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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카오 알림톡 메시지란?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 서비스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았더라도 카카오 계정이 있는 모든 고객에게 발송돼요. *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 광고 목적의 카카오 친구톡과 달리 알림톡은 광고나 이벤트 내용은 담을 수 없습니다. 고객이 꼭 알아야 할 주문, 결제, 배송, 예약 등의 정보만 안내할 수 있어요. 이프두로 알림톡을 자동 발송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알림톡 템플릿 등록 단계별 안내알림톡을 발송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① 사전 절차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미리 준비해 주세요. 카카오 채널 등록 → 회원 연동 → 발송 비용 충전⭐️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해요. → 가이드 오픈 예정✨② 템플릿 등록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템플릿을 직접 작성하여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가이드 문구가 필요해요. → 가이드 오픈 예정✨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방법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합니다. [새로운 템플릿 추가] 버튼을 클릭하세요. 강조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이미지형을 선택하였으므로 [이미지 선택] 버튼을 이어서 클릭합니다. ?본 포스팅은 이미지형/복합형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선택 유형에 따라 작성 방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템플릿 카테고리는 작성할 내용과 가장 관련성이 높은 항목으로 선택하세요.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 가이드 확인 템플릿 내용을 작성합니다. ⭐️ 개인화 변수/카카오 변수 사용 안내카카오 메시지 작성 시, 개인화된 메시지 발송을 위해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를 지원합니다. 개인화 변수회원 정보(이름, 등급 등) 미리 IFDO에 연결해둔 값이에요. *회원 정보 연동 필수내용 입력란의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여 변수를 추가해요. 개인화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 카카오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카카오 변수알림톡 발송을 위해 직접 CSV 파일 업로드가 필요한 변수에요. 내용 입력란에 #{쿠폰만료일}과 같은 형식으로 직접 변수명을 입력해요. 카카오 변수가 포함된 알림톡 템플릿 메시지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 ⚠️개인화 변수와 함께 사용할 수 없어요. (옵션) 버튼을 추가하여 작성합니다. ⭐️ 발송 성과 추적을 위해 이프두 캠페인(광고 채널) 링크 연결이 필요해요. → 캠페인 등록 가이드 / 캠페인 적용 가이드 ⭐️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를 링크로 사용하는 경우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해요. 알림톡을 통해 유입된 사용자는 대부분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로 사이트에 방문하게 됩니다. 이때 호스팅몰 정책에 따라 로그인 페이지로 자동 이동하면서, URL에 포함되었던 구글UTM 또는 이프두 캠페인 추적코드가 사라질 수 있어요.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해 리턴 URL 설정이 필요합니다. ⭐️ 캠페인을 연결하지 않으면 유입 성과를 알 수 없습니다. 추후 요청해 주셔도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제공이 어려워요. 성과 확인을 원하신다면 꼭 캠페인 링크를 연결해 주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카카오 심사 요청 방법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목록(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에서, 작성한 알림톡 템플릿 우측의 [심사 요청] 버튼을 클릭하여 심사를 요청합니다. 심사 승인되면 발송을 시작할 수 있어요. ⚠️‘반려’로 표시될 경우광고성 문구가 포함되었거나 발송근거 문구가 미흡한 경우 템플릿 심사가 카카오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반려된 템플릿은 수정 후 다시 심사 요청이 가능해요. 템플릿 목록에서 반려 텍스트를 클릭하면 카카오 팀이 안내한 반려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카카오 팀에서 별도 사유를 기재하지 않은 경우에는 반려 사유가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알림톡 메시지 발송 방법 알림톡 템플릿 승인이 완료되었나요?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해 주세요. 수동 또는 조건 발송을 선택하고 승인된 템플릿으로 메시지를 보내보세요. 알림톡 메시지 발송 테스트 방법알림톡 메시지 작성 화면에서 승인 받은 템플릿에 대해 테스트 발송을 진행해 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등록 화면이 아님에 유의해 주세요??♂️ 테스트 발송은 실제 발송 편집 화면에서 가능합니다! 알림톡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카카오 변수’가 궁금하신가요? 카카오 변수란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고객이 직접 변수 항목을 입력하고, CSV 파일을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정의 변수를 말합니다. 이를 통해 이프두에서 기본 제공하지 않는 회원 정보나 데이터도 자유롭게 메시지에 활용할 수 있어요. 자세한 사용 방법은 가이드에서 안내해 드릴게요! 개인화 변수와 카카오 변수언제 무엇을 써야 할까요?
카카오 알림톡 발송에 활용되는 ‘카카오 변수’, 들어보셨나요? 그동안 이프두에서 사용하던 개인화 변수와는 기능과 목적이 조금 다릅니다. 이번 글에서는 두 변수의 정의와 차이점, 그리고 실제로 카카오 변수를 템플릿에 적용하는 방법까지 한눈에 이해하기 쉽게 정리해 드릴게요! 카카오 변수란?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발송을 위해 회원님이 직접 생성하는 변수입니다. 예를 들어 주문번호, 예약일 등 이프두에 연동되지 않은 데이터를 CSV로 업로드하여 알림톡 메시지에 직접 연결할 수 있어요. 카카오 변수는 알림톡 수동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카카오 변수에 들어갈 회원 데이터는 직접 CSV로 업로드해 주셔야 해요. 카카오 변수는 카카오 메시지 발송 시 사용되는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다만 카카오에서 자동으로 값을 채워주는게 아니고,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해야 변수에 값이 적용됩니다. 카카오 변수와 개인화 변수의 차이점개인화 변수는 회원 이름, 등급, 연령, 성별 등 이프두에 이미 연동해둔 데이터를 불러와 사용할 수 있는 변수예요. API, CSV, 스크립트로 미리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값이 들어가지요? 개인화 변수는 이프두 오토메시지 기능과 이프두 친구톡 발송 기능에서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반면 카카오 변수는 이번 알림톡 기능 출시와 함께 새롭게 추가된 사용자 정의 변수예요. 개인화 변수와는 달리, 사용자가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개인화 변수와는 데이터 구조가 달라 함께 사용할 수 없다는 점, 꼭 기억해 주세요! ⭐️ 발송 가능한 알림톡 메시지 유형에도 차이가 있어요카카오 변수는 직접 CSV 데이터를 업로드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개인화 변수는 조건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변수 사용 방법1. 템플릿 등록하기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푸시 메시지 설정 > 카카오 알림톡 템플릿]으로 이동하세요. [새로운 템플릿 추가]를 클릭합니다. 강조 유형을 선택하세요. ?이미지형을 선택하신 경우, 이미지 업로드가 필요합니다. 카카오 이미지 제작 가이드를 준수하여 이미지를 업로드해 주세요. 미준수시 심사에서 반려될 수 있습니다. 입력한 내용과 연관된 템플릿 카테고리를 선택합니다. 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복합형을 선택했습니다. 선택한 유형에 따라 가이드의 내용과 실제 작성 화면이 일부 다를 수 있습니다. 템플릿 내용에 #{변수명}의 형태로 카카오 변수를 입력하세요. 부가정보를 입력합니다.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템플릿명 입력 후 [완료]합니다. 작성한 템플릿을 [심사 요청]합니다. 심사 완료 후 발송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심사에는 최대 2~3일 소요됩니다. 미리 여유있게 신청해 주세요! 2. 데이터 업로드하여 발송하기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으로 이동합니다. 수동 발송을 클릭하세요. *카카오 변수는 수동 발송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발송 방식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템플릿 선택란을 클릭하세요. 수동 발송에서 사용할 수 있는 템플릿이 보여져요. 템플릿 선택 후 [적용]하세요. 수신 대상 추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변수 발송 CSV 파일]을 받으세요. 데이터 기입 후 저장합니다. [CSV 업로드]를 통해 저장한 파일을 업로드합니다. 업로드 정보 확인 후 [등록]하세요. 변수 적용을 클릭하여, 실제로 적용된 값을 확인합니다. 필요한 경우, 테스트 발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 발송 시, 입력한 변수는 실제 값으로 치환되지 않고 변수명 그대로 표시돼요. (예: #{상품이름}) 실제 메시지를 보내야 치환된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송하기]를 클릭하세요. 알림톡 이름을 입력한 뒤 [발송]합니다. 이렇게 해서 카카오 변수로 템플릿을 만들고 발송하는 과정까지 모두 알아보았어요. 이제 카카오 변수를 활용해 다양한 데이터를 메시지에 연결하고, 고객에게 꼭 맞는 맞춤형 알림을 보내 보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알림톡 발송을 시작해 볼까요? 가장 먼저 카카오 채널 등록이 필요합니다. 아직 채널을 등록하지 않았다면, 아래 가이드를 참고해 카카오 채널을 등록해 주세요.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이프두에서는 다양한 방법으로 장바구니 판매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연관 상품 추천(Suggest) - 장바구니 알고리즘을 사용하거나, 장바구니 페이지를 타게팅 하여 추천 상품 팝업을 노출하거나,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수, 장바구니에 담긴 특정 상품을 타게팅 하여 장바구니 판매율을 높여주는 오토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는데요.
이번에 소개해 드릴 신규 기능은 장바구니 금액을 활용하여 개인화된 오토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는 개인화변수 ‘장바구니 변수’입니다. 장바구니에 담긴 총 금액을 표시하는 ‘총 금액’, 목표 금액과 장바구니 금액을 비교하여 목표 금액 대비 차액을 표시하는 ‘목표 금액 대비 차액’ 변수를 활용해 고객에게 보다 직관적인 장바구니 구매 유도가 가능합니다. 사용 방법을 확인해 보세요!😉
장바구니 변수
장바구니와 관련된 변수 항목입니다. 현재 제공되는 변수는 ‘총 금액’과 ‘목표 금액 대비 차액’으로 고객의 장바구니 금액을 활용하여 개인화된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총 금액현재 장바구니에 담겨있는 총 금액을 표시합니다. 고객의 장바구니 조회 이력이 없는 경우 0원으로 표기됩니다. ex. 현재 담은 금액은 13500원이에요!
목표 금액 대비 차액지정한 목표 금액과 장바구니 금액을 계산하여 차액을 표시합니다. 목표 금액 대비 차액 변수는 현재 고객이 장바구니를 보고 있는 상황에서 노출되는 변수로 이프두 세그먼트 선택 목록에서 장바구니 > 현재 담긴 상품(선택형/입력형), 현재 담긴 총액, 현재 담긴 상품수 세그먼트 이용 시 적용 가능합니다.ex. 14200원 더 담으면 무료 배송! 예를 들어 목표 금액이 50,000원이고 장바구니 총 금액이 35,800원인 경우 목표 금액 대비 차액은 14,200원이 됩니다. ex. 0원 더 담으면 무료 배송! 만약 목표 금액이 50,000원이고 장바구니 총 금액이 65,000원인 경우 목표 금액 대비 차액은 -15,000원입니다. 차액이 마이너스'-’인 경우 변수값은 무조건 ‘0’으로 표기하게 되는데요. “0원 더 담으면 무료 배송"은 어딘지 어색합니다😅그래서 장바구니에 담긴 금액이 목표 금액보다 작을 때만 노출되도록 세그먼트 [현재 장바구니 금액] 조건을 함께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예시는 아래 ‘목표 금액 대비 차액' 활용 - 무료배송을 위한 상품 추천에서 확인하세요!
‘총 금액’ 변수 활용
최근 장바구니 조회&미구매자 장바구니 리마인딩
오늘을 기준으로 3일 이내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았으나 구매는 하지 않고 이탈한 사용자를 타게팅 하기 위한 레시피입니다.
1. 이프두에 로그인 한 뒤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하세요.
2. 다음의 세그먼트를 추가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합니다.
포함 조건
장바구니 > 최근 담은일 > 오늘 기준 3일 이내오늘 기준 3일 이내에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은 경우 타게팅 합니다. (오늘: 0일, 어제: 1일) *당일 장바구니에 담은 사용자는 타게팅하지 않습니다.
제외 조건
구매 > 최근 구매일 > 오늘 기준 3일 이내오늘 기준 3일 이내에 구매 이력이 있는 경우 타게팅 대상에서 제외합니다. (오늘: 0일, 어제: 1일)
3. 인앱메시지 유형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Tip! 예시에서는 작은 알림으로 노출하고자 ‘라운드 플로팅’을 사용했습니다.
4. 오토메시지 내용을 작성합니다.
5. 장바구니 변수를 추가하고자 하는 곳에 커서를 둔 뒤,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6. 장바구니 변수 > 총 금액을 추가합니다.
💡Tip! 추가된 변수를 클릭하면 글씨 크기나 색상을 변경할 수 있어요.
7. 랜딩URL을 입력하고 검수합니다.
8. (옵션) 오토메시지 노출 효과를 설정합니다.
9. 오토메시지 노출 설정 옵션을 지정한 뒤 저장하세요.
10. 오토메시지 이름을 지정하고 완료합니다.
11. 인앱 메시지 목록에서 방금 작성한 오토메시지를 활성화하세요.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목표 금액 대비 차액’ 활용
무료배송을 위한 상품 추천
1. 이프두에 로그인한 뒤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하세요.
장바구니 > 현재 담긴 총액 > 20000원 ~ 49999원
💡Tip! 장바구니 무료배송 기준이 5만 원일 경우 장바구니에 2만 원 이상 49999원 이하로 담은 고객에게 3만 원대의 상품을 추천하기 위해 설정한 금액 구간입니다.
3. 인앱메시지 유형 - 추천 상품 팝업(for PC 또는 Mobile)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예시에서는 PC용 선택
4. 제목을 입력한 뒤, 장바구니 변수를 추가하고자 하는 곳에 커서를 두고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5. 장바구니 변수 > 목표 금액 대비 차액을 추가합니다.
💡목표 금액을 입력하세요. 무료배송 기준이 5만 원인 경우 해당 금액을 입력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6. 추천 상품 팝업 알고리즘 > 에디터 추천을 선택합니다.
💡Tip! 에디터 추천은 담당자가 직접 원하는 상품을 진열할 수 있는 알고리즘입니다. 장바구니 무료 배송을 위한 상품을 추천해 보세요.
7. 추천 상품을 선택하고 저장합니다.
8. 상품 이미지 가로 길이를 조절하세요.
9. 텍스트 속성 값을 지정합니다.
10. (옵션) 오토메시지 노출 효과를 설정합니다.
11. 세부 설정을 클릭하여 추천 상품 팝업의 자세한 속성 값을 조절합니다.
12. 오토메시지 노출 위치, 빈도, 기간, 요일을 지정하세요.
13. 오토메시지 노출 시간, 시점, 최대 노출 여부, 모달 배경 등 나머지 노출 옵션 값을 지정하고 저장합니다.
14. 오토메시지 이름을 지정하고 완료합니다.
15. 인앱 메시지 목록에서 방금 작성한 오토메시지를 활성화하세요.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장바구니 변수의 활용도가 높은 것 같죠?😊 장바구니를 잊은 고객에게 리마인딩 할 때, 장바구니를 보고 있을 때 얼마만큼의 금액을 더 담아야 하는지 알려줄 때, 장바구니 객단가를 높이고자 할 때 등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 이어서 읽기 좋은 장바구니 관련된 포스팅들을 링크해 드립니다. 꼭 확인하시고 장바구니 구매 성사율을 높여 매출 상승을 이루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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