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이 사이트 외부에 있을 때! 친구톡으로 잔여 적립금 알려주는 방법💰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고객이 사이트 외부에 있을 때! 친구톡으로 잔여 적립금 알려주는 방법💰
2023/ 09/ 26

회원님! 고객의 적립금 정보, 이프두에 연동하고 계시나요? 

아직 연동하지 않으셨다면 지금이라도 연동을 진행하셔야 합니다! ‘적립금’은 정말 활용도가 높거든요. 이프두에서 고객이 보유하고 있는 적립금 정보를 연동하면 적립금 타게팅도 가능해져 보유한 적립금 현황을 알려주고 오프라인에 있는 고객을 다시 온라인으로 유입을 유도해 볼 수 있습니다. → 적립금 연동을 위한 API 연동 가이드 읽기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잔여 적립금 리마인드 친구톡 메시지를 작성해 보세요🤗 

💡용어 안내 

본 포스팅에서는 ‘적립금’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호스팅몰에 따라 카페24-적립금, 고도몰-마일리지, 메이크샵-적립금 또는 포인트와 같이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고 있는데요. 이프두에서는 ‘적립금’으로 통일하여 사용하고 있으므로 본 포스팅에서도 모두 ‘적립금’으로 표기되었습니다.  



잔여 적립금 리마인드 친구톡 작성 방법

1. 이프두에 로그인한 뒤 Auto Msg > 푸시 메시지 > 모든 메시지로 이동하여 [새로운 푸시 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회원 > 적립금 세그먼트를 추가하고 타게팅 하고자 하는 적립금 구간을 설정한 뒤 [DO 액션 선택]을 클릭합니다. 


 

💡Tip! 구매액에 영향을 줄 수 있을 정도의 적립금이 남아있다면 적립금을 사용하기 위해 다시 쇼핑몰을 방문하게 되겠죠? 따라서 예시에서는 1000원 이상의 적립금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들을 타게팅 했습니다. 


3. 푸시 메시지 유형 > 카카오 친구톡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친구톡은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가 필요한 자동화 메시지입니다. 아직 친구톡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절차를 완료하지 않으신 경우, 가이드를 참고하여 사전 준비를 완료해 주세요. (최대 1~2영업일 소요) → 친구톡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가이드


4. 스케줄 된 발송 시점에 조건에 맞는 타겟을 새롭게 추출하여 발송하는 [스케줄 발송]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Tip! 스케줄 발송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하신 분께서는 다음의 가이드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 스케줄 발송 더 알아보기


5. 친구톡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기본 텍스트 선택


 

6. 채널 ID가 올바르게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7. 내용을 입력합니다. 


 

💡Tip!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고 남아있는 적립금을 개인화 변수로 추가하여 메시지 내용에 함께 기재해 보세요. 사용자에게 친밀하게 다가가기 위해 고객의 이름이나 고객의 아이디도 함께 추가해 볼 수 있습니다. → 개인화 변수(고객 이름) 추가 가이드 읽기


8. 버튼을 추가하고 랜딩URL을 입력합니다. *예시에서는 웹링크 사용


 

⚠️ 확인해 주세요!

일반적으로 링크란에는 적립금을 확인할 수 있는 마이페이지의 URL을 입력하실 텐데요. 이렇게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의 URL을 사용하시는 경우 구글 UTM 파라미터나 이프두 추적 코드 유실을 방지를 위해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합니다.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하여 리턴 URL을 생성한 뒤 입력해 주세요. → 리턴 URL 생성 가이드 읽기


9. (옵션) 대체 문자 여부를 설정합니다.


 

⚠️확인해 주세요!

친구톡 발송이 실패할 경우 문자로 발송하기 위해서는 관련 법률에 따라 발신 번호 등록과 080 수신거부 번호 신청이 필요합니다. 가이드를 참고하여 신청해 주세요. (최대 7영업일 소요) → SMS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가이드


10. 수신 대상 > 타겟 범위 설정을 클릭합니다.


 

11. 타겟 범위를 선택하고 필요한 경우 중복 수신 제외 여부를 체크합니다.


 

예시에서는 최근 사이트 방문 이력이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잔여 적립금을 알리기 위하여 ‘SMS 발송 주기에 따른 타겟 추출’을 선택했습니다. 만약 로그인 이력 상관없이 전체 회원을 대상으로 타겟을 추출하고자 한다면 하단의 [모든 회원 중에서 타겟 추출]을 선택해 주세요.


단, 사이트 로그인이 오래된 회원의 경우 과거 이프두에서 측정된 데이터와 현재 적립금 데이터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추가 옵션

  • 중복 수신 제외

이미 발송한 핸드폰 번호에 대하여 같은 메시지를 발송하지 않도록 제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중복 수신 이력은 현재 작성하고 있는 메시지로만 판단하기 때문에 다른 메시지가 발송된 핸드폰 번호 일지라도 현재 작성 중인 메시지가 발송된 이력이 없으면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12. 반복 주기 > 스케줄 설정을 클릭합니다.


 

13. 스케줄 설정값을 조정하고 적용합니다. 예시에서는 주 1회 발송하기 위해 ‘주간/매주/수요일/09시’를 설정했습니다. 


 

14. (옵션) 발송 비용 제한액을 입력하세요. 제한을 원하지 않는다면 해당 옵션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15. (옵션) 테스트 발송으로 실제 발송되는 메시지 화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화 변수(고객 이름, 고객 아이디 등)을 사용하는 경우 아이디를 필수로 입력해야 정상적인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설정을 완료하면 스케줄 된 시간에 잔여 적립금을 리마인드하여 고객을 사이트 유입으로 이끄는 친구톡이 발송됩니다! 



 


 

발송 현황은 푸시 메시지 > 모든 메시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어서 친구톡 활용도를 높여줄 가이드를 추가로 확인해 보세요! 


✨친구톡의 활용도를 높여줄 가이드⤵️

 

App icon by Icons8 (Illustration)
잔여적립금마일리지적립금친구톡이런 메시지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