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자동화] 무한 조합이 가능한 고객 세분화! 고객 세그먼트
마케팅 자동화 - IFDO > 로그분석
[마케팅 자동화] 무한 조합이 가능한 고객 세분화! 고객 세그먼트
2020/ 12/ 23

 
프두에서 만들어낼 수 있는 고객 세분화 조건은 몇 가지가 있을까요🤔? 종종 고객님들께 질문을 받곤 합니다. 이럴 때 이프두 팀은 ‘무한대에 가깝다’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프두는 로그 데이터와 구매 데이터, 상품 데이터 그리고 회원 정보 등을 서로 AND, OR, NOT 조건으로 조합해서 무궁무진한 세분화 조건을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프두의 온 사이트 마케팅 & 마케팅 자동화
1. 내 입맛에 맞는 마케팅 데이터 조건을 AND / OR / NOT 연산으로 조합
2. 웹/앱을 방문 중인 방문객이 데이터 조건과 일치하는지 실시간 탐지
3. 데이터 조건과 일치하는 방문객 또는 회원이 감지되면 마케팅 메시지 노출! 

이렇게 자동화 프로세스가 만들어져 있어요. 세그먼트 조합에 대한 높은 자유도는 이프두의 최고 강점 중 하나인데요💪🏻 세분화 조건을 어떻게 조합하고 활용할 수 있는지 간략한 예시로 살펴볼까요?

 

│ AND 조건

페이지 등 서로 다른 메뉴의 조건이 2가지 이상 연결될 때 사용됩니다. 방문객이 연결된 조건을 모두 만족해야 타겟 대상이 됩니다. 

예시 ① 세그먼트 조건이 ‘10회 이상 방문’ AND ‘누적 구매수 - 0’이라면, 방문객(회원/비회원 모두)이 10번 이상 사이트에 방문했지만 아직까지 한 번도 구매를 하지 않은 상태일 때 마케팅 액션이 실행됩니다. 

예시 ② 평균 구매액이 70,000원 이상이고, 누적 구매수는 3회 이상이고, 최근 구매일이 30일 이내일 때 마케팅 액션을 실행합니다.

예시 ③ 누적 로그인 횟수는 5 이상이고, 디바이스는 모바일 웹 이면 마케팅 액션이 실행됩니다.

👉🏻 활용 사례: AND 조건을 활용한 카카오 플러스친구 추가 자동화 레시피

 

│ OR 조건

OR 조건은 같은 메뉴 내의 데이터끼리 조합할 때 활용됩니다. 선택한 세그먼트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하는 AND 조건과 달리, OR 조건은 👆🏻하나의 조건만 충족되어도 대상으로 지정합니다.  

예시 ① 내부 검색어가 [어성초 팩] OR [진정 팩]이라는 세그먼트 조건을 설정했다면, 사이트에서 [어성초 팩] 혹은 [진정 팩] 둘 중 하나를 검색하면 타겟 조건에 해당합니다.
* 내부 검색어? 사이트에 있는 검색 기능을 사용해서 검색한 검색어입니다. 내부 검색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구체적으로 보여주는 액션이기에 매우 중요한 데이터입니다.

 

예시 ② 방문 요일은 금요일 또는 토요일 이고 방문한 시간대는 21시 또는 22시 또는 23시인 경우 주말 한정 도깨비 쿠폰🎊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 활용 사례: 모바일로 방문한 고객님에게 앱 설치 유도하기!

 

│ NOT 조건

NOT 조건은 원하지 않는 세그먼트를 제외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최근 구매한 고객에게 재구매를 유도하는 쿠폰을 제공하는 경우에 활용해볼까요?

포함 조건이 [최근 구매일 = 오늘 기준 30일 이내]이고, 제외 조건이 [최근 구매일 = 오늘 기준 4일 이내]인 조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4일 이내 구매한 고객들을 제외 조건으로 추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일이내 구매한 고객들은 쿠폰을 받게 되었을 때 주문을 취소하고 쿠폰으로 재결제할 수 있기 때문에 제외 조건으로 추가합니다.


 

예시 ① 앱 설치 유도: 누적 로그인 횟수는 3 이상이고, 기기는 모바일 웹 인 경우 (제외, 기기 구분 = 하이브리드 앱]



예시 ② 오랜만에 구매를 시도하려는 고객에게 특정 이벤트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최근 30일 이내 구매가 있었던 고객을 제외하는 방식으로요.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수가 2개 이상이고 장바구니에 담긴 금액이 50,000원 이상인 경우  (제외, 최근 구매일 = 오늘 기준 30일 이내)

 

👉🏻 활용 사례: NOT 조건을 활용한 재구매 유도 레시피

 

대부분의 세그먼트 조합은 AND, OR, NOT 조건을 통해 만들 수 있는데요. 세 가지 논리연산을 모두 활용해서 타겟을 추출할 수 있는 메뉴는 Message > 직접 작성하기 메뉴입니다 😊  

✋🏻 잠깐! 이프두에서는 조건 조합에 어려움을 느끼는 고객님들을 위해 템플릿으로 작성하기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Message > 템플릿으로 작성하기에서 미리 준비된 템플릿들을 사용하실 수 있어요. 

소개해드린 예시들 이외에도 다양한 세그먼트 조건을 생성해내실 수 있습니다. 혹시 우리 쇼핑몰에서 사용 중인 🔐히든 세그먼트가 있어 제보하고 싶으시거나, 이런 세그먼트도 가능할까?라며 궁금하시다면 이프두 팀에게 알려주세요! 😋


 

✍🏻 함께 보면 더 좋은 포스팅



 

세그먼트타게팅이프두활용타겟팅고객세분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