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를 부르는 장바구니 리마인드 푸시, 이렇게 쓰세요! (7일차 기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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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매를 부르는 장바구니 리마인드 푸시, 이렇게 쓰세요! (7일차 기준)
2025/ 03/ 26

고객이 장바구니에 담아둔 상품, 다시 떠올리게 하고 싶나요? 이프두 푸시 발송 기능을 활용하면 ‘장바구니 리마인드’ 메시지를 보내 고객이 자연스럽게 사이트로 돌아오게 할 수 있는데요. 특정 상품을 담은 고객을 대상으로 맞춤형 메시지를 보내거나, 장바구니에 담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 자동으로 리마인딩 메시지를 발송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레시피를 시도해 볼 수 있어요. 


오늘은 ‘최근 담은일’ 조건을 사용해,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 지 N일이 지난 고객에게 친구톡을 발송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본 포스팅에서는 광고성 메시지인 카카오톡 ‘친구톡'을 활용합니다. 친구톡은 채널 등록이 완료된 계정만 사용 가능하니 아직 채널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사전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 가이드 확인

 

📍 API 연동 전이라면, API 연동도 함께 진행해 주세요.

카페24 / 고도몰 / 메이크샵 / 아임웹 / 플렉스지 / 그외   


📍 장바구니 정보 최신화를 위해 장바구니 초기화 세팅이 필요합니다.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 미설정 시, 장바구니 정보를 최신화할 수 없습니다. 올바르지 않은 타겟에게 푸시가 잘못 전달될 수 있으니 반드시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을 세팅해 주세요. 

 

장바구니 7일차 리마인딩 푸시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지 7일차인 사용자에게 푸시를 발송합니다. 


💁🏻 대상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지 7일 차인 사용자

🎯 목표

장바구니 전환 유도

📝 내용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지 7일차인 회원에게 리마인딩 푸시를 발송합니다. 

 

1. 성과 추적을 위한 캠페인 생성하기

친구톡을 클릭하고 방문한 사용자의 유입, 구매를 추적하기 위해 캠페인, 광고 채널을 생성합니다.
*푸시메시지에 사용할 캠페인, 광고 채널이 이미 있는 경우 이 단계를 생략해 주세요.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 캠페인 추적 코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캠페인 추적 코드 생성]을 클릭하세요. 


 

캠페인 이름 입력 후 [중복 검사]합니다. 


 

광고 채널 이름 입력 후 랜딩 페이지 URL에 장바구니 페이지 URL을 입력해 주세요. 이어서 리턴URL*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리턴 URL을 생성하는 이유

친구톡으로 유입된 사용자는 대부분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로 사이트에 방문하게 됩니다. 이때 호스팅몰 정책에 따라 로그인 페이지로 자동 이동하면서, URL에 포함되었던 구글UTM 또는 이프두 캠페인 추적코드가 사라질 수 있어요.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해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합니다.

 

임대몰 선택 후 PC URL 또는 모바일 URL을 생성합니다. URL이 생성되면 [검수] 후 [적용]하세요. 



⚠️ 유의사항

  • 메이크샵의 경우 PC와 모바일의 URL이 다릅니다.
    반드시 PC용과 모바일용 URL을 따로 생성하세요. ​

  • PC와 모바일 URL 생성 버튼을 연달아 함께 클릭하는 경우
    가장 마지막에 클릭한 기기용 URL만 생성됩니다. 

  • PC, 모바일 URL을 각각 생성하고자 하시는 경우

    • ①  [PC URL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검수] > [적용]합니다.

    • ② 새로운 광고 채널을 추가하여 이름과 랜딩 페이지 URL을 입력하세요. 

    • ③ 다시 [모바일 URL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검수] > [적용]합니다. 

 

[생성]합니다. 


 

2. 친구톡 생성하기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푸시메시지 > 카카오로 이동합니다. 


 

조건 발송을 클릭하세요. 


 

3. 타겟 설정하기

장바구니를 담은지 7일차인 사용자를 타게팅 하기 위해 아래의 세그먼트 추가 후 [발송 방식 선택]을 클릭합니다. 


 

포함 조건

  • 장바구니 > 최근 담은일 > 오늘 기준 7일 이내
    오늘 기준 장바구니를 담은지 1~7일인 사용자를 타게팅 합니다. 


제외 조건 

  • 장바구니 > 최근 담은일 > 오늘 기준 6일 이내
    오늘 기준 장바구니를 담은지 1~6일인 사용자는 타겟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따라서 위의 포함 조건과 함께 사용 시 장바구니에 담은지 7일차인 고객만 필터링하여 타게팅 할 수 있습니다🙂
     

📅 7일이 아닌 다른 날을 설정하고 싶나요?
날짜를 바꿔 타게팅 하고자 하시는 경우 포함 조건의 최근 담은일은 오늘 기준 N일 이내, 제외 조건의 최근 담은일은 오늘 기준 N-1일 이내로 설정해 주세요. 예를 들어 장바구니 담은 지 3일 된 고객의 경우 아래와 같이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포함 조건 : 오늘 기준 3일 이내 / 제외 조건 : 오늘 기준 2일 이내


4. 발송 유형 선택하기

스케줄 된 시점에 친구톡을 발송하기 위해 ‘스케줄 발송’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스케줄 발송에 대한 추가 설명은 다음의 가이드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 스케줄 발송 더 알아보기


5. 친구톡 유형 선택하기

발송 채널 확인 후, 친구톡 유형 ‘이미지형’을 선택합니다. 이어서 [이미지 선택]을 클릭하세요.  



💡관련 포스팅: 푸시 메시지용 이미지 가이드


⚠️ 가이드에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이미지형’을 활용하였으나 다른 유형을 선택하여 작성해도 무관합니다. 다만 가이드의 내용이 ‘이미지형’을 중심으로 작성되어 다른 유형 선택 시 가이드와 일부 설정 화면이나 설정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업로드]로 이미지 등록 후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캠페인 명과 광고 채널 선택 후 [단축 URL 생성] > [링크 적용]합니다. 


 

생성된 URL [검수] 후 [등록]하세요. 


 

6. 내용 작성하기

내용을 입력하세요.



💡 개인화된 메시지는 클릭률을 높이는 데 효과적입니다.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고 ‘회원 이름’을 넣어보세요. 고객의 이름이 들어가면 더 눈길을 끌 수 있어요👀 → 입력 방법 확인


작성 예시

  • 장바구니가 애타게 홍길동님을 찾고 있어요..! 

  • 홍길동님, 담아둔 상품이 떠나기 전에 한 번만 봐주세요🥹

  • 홍길동님, 장바구니 속 상품이 오래 기다리고 있습니다. 살펴보시겠어요?


7. 버튼 추가하기

[버튼 추가]를 클릭하여 원하는 버튼 유형을 추가합니다. 


 

버튼 문구 입력 후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하여 링크를 적용합니다. 


 

⚠️ 올바른 효과 측정을 위해 다시 한번 확인해 주세요!

일반적으로 링크란에 장바구니 페이지의 URL을 입력하실 텐데요. 장바구니 페이지와 같이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의 URL을 사용하시는 경우 구글 UTM 파라미터나 이프두 추적 코드 유실을 방지를 위해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합니다. 생성 방법은 해당 포스팅의 1번 항목 또는 리턴 URL 가이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가이드 읽기

 

8. 발송 범위 설정하기

목표 고객의 [타겟 범위 설정]을 클릭합니다. 


 

최근 7일 동안 방문한 회원 중에서 추출 선택 후 중복 수신 제외7일로 설정합니다.


 

📍중복 수신 제외

이미 발송한 핸드폰 번호에 대하여 같은 메시지를 발송하지 않도록 제한하는 기능입니다. 중복 수신 이력은 현재 작성하고 있는 메시지로만 판단하며, 다른 메시지가 발송된 핸드폰 번호 일지라도 현재 작성 중인 메시지가 발송된 이력이 없으면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9. 발송 주기 설정하기

발송 주기의 [반복 설정]을 클릭하여 매일 발송될 수 있도록 발송 스케줄을 설정합니다. 


 

10. 발송 비용 제한 설정하기

발송 비용 제한액을 입력하세요. 제한을 원하지 않는다면 해당 옵션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스케줄 시점에 타겟 대상을 새롭게 추출하면서 발송수와 발송 비용이 매번 변동됩니다. 

  • 푸시 발송 도중 일일 최대 발송 비용을 초과하지 않도록 설정하여 예상보다 많은 요금이 소진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 설정한 최대 발송 비용을 초과하면 발송이 자동으로 중지됩니다.

  • 네트워크 또는 시스템 상황에 따라 설정한 발송 비용보다 실제 발송 비용이 약간 초과될 수 있습니다.


11. 대체 문자 설정하기

대체 문자 여부를 설정합니다. (가이드에서는 OFF)


 

⚠️ 확인해 주세요!

대체 문자는 친구톡 발송이 실패했을 때, 해당 고객에게 문자를 발송하는 기능입니다. 이때 발송되는 문자는 ‘광고성 메시지’이며 광고성 문자 메시지 발송은 관련 법률에 따라 발신번호 등록과 080 수신거부 번호가 필요합니다. 가이드를 참고하여 신청해 주세요. (최대 10 영업일 소요) → 가이드 확인


12. 에티켓 모드 확인하기

에티켓 모드가 활성화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친구톡의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활성화 필수



💡 광고성 정보는 야간 발송(20시~익일 오전 8시)이 제한되므로 에티켓 모드가 자동 활성화됩니다. 야간에 제한된 메시지는 익일 오전 8시부터 순차 발송됩니다. 단, 통신사 사정에 따라 메시지 발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13. 테스트 발송하기

[테스트 발송]을 클릭합니다.


 

핸드폰 번호와 아이디(개인화 변수 사용 시) 입력 후 [발송하기]를 클릭합니다. 


 

⚠️ 개인화 변수(고객 이름, 고객 아이디 등)을 사용하는 경우

아이디를 필수로 입력해야 정상적인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미입력 시 발송이 되지 않거나, 개인화 변수 값이 미리 입력한 치환 값으로 입력되어 발송됩니다. 


⚠️ 친구톡 테스트 발송은 실제 발송과 동일하게 “친구”로 채널 등록한 핸드폰 번호로만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용으로 발송한 친구톡을 수신하지 못한 경우, 채널을 추가했는지 확인해 주세요. 


14. 저장하기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이름 입력 후 [저장]하세요. 


 

스케줄 된 시간에, 대상자들에게 장바구니 리마인딩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발송 현황 및 유입, 구매 데이터 Report > 푸시메시지 > 발송한 푸시메시지 리포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살펴보다 보면, 간혹 성과 리포트에 유입수가 0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캠페인과 친구톡 메시지가 연결되지 않고 분리된 상태에 해당하는데요. 다음의 가이드를 참고하여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이어서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친구톡을 발송했는데 유입은 0?! 해결 방법은

 

이런 메시지 어때요?친구톡카카오 친구톡SMS/친구톡장바구니리마인딩구매유도장바구니푸시발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