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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방문한 고객이 지난 쇼핑 여정을 자연스럽게 이어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고객이 최근에 살펴본 상품을 메인 영역에서 다시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눈에 띄게 높아지거든요. 이프두 연관 상품 추천 (IFDO Suggest)에 추가된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최근 본 상품 기반의 추천 영역을 손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볼게요! 탐색 상품 리마인드탐색 상품 리마인드는 고객이 최근 둘러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알고리즘입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재방문했을 때 이전 방문에서 관심 있게 본 상품을 리마인드해 주거나, 최근 본 상품을 기반으로 AI가 연관 상품을 자동 추천하여 쇼핑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탐색 상품 리마인드를 활용한 연관 상품 추천 작성 방법사이트를 다시 방문한 사용자에게 최근 둘러본 상품과 연관 상품을 제안해 볼까요? 연관 상품 추천 > Suggest 관리 > Suggest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Suggest의 이름과 노출 디바이스, 형태를 선택합니다. 알고리즘을 클릭합니다. 개인화 리마인드 추천 >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적용하세요. 적용된 알고리즘과 제목을 확인합니다. AI 자동 채우기 여부를 설정합니다. 예시에서는 활성화하였습니다. AI 자동 채우기란?AI가 최근 조회한 상품의 연관도와 신뢰도를 판단하여 함께 조회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자동 채우기를 위해 최소 1개의 조회 상품이 필요해요. 최근 클릭 라벨의 위치와 색상, 글씨 설정을 조정합니다. 최근 클릭 라벨이란?클릭 라벨은 고객이 특정 상품을 마지막으로 클릭한 시점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최근 2개월 내의 기록이 표시되며 라벨 위치는 클릭하여 조절할 수 있어요. 라벨 위치 클릭 시 상, 하, 좌, 우, OFF 순서로 적용됩니다.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합니다. ? 조회 이력이 있는 사용자에게만 Suggest가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했어요. 저장하세요. 이제 원하는 위치에 코드를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최근 본 상품 리마인드가 시작됩니다! ?Suggest 설치 가이드상세페이지 가로형 설정&설치 방법상세페이지 세로형 설정&설치 방법이프두 고객사 영남상사에서는 메인 페이지에 ‘탐색 상품 리마인드’ Suggest를 설치하여 고객의 재방문과 동시에 이전 쇼핑을 이어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하면 어떻게 되나요?A: 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실시간 인기 상품으로 채워져요. 그런데 만약 최근 조회한 상품이 1개 이상이고 ‘AI 자동 채우기’도 함께 설정되어 있다면 AI가 최근 조회한 상품과 함께 같이 조회될 만한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합니다. ? AI 자동 채우기가 활성화되어 있지만 조회한 상품이 0개이고 대체 상품 노출이 OFF되어있다면, Suggest는 노출되지 않습니다.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할 때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싶다면?A: 편집 화면 하단의 ‘세부 설정’에서 대체 상품 노출을 OFF 해 주세요. 그럼 최근 상품을 조회한 이력이 없는 사용자에게는 Suggest가 노출되지 않아요. 연관 상품 추천이 잘 노출되는지 내부에서만 테스트하고 싶다면, 내 IP에서만 노출 테스트를 진행해 보세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상품 추천 나만 보기 테스트하는 방법
이프두에 카카오 알림톡 발송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개인화된 정보성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출시를 기념하여 발송 비용을 20% 할인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카카오 알림톡이란?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카카오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라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어요. 회원가입 완료, 쿠폰 지급, 예약 안내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메시지 작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카카오에서 안내하는 발송 예시를 참고해 상황에 맞는 문구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의 강점은? 상황에 맞는 형태로 최적화?이프두 알림톡은 3개의 강조 유형과 4개의 메시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이 유형들을 조합해 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형’을 활용하면 시각적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강조표기형’은 결제 등 숫자를 포함한 중요한 안내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커스텀 템플릿✨정해진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는 기존 호스팅몰 방식과 달리, 이프두 알림톡은 템플릿을 자유롭게 커스텀해 원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카카오 심사를 거치기 때문에 카카오 가이드라인에 맞춘 이미지&내용 구성은 필수입니다.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는 발송 대상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전체 회원 또는 마케팅 조건을 적용해 발송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정확한 타이밍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프두 알림톡에서는 이프두 데이터와 회원 정보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개인화 변수, 직접 CSV 파일을 업로드하는 카카오 변수,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더 완벽한 개인화 메시지가 완성돼요. 알림톡 시작하기알림톡을 이용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이미 이프두에서 발송이 처음이라면 사전 절차, 이미 등록한 채널이 있다면 템플릿 등록부터 시작하세요. ① 사전 절차 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합니다. ② 템플릿 등록 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하고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문구가 필요해요.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알림톡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포스팅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알림톡은 카카오 친구톡보다 발송 모수가 넓고,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고객의 기억에 남는 사이트 운영이 큰 도움이 돼요. 출시 기념으로 알림톡 발송 단가를 10원→8원(VAT 별도)으로 20% 할인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해 보세요??알림톡 관련 포스팅 읽기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등록 가이드카카오 변수란? 알림톡 사용시 꼭 알아야 할 변수 활용 방법
이프두 도입 후 무료 체험 기간에만 2천만원의 매출을 올린 고객사가 있습니다. 집에서도 맛집처럼 즐길 수 있도록 돕는 밀키트 전문 온라인 스토어 “백년밥상”이 그 주인공인데요. 백년밥상은 지난 3월 이프두를 도입한 이후 회원가입수가 20% 증가하고, 매출 2천만원을 기록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 비결을 알아보고자 백년밥상의 류*영 대리님께 인터뷰를 요청했어요.
Q. 안녕하세요 대리님! 이프두 팀에서도 백년밥상의 밀키트를 맛본 분들이 많아요😋 백년밥상은 어떻게 밀키트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나요?
A: 안녕하세요! 백년밥상 디자인팀 류*영 대리입니다. 현재 디자인과 마케팅을 모두 담당하고 있습니다.
백년밥상은 2015년도 대한민국 최초 산지직송 식품 온라인 판매로 시작한 쇼핑몰입니다. 산지직송을 기반으로 밀키트 사업을 확장시켜 고객들에게 편리함과 만족을 드리고 있어요. 산지직송을 기반으로 하여 만든 밀키트이기에 작은 재료 하나까지 신선하고 먹는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만들었습니다. 덕분에 어르신들이나 어린이들 영양까지 생각하며 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밀키트들이 많아요.
이프두 소셜티커가 적용된 백년밥상 홈페이지 사진
Q. 백년밥상은 벌써 9년 차의 업력을 가지고 있어요.
어떤 어려움을 해결하고자 이프두를 도입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A: 기존에는 자사몰 회원들의 현황을 파악하기 어렵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계속 회원이 증가해도, 활용이 어려워 회원 맞춤형 팝업 마케팅으로 연계해 내지 못했죠. 그래서 이프두를 도입했습니다. 전반적으로 ‘회원 데이터를 활용한 팝업 마케팅’이라는 니즈를 가진 저희와 핏이 맞았거든요.
이프두의 팝업은 디자인이 깔끔하고 작성이 간편할 뿐만 아니라 원하는 곳에 자유롭게 노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어요. 팝업과 함께 마케팅을 위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함에도 서비스 이용 요금이 저렴한 편이었고요. 그래서 이프두를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Q. 이프두 도입 후 기존에 고민하시던 부분이 개선되었나요?
A: 확실히 이프두 도입 후 자사몰 회원들의 현황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회원 현황을 파악하니 그에 맞는 이벤트를 구상할 수 있게 되었고요. 구상한 것을 토대로 이프두에 구현하였습니다. 다양한 팝업을 활용한 결과 회원가입수 20% 증가라는 성과를 도달할 수 있었고, 이외에도 무료 체험 기간 동안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어서 유료 전환을 결정했습니다.
회원가입과 첫구매를 유도하는 백년밥상의 라운드 플로팅
월 매출 2천만원을 이끈 🛒 ‘장바구니 비회원 회원가입 유도’
Q. 무료 체험 기간 중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했다고 하셨는데,
관련하여 자세히 이야기해 주실 수 있으실까요?
A: 그럼요!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 비회원에게 회원가입을 유도한 팝업의 성과가 특히 좋았습니다.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 비회원을 타게팅하여 회원가입을 유도하기 위해 로그인 세그먼트와 누적 로그인횟수 세그먼트를 활용하여 비회원을 타게팅하고,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 사용자를 타게팅하기 위해 장바구니의 현재 담긴 총액 세그먼트를 이용했어요.
이렇게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 비회원에게 회원가입 혜택을 알리며 가입으로 유도했더니 한 달 만에 팝업을 통해 매출 2천만원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런 성과를 보니 유료 전환을 안 할 수 없겠더라고요.
📍장바구니 비회원 회원가입 유도 레시피
장바구니 > 현재 담긴 총액 > 100원 이상
회원 > 로그인 > 로그인 안함
회원 > 로그인 > 누적 로그인횟수 0회
Q. 놀라운 성과네요! 해당 메시지는 지금도 운영하고 계신가요?
A: 네. 장바구니 비회원 회원가입 유도 레시피는 계속해서 운영하고 있는 인앱메시지입니다. 5월 기준으로는 전환율 117.7%¹ 에 도달했고, 인앱메시지 클릭 후 매출은 약 3천1백만 원을 달성했어요.
[각주 1] 오토메시지를 클릭한 후 회원가입과 구매가 동시에 발생하기 때문에 전환율이 100% 이상 나올 수 있습니다.
Q.대단하네요👍🏻 성과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요?
A: 직관적으로 데이터를 통해 회원 현황을 파악할 수 있게 된 거요. 그리고 구상했던 이벤트를 상세한 타게팅과 간편한 팝업 작성법을 통해 구현해낼 수 있었던 것, 상세한 세그먼트를 통해 특정 타겟의 니즈에 맞는 맞춤형 마케팅 팝업을 설정할 수 있었던 것이 성공의 비결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Q. “그리고"라면.. 혹시 추가로 알려주고 싶으신 팁이 있으신가요?!
A: 네. 하나 팁을 드리자면, 인앱메시지와 구글 광고를 동기간에 운영하면 더욱 시너지를 낼 수 있어요. 구글 광고로 사람들이 유입되고,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고,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과정에서 선순환이 일어나 매출이 더욱 높게 나올 수 있거든요. 이프두를 통해 구상해 오던 팝업 마케팅을 구현하면서 내부-외부 마케팅을 연결해 내는 기획을 첨가하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CS 기능을 활용한 고객 경험 관리로의 확장 🚀
Q. 앞으로의 이프두 활용 계획은 어떻게 되나요?
A: 이프두를 도입하고 많은 인앱메시지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고객 니즈를 미리 캐치하여 맞춤형 팝업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앞으로는 CS쪽으로 활용 영역을 확대해 볼까 합니다. 이프두 챗봇이나 상담 기능을 살펴보니 디자인도 깔끔하고 고객 관리도 편하더라고요. 그래서 앞으로의 목표는 CS를 통한 고객 경험 관리로의 확장에 있습니다.
서비스의 질과 양, 두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 싶다면
Q. 마지막으로 이프두를 어떤 분께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A: 제가 이프두를 사용해 본 결과 “진짜 편하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서비스가 제공하는 질과 기능의 양에 비해 가격도 저렴하게 책정되었고요. 그래서 서비스의 좋은 품질과 다양한 기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고자 하는 모든 쇼핑몰 운영진분들께 이프두 도입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동시에 편리한 서비스를 만들어주신 이프두 팀께 감사의 말씀을 전할게요!
백년밥상의 추천 상품 팝업(PC)
상세한 답변으로 풍부한 인사이트를 전해주신 백년밥상 디자인팀 류*영 대리님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오늘의 인터뷰는 이렇게 정리할 수 있어요.
📌 백년밥상의 이프두 도입기
계기
회원 현황을 기반으로 한 팝업 마케팅에 대한 니즈
도입 후 활용
직관적인 회원 현황을 기반으로 한 회원 맞춤 팝업 마케팅 집행
도입 후 성과회원가입 수 20% 증가⬆
📌 백년밥상의 이프두 활용 사례
목표비회원 대상 장바구니 회원가입 유도
활용 조건현재 담긴 총액 100원 이상이고 로그인 안함이고 누적 로그인횟수 0회
실행 성과
무료 기간 중 매출 2천만원 기록
전환율 117.7% 달성 🎉
클릭 후 매출 현재 약 3천 1백만 원
백년밥상의 쇼츠를 활용한 리치팝업
백년밥상은 오늘 소개해 드린 인앱메시지 외에도 다양한 인앱메시지를 설정하였습니다. 메인 페이지에 방문하면 나오는 쇼츠 팝업도 시선을 사로잡아요. 푸드 커머스에서의 이프두 활용법이 궁금하다면 백년밥상 홈페이지를 참고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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