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담은 상품 품절 임박! 장바구니를 살리는 친구톡 작성 따라 하기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최근 담은 상품 품절 임박! 장바구니를 살리는 친구톡 작성 따라 하기
2024/ 04/ 22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떠난 고객님😞아마 담아둔 상품을 잊어가고 있을 텐데요. 고객이 돌아오지 않으면 장바구니 결제를 통해 얻을 수 있었던 예상 매출도 사라지게 됩니다.. 이대로 고객을 떠나보낼 순 없겠죠? 떠난 고객도 다시 돌아올 수 있도록 효과적인 푸시가 필요합니다.


이때 고객이 최근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을 활용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최근에 담은 상품은 고객의 가장 최신 관심사입니다. “담아두신 상품 A가 곧 품절돼요!”, “최근 담은 상품 A, 인기 급상승!”과 같이 관심 상품을 활용한 장바구니 리마인딩 친구톡을 발송해 보세요🙌🏻


⚠️NOTICE  본 포스팅에 활용하는 친구톡은 사전 절차 완료 시 이용 가능한 기능입니다. 사전 절차를 먼저 완료해 주세요. 

  1. 카카오 채널 등록하기

  2. API 연동하기: 카페24 / 고도몰 / 메이크샵 

 

친구톡 작성을 위한 랜딩 URL 준비하기
성과 추적을 위해 각 랜딩 URL에 대해 캠페인 등록을 진행합니다. 


 

① 이미지 클릭 시 랜딩 URL 캠페인 등록

친구톡 이미지 클릭 시 이동할 랜딩 URL을 캠페인에 등록합니다.


② 버튼 클릭 시 장바구니 랜딩 URL 캠페인 등록

장바구니 페이지 URL을 캠페인에 등록하고, 버튼 클릭 시 랜딩 URL에 활용합니다. 다만 친구톡을 통해 방문하는 사용자는 대부분 비로그인 상태로 사이트로 유입되며 호스팅몰 정책에 따라 자동으로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이때 URL에 붙여둔 성과 추적용 파라미터(구글 UTM 추적코드, 이프두 캠페인 추적코드 등)가 유실되어 성과 추적이 불가하게 됩니다. 


그래서 파라미터가 유실되지 않도록 리턴URL 설정이 필요합니다. 방문자가 로그인을 완료하면 장바구니 페이지로 자동 이동할 수 있도록 return URL을 설정하세요. → 리턴URL 설정 가이드 보기


①, ② 완료 시 다음과 같이 3개의 랜딩URL이 생성되며 친구톡 작성 준비가 완료됩니다🚀

 

*장바구니 PC URL을 사용하지 않고 상품 상세페이지 URL과 장바구니 모바일 URL만 등록해도 무관합니다. 친구톡 이미지를 클릭했을 때 장바구니 페이지로의 랜딩을 원하시면 상세 페이지 URL을 사용하지 않고 장바구니 URL을 사용합니다.

 

친구톡 작성하기 *친구톡 메시지는 플친에게만 발송됩니다.

1. 푸시 메시지 생성하기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푸시메시지 > 모든 메시지로 이동하여 [새로운 푸시 메시지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푸시 메시지 타겟 설정하기

장바구니에 특정 상품을 담은 사용자를 타게팅 하기 위해 다음의 세그먼트를 추가한 뒤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포함 조건

  • 장바구니 > 최근 담은 상품(입력형/선택형) > 상품명 입력 또는 상품 선택

  • 장바구니 > 최근 담은 일 > 오늘 기준 7일 이내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에 따라 조정하세요. 


제외 조건 

  • 상품 > 최근 구매한 상품(입력형/선택형) > 상품명 입력 또는 상품 선택
    *포함 조건에서 최근 담은 상품으로 지정한 상품을 제외 조건으로 추가하여 해당 상품을 최근에 구매한 사용자에게 친구톡이 발송되지 않도록 합니다. 


3. 푸시 메시지 유형 선택하기

푸시 메시지 유형 중 ‘카카오 친구톡'을 선택한 뒤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스케줄 된 시점에 친구톡을 발송하기 위하여 ‘스케줄 발송'을 선택한 후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4. 친구톡 메시지 유형 선택하기

이미지를 유형 선택 후 [이미지 선택]을 클릭하여 이미지를 추가하세요. → 이미지 가이드 확인


 

이미지 URL을 입력하기 위해 내용란의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미리 준비한 캠페인을 검색하고 단축 URL을 생성하여 복사하세요. 


 

이미지 랜딩 URL란에 붙여넣기 합니다. 


 

5. 친구톡 메시지 작성하기

채널 ID가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내용을 입력하세요.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고 내용에 ‘회원 이름'을 포함해 볼 수 있습니다. → 입력 방법 확인


 

작성 예시

  • OOO님이 최근 담은 아이템 조회수 급상승! 품절 전에 빠르게 구매하세요. 

  • 최근 담은 상품 A의 고객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어요. 곧 품절될 수 있습니다! 

  • OOO님의 관심 상품! 재고가 빠르게 소진되고 있어 빠른 구매를 추천해요. 


[버튼 추가]를 클릭하여 원하는 버튼 유형을 추가합니다. 


 

버튼 이름을 입력하고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미리 준비한 캠페인을 검색하고 단축 URL을 생성하여 복사하세요. 


 

PC와 모바일 랜딩 URL란에 붙여넣기 합니다. 


 

6. 대체 문자 설정하기 *예시에서는 OFF 

친구톡 전송 실패 시 문자로 재전송하고 싶은 경우 대체 문자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친구톡 전송 실패 시 문자로 재전송할 수 있습니다. → 사전 설정 가이드 읽기

  • 대체 문자 활성화 시 SMS 수신 동의 상태인 사용자에게만 친구톡과 대체 문자가 발송됩니다. 


7. 친구톡 메시지 수신 대상 설정하기 

[타겟 범위 설정]을 클릭하여 친구톡 수신 타겟의 범위를 설정합니다. → 가이드 확인

 

8. 친구톡 메시지 발송 주기 설정하기

[스케줄 설정]을 클릭하여 친구톡 발송 반복 주기를 설정합니다. 


 

9. 친구톡 메시지 발송 제한하기 *예시에서는 OFF 

필요시 발송 비용을 제한합니다. 제한 없이 발송하고자 하는 경우 OFF 하세요.


 

10. 친구톡 메시지 테스트 발송하기

[테스트 발송]을 클릭합니다.


 

핸드폰 번호와 아이디(핸드폰 번호와 매칭되는 아이디)를 입력한 뒤 [발송하기]를 클릭합니다. 


 

테스트 발송된 친구톡을 확인합니다. 


 

⚠️ 테스트 발송은 실제 발송과 동일하게 “친구”로 채널을 등록한 전화번호로만 테스트 가능합니다. 테스트용으로 발송한 친구톡을 수신하지 못한 경우, 발송 채널을 추가했는지 확인하세요.


11. 친구톡 메시지 저장하기

[저장]을 클릭합니다.


 

친구톡 메시지의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합니다. 


 

이제 스케줄 된 시간에 친구톡이 자동으로 발송되고, Report > 푸시메시지 > 발송한 푸시메시지 리포트에서 발송 현황 및 유입, 구매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살펴보다 보면, 간혹 성과 리포트에 유입수가 0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캠페인과 친구톡 메시지가 연결되지 않고 분리된 상태에 해당하는데요. 다음의 가이드를 참고하여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이어서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SMS, 친구톡을 발송했는데 유입은 0?! 해결 방법은

 

이런 메시지 어때요?친구톡카카오 친구톡SMS/친구톡장바구니리마인딩구매유도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