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에 오래 머물고 있는 고객님을 상담으로 유도하는 마케팅 자동화 전략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FAQ에 오래 머물고 있는 고객님을 상담으로 유도하는 마케팅 자동화 전략
2023/ 07/ 12

담당자님!

혹시 쇼핑몰 페이지들의 방문당 체류시간이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확인하고 계시나요?👀


페이지의 방문당 체류시간은 방문자가 페이지 내에서 얼마나 오래 머물렀는지 측정한 데이터로 페이지의 현황을 진단하기 위해 자주 확인해 주시는 것이 좋은데요. 


 

Analytics > 콘텐츠 >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별 방문당 체류시간


일반적으로 고객의 체류시간이 길면 페이지에 대한 관심도가 높고, 체류시간이 짧으면 관심도와 매력도가 낮다고 분석됩니다. 하지만 페이지의 특성에 따라 다른 해석도 가능해요. 예를 들어 고객이 FAQ 페이지를 오래 보고 있다면 어떨까요? 이에 대해 풀이하기 위해서는 FAQ 페이지의 특성을 먼저 파악해 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FAQ 페이지

FAQ 페이지는 고객이 자주 묻는 문의를 해결한다는 목적이 있는 특수 페이지입니다. 따라서 고객이 자주 묻는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이 카테고리별로 잘 정리되어 있어야 하는데요🤔 ①구조상 답변을 찾기 어렵거나 ②답변이 아예 존재하지 않거나 ③답변 내용이 충분하지 않은 경우 체류시간이 길게 나타나게 됩니다. 



 

어느 경우이든 도움을 필요로 하는 상황일 수 있겠죠! 이럴 때 상담 채팅으로 연결되는 오토메시지 ‘라이브 챗’으로 고객님께 먼저 말을 걸고 도와드려 보는 것은 어떨까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 미리 설정하세요! ‘콘텐츠 그룹’ 

오늘 포스팅에서는 FAQ 페이지를 여러 번 조회한 사용자를 타게팅하고 오토메시지를 노출하기 위해 [콘텐츠 그룹 반복 횟수] 세그먼트를 사용합니다. 


여기서 ‘콘텐츠 그룹’은 공통되는 URL 패턴을 가진 페이지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은 것으로 FAQ 페이지도 콘텐츠 그룹으로 묶어볼 수 있습니다. 설정 > 콘텐츠 분석 설정 > 콘텐츠 그룹 등록으로 이동하여 FAQ 페이지 URL에서 나타나는 공통 URL 패턴을 입력하고 콘텐츠 그룹으로 등록해 보세요. → 가이드 읽기


 

예를 들어 이프두 FAQ 페이지의 URL은 https://www.ifdo.co.kr/contents_faq.apz 입니다. URL에 faq 라는 패턴이 공통으로 포함되어 다음과 같이 등록해 볼 수 있습니다.
 

  • 콘텐츠 그룹 이름: FAQ

  • 공통 URL 패턴: *faq*
    💡패턴의 양 끝에 ‘*’을 추가하면 해당 패턴이 포함된 모든 URL이 검색되어 콘텐츠 그룹에 자동 지정됩니다.



오토메시지 작성 방법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로 만들기로 이동하세요.


 

2. 다음의 세그먼트를 추가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 콘텐츠  > 콘텐츠 그룹 반복 횟수 > FAQ , 3 페이지 뷰 이상
    콘텐츠 그룹 ‘FAQ’에 해당하는 페이지를 3페이지 이상 살펴본 경우 타게팅 합니다. 사이트 환경에 따라 페이지뷰를 조절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인앱메시지 유형으로 ‘Live Chat(라이브 챗)’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하세요. 


 

💡라이브 챗은 상담 채팅으로 연결되는 오토메시지입니다. *상담 채팅 활성화 필수


4. 라이브 챗 내용을 작성합니다. 


 

5. 필요한 콘텐츠를 선택합니다. (없음 - 텍스트 / 이미지 / 동영상)


 

💡이번 포스팅에서는 텍스트만 사용하기 위하여 ‘없음’을 선택했습니다. 


6. 메시지 노출 시간을 설정합니다

 

  • 항상
    상담 가능 시간에 관계없이 항상 라이브 챗이 노출됩니다. 

  • 상담 가능 시간
    채팅을 시작한 고객을 바로 응대할 수 있도록 상담 가능 시간에만 라이브 챗을 노출합니다. 


7. 메시지 노출 옵션을 설정하고 저장하세요. 


 

  • 노출 빈도 - 방문마다 (세션 기준)
    고객이 방문할 때마다 타겟 조건에 맞으면 라이브 챗을 노출합니다. 


8. 라이브 챗의 이름을 지정하고 완료합니다.


 

9. 인앱메시지 목록에서 작성한 라이브 챗을 활성화하면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설정이 모두 완료되었다면 FAQ 페이지를 3페이지 이상 조회한 고객에게 다음과 같이 노출됩니다. 


 

💡라이브 챗이 노출되지 않는다면?

설정 > 상담 설정 > 기본 설정 > 위젯에서 채팅 기능이 활성화되어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라이브 챗은 상담 채팅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어야 사용 가능한 메시지입니다.


 

‘라이브 챗’은 상담 채팅으로 즉시 연결되는 오토메시지입니다. 오늘처럼 곤란한 상황에 있는 고객님을 상담 채팅으로 연결하고 문의 해결을 도울 수도 있지만 유학원이나 병원, 인테리어 업체 등 상담이 바로 전환으로 이어지는 업종의 경우 특정 상품에 관심을 보이는 고객에게 말을 걸어 상담 전환으로 유도해 볼 수 있습니다. 쇼핑몰 상황과 페이지의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라이브 챗을 제작해 보세요! 


이런 메시지는 어때요? 

 

채팅메시지라이브 챗채팅상담상담채팅FAQ채팅넛지이런 메시지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