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메시지 노출 대상, 얼마나 겹칠까?🔎 메시지 중복 검사로 알아보기!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오토메시지 노출 대상, 얼마나 겹칠까?🔎 메시지 중복 검사로 알아보기!
2023/ 12/ 20

오토메시지를 많이 설정했을 때! 타겟 대상이 지나치게 겹칠까 고민되신다면 ‘메시지 중복 검사’ 기능을 이용해 보세요. 다른 오토메시지와 타겟이 얼마나 중복되는지 확인하고 ⏰중요한 순간에 🎯필요한 고객에게만 노출되도록 오토메시지 세그먼트 조건과 노출 시점을 적절히 조절할 수 있습니다. 기능 사용 방법을 알아볼까요?


메시지 중복 검사 방법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로 이동합니다.


 

2. 중복 검사를 진행하고자 하는 오토메시지를 모두 선택한 뒤 [메시지 중복 검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3. 메시지 중복 검사 결과 리포트를 확인합니다.


 

① 측정된 모수
오토메시지의 예상 모수를 의미합니다. 

② 중복 모수
측정된 모수 중, 다른 메시지의 타겟과 중복되는 모수를 의미합니다. 

③ 중복률
타 메시지와 예상 모수가 중복되는 비율을 의미합니다. (중복 모수/측정된 모수)

④ 모수표
대상 메시지와 중복되는 수가 표시됩니다. ( 중복률이 낮음, 중복률이 높음 )


💡위 이미지를 살펴보면 “2. 재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메시지”는 측정된 타겟 모수가 6,776명*이고 “1.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와 “4.타임특가 알림"의 타겟 대상과 매우 중복되고 있습니다. 1번 메시지와는 타겟 대상이 100%인 6,776명이 중복되고, 4번 메시지와는 67.8%인 4,100명이 중복되는 걸 알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본 포스팅에서는 모수를 사람수인 ‘명’으로 표현하였으나 중복의 의미를 포함하므로 정확히는세션의 개념이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메시지 중복 검사 리포트 확인을 위한 Tip!

중복 검사 결과 리포트에서 가장 중요하게 확인할 부분은 ‘중복률’입니다. 중복률 100%라는 의미는 두 메시지가 노출되는 대상이 완벽히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인데요. 


 

동일한 타겟에게 노출되도록 의도한 것이 아니라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타겟군을 추가하거나 변경하여 특정 방문객에게 오토메시지가 너무 자주 뜨지 않도록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세그먼트 조건 변경하기

2. 새로운 세그먼트 조건 추가하기

3. 제외 조건 추가하기 

 

💡자주 묻는 질문 “예상 모수가 없어요!” 


 

”현재 보고 있는 페이지”, “현재 담긴 상품”, “현재 보는 상품”  등 현재 상태와 관련된 조건의 모수는 미리 예측할 수 없는 정보이므로 예상 모수 추출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메시지 중복 검사 결과 시 ‘최근 1주일이내 예상 모수가 없습니다’라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오토메시지 기능 팁, 더 알아볼까요?

 

App icon by Icons8 / App icon by Icons8

오토메시지 기능 팁중복노출메시지 중복 검사중복모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