오토메시지 중복 노출 예방 기능 총정리!📚 오토메시지 노출 제한 기능이 헷갈렸다면 필.독!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오토메시지 중복 노출 예방 기능 총정리!📚 오토메시지 노출 제한 기능이 헷갈렸다면 필.독!
2024/ 01/ 05

동일한 오토메시지나 같은 의도로 작성된 오토메시지를 똑같은 타겟에게 여러 번 노출하는 것은 사이트 방문자와 운영자 모두 부담스러운 일입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오토메시지의 노출을 제한하여 고객 경험을 쾌적하게 지키고, 꼭 필요한 순간에만 혜택을 제시하며 액션으로 유도하는 것이 좋은데요. 


이프두에는 다양한 오토메시지 노출 제한 기능이 준비되어 있어 어떤 상황에서 어떤 기능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될 수 있습니다. 이럴 땐 먼저 전체적으로 라이브 중인 모든 오토메시지의 노출을 제한하고 싶은지, 개별 오토메시지의 노출을 제한하고 싶은지부터 고려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이프두에는 전체 오토메시지에 적용되는 ‘전체 설정’기능과 개별 오토메시지에 적용되는 ‘개별 설정’ 기능이 준비되어 있어 노출 제한 범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각 기능에 대하여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할까요?

 

1. 전체 설정 

노출 제한 규칙을 통해 라이브 중인 모든 오토메시지의 노출과 빈도를 제어합니다.

 

노출 제한 규칙은 [Auto Msg > 인앱메시지 목록] 또는 [설정 > 기타 > 인앱메시지 노출 제한]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제한 없음 / 시간&횟수 지정 / AI 노출 제한 중에 원하는 노출 규칙을 선택하여 적용할 수 있습니다. 

 


 


 

1) 제한 없음

제한 없이 라이브 중인 모든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2) 시간 & 횟수 지정

특정 시간 동안 오토메시지의 노출 횟수를 지정하여 노출합니다. 예를 들어 [12시간 동안 최대 5회 노출]로 설정하는 경우 12시간 동안 오토메시지가 최대 5회까지만 노출되며, 이후에는 타겟 조건과 일치하더라도 오토메시지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 자세한 가이드 보기


3) AI 노출 제한

사용자의 이용 형태를 분석하여 팝업에 반응이 없는 무관심 사용자에게 AI가 일정 기간 동안 팝업 노출을 제한하는 규칙입니다. 고객의 이용 행태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고객 경험 관리가 가능합니다. → 자세한 가이드 보기

 

2. 개별 설정 

오토메시지 작성 및 수정 화면에서 개별 오토메시지의 노출수와 노출 빈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1) 노출 빈도 설정

오토메시지의 노출 빈도는 최초 한번만, 방문 마다(세션 기준), 일1회, 주1회, 월1회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1회 성 오토메시지는 ‘최초 한번만’, 반복과 각인이 필요한 오토메시지는 ‘방문 마다’, 회원 등급 알림 등 매월 새로운 내용이 전해지는 오토메시지의 경우 ‘월 1회’ 노출 빈도를 선택하여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2) 최대 노출 설정

동일한 기기를 기준으로 지정한 횟수까지만(최대 5회) 오토메시지를 노출하는 기능입니다. 지정한 횟수를 초과하면 더 이상 오토메시지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최대 노출 횟수 2회 지정 시 동일한 기기를 기준으로 같은 오토메시지가 2회까지만 노출됩니다. → 자세한 가이드 보기


 

3) 리치팝업 전용 - 팝업 차단

리치팝업은 전용 노출 제한 기능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팝업을 조회한 방문자가 직접 ‘다음에 볼게요’와 같은 팝업 차단 문구를 클릭하여 일정 기간 동안 팝업이 노출되지 않도록 처리할 수 있습니다. 


 

팝업 차단 문구 및 기간(1일 동안, 3일 동안, 5일 동안, 7일 동안, 영구*기기 기준)은 담당자가 언제든 수정 가능합니다. → 자세한 가이드 보기


 

 

💡자주 묻는 질문 1 : 전체 설정 vs 개별 설정의 우선순위는?

전체 설정은 개별 설정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따라서 개별로 오토메시지의 노출수 및 빈도를 설정하였더라도 전체 설정의 제한에 따라 오토메시지가 노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2 : 노출 설정을 무시하고 꼭 노출해야 하는 오토메시지가 있다면?
전체 설정의 노출 규칙에 영향을 받지 않고 상시로 노출하고 싶은 오토메시지가 있다면 예외 오토메시지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자세한 가이드 보기


혹시 이렇게 오토메시지 노출 제한 기능을 이용하면서 어떤 오토메시지가 서로 타겟이 중복되는지 알고 싶지는 않으신가요?😀 그럴 때 사용하면 좋을 기능 ‘오토메시지 중복 검사’를 소개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세요! 


오토메시지 중복 검사 기능 알아보기🔍

App icon by Icons8

오토메시지 기능 팁메시지 중복 노출 방지중복노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