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고객님도 잊고 계신 건 아닐까요? 😞 특정 상품의 장바구니 전환율을 높이고 싶다면 담아둔 상품이 사라지기 전에 “A 상품이 곧 품절될 예정입니다!”, “A 상품, 지금 인기 급상승 중!”과 같은 리마인드 메시지를 보내 고객의 관심을 다시 끌어올 수 있습니다. 작성을 시작해 볼까요?
📍 본 포스팅에서는 광고성 메시지인 카카오톡 ‘친구톡'을 활용합니다. 친구톡은 채널 등록이 완료된 계정만 사용 가능합니다. 아직 채널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가이드를 참고하여 사전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가이드 확인
📍 장바구니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장바구니 초기화 시점을 세팅해 주세요 → 가이드 확인
최근 담은 상품 알림 메시지 작성 가이드
관심 상품을 활용하여 장바구니 리마인딩 친구톡을 발송합니다.
💁🏻 대상
최근 7일 이내 장바구니에 특정 상품을 담은 사용자 (당일 담은 사용자, 특정 상품 최근 구매자 제외)
🎯 목표
특정 상품의 장바구니 구매 전환율 상승
📝 내용
최근 7일 이내(오늘 제외) 특정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사용자에게 리마인딩 친구톡을 발송하여 장바구니 구매 전환으로 유도합니다.
1. 성과 추적을 위한 캠페인 생성하기
친구톡을 클릭하고 방문한 사용자의 유입, 구매를 추적하기 위해 캠페인, 광고 채널을 생성합니다. 이미 생성한 캠페인, 광고 채널이 있는 경우 해당 단계를 생략해 주세요.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 캠페인 추적 코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캠페인 추적 코드 생성]을 클릭하세요.
캠페인 이름 입력 후 [중복 검사]합니다.
광고 채널 이름 입력 후 랜딩 페이지 URL에 장바구니 페이지 URL을 입력해 주세요. 이어서 리턴URL*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리턴 URL을 생성하는 이유
친구톡을 통해 방문하는 사용자는 대부분 비로그인 상태로 사이트로 유입되며 호스팅몰 정책에 따라 자동으로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이때 URL에 붙여둔 성과 추적용 파라미터(구글 UTM 추적코드, 이프두 캠페인 추적코드 등)가 유실되어 성과 추적이 불가하므로 이를 방지하고자 리턴 URL 설정을 진행합니다.
임대몰 선택 후 PC URL 또는 모바일 URL을 생성합니다. URL이 생성되면 [검수] 후 [적용]하세요.
⚠️ 유의사항
메이크샵의 경우 PC와 모바일의 URL이 다릅니다. 반드시 PC용과 모바일용 URL을 따로 생성하세요.
PC와 모바일 URL 생성 버튼을 연달아 함께 클릭하는 경우 가장 마지막에 클릭한 기기용 URL만 생성됩니다.
일반적으로 링크란에는 장바구니 페이지의 URL을 입력하실 텐데요. 장바구니 페이지와 같이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의 URL을 사용하시는 경우 구글 UTM 파라미터나 이프두 추적 코드 유실을 방지를 위해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합니다. 생성 방법은 해당 포스팅의 1번 항목 또는 리턴 URL 가이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가이드 읽기
8. 발송 범위 설정하기
목표 고객의 [타겟 범위 설정]을 클릭하여 타겟 범위를 설정하세요. 필요한 경우 중복 수신 제외 여부를 함께 설정합니다.
예시에서는 최근 7일동안 방문한 회원을 대상으로 장바구니를 리마인딩하기 위해 ‘최근 7일 동안 방문한 회원 중에서 타겟 추출’을 선택했습니다.
📍 추가 옵션 ‘중복 수신 제외’
이미 발송한 핸드폰 번호에 대하여 같은 메시지를 발송하지 않도록 제한하는 기능입니다. 중복 수신 이력은 현재 작성하고 있는 메시지로만 판단하며, 다른 메시지가 발송된 핸드폰 번호 일지라도 현재 작성 중인 메시지가 발송된 이력이 없으면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9. 발송 주기 설정하기
발송 주기의 [반복 설정]을 클릭하여 발송 스케줄을 설정합니다.
10. 발송 비용 제한 설정하기
발송 비용 제한액을 입력하세요. 제한을 원하지 않는다면 해당 옵션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스케줄 시점에 타겟 대상을 새롭게 추출하면서 발송수와 발송 비용이 매번 변동됩니다.
푸시 발송 도중 일일 최대 발송 비용을 초과하지 않도록 설정하여 예상보다 많은 요금이 소진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설정한 최대 발송 비용을 초과하면 발송이 자동으로 중지됩니다.
네트워크 또는 시스템 상황에 따라 설정한 발송 비용보다 실제 발송 비용이 약간 초과될 수 있습니다.
11. 대체 문자 설정하기
대체 문자 여부를 설정합니다. (가이드에서는 OFF)
⚠️ 확인해 주세요!
대체 문자는 친구톡 발송이 실패한 대상에게 문자를 발송하는 기능입니다. 이때 발송될 문자는 ‘광고성 메시지’이며 광고성 문자 메시지 발송은 관련 법률에 따라 발신번호 등록과 080 수신거부 번호가 필요합니다. 가이드를 참고하여 신청해 주세요. (최대 7영업일 소요) →가이드 확인
12. 에티켓모드 확인하기
에티켓 모드가 활성화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친구톡의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활성화 필수
💡 광고성 정보는 야간 발송(20시~익일 오전 8시)이 제한되므로 에티켓 모드가 자동 활성화됩니다. 야간에 제한된 메시지는 익일 오전 8시부터 순차 발송됩니다. 단, 통신사 사정에 따라 메시지 발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13. 테스트 발송하기
[테스트 발송]을 클릭합니다.
핸드폰 번호 입력 후 [발송하기]를 클릭합니다.
⚠️ 개인화 변수(고객 이름, 고객 아이디 등)을 사용하는 경우
아이디를 필수로 입력해야정상적인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미입력 시 발송이 되지 않거나, 개인화 변수값이 미리 입력한 치환 값으로 입력되어 발송됩니다.
⚠️ 친구톡 테스트 발송은 실제 발송과 동일하게 “친구”로 채널 등록한 핸드폰 번호로만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용으로 발송한 친구톡을 수신하지 못한 경우, 채널을 추가했는지 확인해 주세요.
14. 저장하기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이름 입력 후 [저장]하세요.
스케줄 된 시간에, 대상자들에게 장바구니 리마인딩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발송 현황 및 유입, 구매 데이터는Report > 푸시메시지 > 발송한 푸시메시지 리포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살펴보다 보면, 간혹 성과 리포트에 유입수가 0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캠페인과 친구톡 메시지가 연결되지 않고 분리된 상태에 해당하는데요. 다음의 가이드를 참고하여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이어서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고객님도 잊고 계신 건 아닐까요? 😞 특정 상품의 장바구니 전환율을 높이고 싶다면 담아둔 상품이 사라지기 전에 “A 상품이 곧 품절될 예정입니다!”, “A 상품, 지금 인기 급상승 중!”과 같은 리마인드 메시지를 보내 고객의 관심을 다시 끌어올 수 있습니다. 작성을 시작해 볼까요?
📍 본 포스팅에서는 광고성 메시지인 카카오톡 ‘친구톡'을 활용합니다. 친구톡은 채널 등록이 완료된 계정만 사용 가능합니다. 아직 채널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가이드를 참고하여 사전 설정을 완료해 주세요. → 가이드 확인
📍 API 연동 전이라면, API 연동도 함께 진행해 주세요.
카페24 / 고도몰 / 메이크샵 / 아임웹 / 플렉스지 / 그외
📍 장바구니 분석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장바구니 초기화 시점을 세팅해 주세요 → 가이드 확인
최근 담은 상품 알림 메시지 작성 가이드
관심 상품을 활용하여 장바구니 리마인딩 친구톡을 발송합니다.
💁🏻 대상
최근 7일 이내 장바구니에 특정 상품을 담은 사용자
(당일 담은 사용자, 특정 상품 최근 구매자 제외)
🎯 목표
특정 상품의 장바구니 구매 전환율 상승
📝 내용
최근 7일 이내(오늘 제외) 특정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은 사용자에게 리마인딩 친구톡을 발송하여 장바구니 구매 전환으로 유도합니다.
1. 성과 추적을 위한 캠페인 생성하기
친구톡을 클릭하고 방문한 사용자의 유입, 구매를 추적하기 위해 캠페인, 광고 채널을 생성합니다. 이미 생성한 캠페인, 광고 채널이 있는 경우 해당 단계를 생략해 주세요.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 캠페인 추적 코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캠페인 추적 코드 생성]을 클릭하세요.
캠페인 이름 입력 후 [중복 검사]합니다.
광고 채널 이름 입력 후 랜딩 페이지 URL에 장바구니 페이지 URL을 입력해 주세요. 이어서 리턴URL*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리턴 URL을 생성하는 이유
친구톡을 통해 방문하는 사용자는 대부분 비로그인 상태로 사이트로 유입되며 호스팅몰 정책에 따라 자동으로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이때 URL에 붙여둔 성과 추적용 파라미터(구글 UTM 추적코드, 이프두 캠페인 추적코드 등)가 유실되어 성과 추적이 불가하므로 이를 방지하고자 리턴 URL 설정을 진행합니다.
임대몰 선택 후 PC URL 또는 모바일 URL을 생성합니다. URL이 생성되면 [검수] 후 [적용]하세요.
⚠️ 유의사항
메이크샵의 경우 PC와 모바일의 URL이 다릅니다.
반드시 PC용과 모바일용 URL을 따로 생성하세요.
PC와 모바일 URL 생성 버튼을 연달아 함께 클릭하는 경우
가장 마지막에 클릭한 기기용 URL만 생성됩니다.
PC, 모바일 URL을 각각 생성하고자 하시는 경우
① [PC URL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검수] > [적용]합니다.
② 새로운 광고 채널을 추가하여 이름과 랜딩 페이지 URL을 입력하세요.
③ 다시 [모바일 URL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검수] > [적용]합니다.
[생성]합니다.
2. 친구톡 생성하기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카카오로 이동합니다.
조건 발송을 클릭하세요.
3. 타겟 설정하기
세그먼트 추가 후 [발송 방식 선택]을 클릭합니다.
포함 조건
장바구니 > 최근 담은 상품(입력형/선택형) > 상품명 입력 또는 상품 선택
장바구니 > 최근 담은일 > 오늘 기준 7일 이내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에 따라 기간을 조정하세요.
당일 장바구니에 담은 사용자는 타게팅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제외 조건
상품 > 최근 구매한 상품(입력형/선택형) > 상품명 입력 또는 상품 선택
포함 조건에서 최근 담은 상품으로 지정한 상품을 제외 조건으로 추가하여 해당 상품을 최근 구매한 사용자에게 친구톡이 발송되지 않도록 합니다.
4. 발송 유형 선택하기
스케줄 된 시점에 친구톡을 발송하기 위해 ‘스케줄 발송'을 선택한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스케줄 발송에 대한 추가 설명이 필요하신 분께서는 다음의 가이드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 스케줄 발송 더 알아보기
5. 친구톡 유형 선택하기
발송 채널 확인 후, 친구톡 유형 ‘이미지형’을 선택합니다. 이어서 [이미지 선택]을 클릭하세요.
💡관련 포스팅: 푸시 메시지용 이미지 가이드
⚠️ 가이드에서는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이미지형’을 활용하였으나 다른 유형을 선택하여 작성해도 무관합니다. 다만 가이드의 내용이 ‘이미지형’을 중심으로 작성되어 다른 유형 선택 시 가이드와 일부 설정 화면이나 설정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업로드]로 이미지 등록 후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캠페인 명과 광고 채널 선택 후 [단축 URL 생성] > [링크 적용]합니다.
생성된 URL [검수] 후 [적용]하세요.
6. 내용 작성하기
내용을 입력하세요.
💡 클릭률을 높이기 위해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고 내용에 ‘회원 이름'을 포함해 볼 수 있습니다. → 입력 방법 확인
작성 예시
OOO님이 최근 담은 아이템 조회수 급상승! 품절 전에 빠르게 구매하세요.
최근 담은 상품 A의 고객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어요. 곧 품절될 수 있습니다!
OOO님의 관심 상품! 재고가 빠르게 소진되고 있어 빠른 구매를 추천해요.
7. 버튼 추가하기
[버튼 추가]를 클릭하여 원하는 버튼 유형을 추가합니다.
버튼 문구 입력 후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하여 링크를 적용합니다.
⚠️ 확인해 주세요!
일반적으로 링크란에는 장바구니 페이지의 URL을 입력하실 텐데요. 장바구니 페이지와 같이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의 URL을 사용하시는 경우 구글 UTM 파라미터나 이프두 추적 코드 유실을 방지를 위해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합니다. 생성 방법은 해당 포스팅의 1번 항목 또는 리턴 URL 가이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가이드 읽기
8. 발송 범위 설정하기
목표 고객의 [타겟 범위 설정]을 클릭하여 타겟 범위를 설정하세요. 필요한 경우 중복 수신 제외 여부를 함께 설정합니다.
예시에서는 최근 7일동안 방문한 회원을 대상으로 장바구니를 리마인딩하기 위해 ‘최근 7일 동안 방문한 회원 중에서 타겟 추출’을 선택했습니다.
📍 추가 옵션 ‘중복 수신 제외’
이미 발송한 핸드폰 번호에 대하여 같은 메시지를 발송하지 않도록 제한하는 기능입니다. 중복 수신 이력은 현재 작성하고 있는 메시지로만 판단하며, 다른 메시지가 발송된 핸드폰 번호 일지라도 현재 작성 중인 메시지가 발송된 이력이 없으면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9. 발송 주기 설정하기
발송 주기의 [반복 설정]을 클릭하여 발송 스케줄을 설정합니다.
10. 발송 비용 제한 설정하기
발송 비용 제한액을 입력하세요. 제한을 원하지 않는다면 해당 옵션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스케줄 시점에 타겟 대상을 새롭게 추출하면서 발송수와 발송 비용이 매번 변동됩니다.
푸시 발송 도중 일일 최대 발송 비용을 초과하지 않도록 설정하여 예상보다 많은 요금이 소진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설정한 최대 발송 비용을 초과하면 발송이 자동으로 중지됩니다.
네트워크 또는 시스템 상황에 따라 설정한 발송 비용보다 실제 발송 비용이 약간 초과될 수 있습니다.
11. 대체 문자 설정하기
대체 문자 여부를 설정합니다. (가이드에서는 OFF)
⚠️ 확인해 주세요!
대체 문자는 친구톡 발송이 실패한 대상에게 문자를 발송하는 기능입니다. 이때 발송될 문자는 ‘광고성 메시지’이며 광고성 문자 메시지 발송은 관련 법률에 따라 발신번호 등록과 080 수신거부 번호가 필요합니다. 가이드를 참고하여 신청해 주세요. (최대 7영업일 소요) → 가이드 확인
12. 에티켓모드 확인하기
에티켓 모드가 활성화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친구톡의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활성화 필수
💡 광고성 정보는 야간 발송(20시~익일 오전 8시)이 제한되므로 에티켓 모드가 자동 활성화됩니다. 야간에 제한된 메시지는 익일 오전 8시부터 순차 발송됩니다. 단, 통신사 사정에 따라 메시지 발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13. 테스트 발송하기
[테스트 발송]을 클릭합니다.
핸드폰 번호 입력 후 [발송하기]를 클릭합니다.
⚠️ 개인화 변수(고객 이름, 고객 아이디 등)을 사용하는 경우
아이디를 필수로 입력해야 정상적인 테스트가 가능합니다. 미입력 시 발송이 되지 않거나, 개인화 변수값이 미리 입력한 치환 값으로 입력되어 발송됩니다.
⚠️ 친구톡 테스트 발송은 실제 발송과 동일하게 “친구”로 채널 등록한 핸드폰 번호로만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용으로 발송한 친구톡을 수신하지 못한 경우, 채널을 추가했는지 확인해 주세요.
14. 저장하기
[저장하기]를 클릭합니다.
이름 입력 후 [저장]하세요.
스케줄 된 시간에, 대상자들에게 장바구니 리마인딩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발송 현황 및 유입, 구매 데이터는 Report > 푸시메시지 > 발송한 푸시메시지 리포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데이터를 살펴보다 보면, 간혹 성과 리포트에 유입수가 0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캠페인과 친구톡 메시지가 연결되지 않고 분리된 상태에 해당하는데요. 다음의 가이드를 참고하여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이어서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친구톡을 발송했는데 유입은 0?! 해결 방법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