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푸시 알림 수신 동의 유도 자동화 메시지 작성법 - 바이앱스 편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앱 푸시 알림 수신 동의 유도 자동화 메시지 작성법 - 바이앱스 편
2023/ 08/ 04

앱 설치 유도 자동화 메시지를 설정하여 많은 회원들을 앱 다운로드로 유도하는데 성공하셨나요?🥳 축하드립니다! 이제 다음 스텝을 설정해야 하는데요.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앱을 방문하여 앱 방문에 익숙해지도록 ‘앱 푸시(APP PUSH)’를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앱 푸시(APP PUSH)란 앱을 설치한 사용자에게 보내는 알림입니다. 발송 환경이 갖추어져있다면 무료로 발송할 수 있고 카카오톡 등 특정한 서비스를 거치지 않고 바로 사용자에게 알림을 보내 즉각적인 리텐션 개선을 기대할 수 있어요. 


 

그런데 앱 푸시 메시지에는 종류가 많습니다🤔

주문, 공지 등 서비스와 관련한 정보성 메시지도 있지만 쿠폰 혜택이나 할인 정보들을 담아 보내는 광고성 메시지도 있습니다. 이러한 알림들은 유형에 따라 각각 수신 동의가 필요하며 ①앱 설치 이후 첫 방문 혹은 ②회원가입 이후 수신 동의를 제안하게 됩니다. 다만, 이 시기를 놓치면 다시 앱 푸시 알림 수신 동의를 얻기 어려울 수 있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럴 때 활용해 볼 수 있는 것이 이프두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입니다. 앱 푸시 알림 수신에 동의하지 않은 회원들을 대상으로 자동화된 메시지를 띄우고 다시 한번 앱 푸시 수신을 제안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바이앱스(byapps)’ 서비스를 이용하여 앱을 구축하신 회원님이라면 앱 푸시 알림 수신 동의를 제안하는 오토메시지를 클릭했을 때 바로 알림 설정 화면으로 이동하도록 오토메시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오토메시지 작성 전 필요한 3가지

앱 푸시 알림 수신 동의 유도 자동화를 위해 다음의 3가지가 준비되어야 합니다. 


1. 바이앱스를 통해 제작된 앱
운영하고 있는 앱이 바이앱스를 통해 제작되어야 합니다. 


2. 이프두 공통 스크립트 영역에 바이앱스 API 연동 스크립트 설치

쇼핑몰의 모바일 웹 페이지 소스에 바이앱스의 Basic API Script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다음의 방법에 따라 바이앱스 스크립트를 설치하세요. 


2-1. 바이앱스 앱서비스 API 연동문서에서 스크립트를 복사합니다. 


 

2-2. 운영 중인 쇼핑몰의 디자인관리(모바일)로 이동하여 스크립트를 붙여 넣고 저장합니다. 


카페24의 경우

① 디자인(PC/모바일) > 디자인 대시보드 > 모바일 > 디자인 편집으로 이동하세요. 


 

② 레이아웃 파일을 열어줍니다. 


 

③ 하단의 Footer 파일을 열어줍니다.


 

④ 다음의 영역에 복사한 스크립트를 붙여 넣고 저장하세요. 


  • 카페24 앱스토어에서 이프두가 자동 설치된 회원의 경우

가장 하단에 복사한 스크립트를 붙여 넣습니다. 


 

  • 이프두에서 설치 대행 서비스를 지원받아 공통 스크립트를 설치한 경우

이프두 공통 스크립트 영역 상단 또는 하단에 복사한 스크립트를 붙여 넣습니다. 


 

고도몰(pro 기준)의 경우

① 모바일샵 > 모바일샵 디자인 관리 > 디자인 스킨 리스트를 클릭합니다.


 

② 하단 레이아웃 (outline/_footer.html)을 클릭합니다.


 

③ 다음의 영역에 복사한 스크립트를 붙여 넣고 저장하세요. 


  • 고도몰에서 직접 이프두를 연동하여 이프두 스크립트가 자동 설치된 회원의 경우

외부 스크립트 아래에 복사한 스크립트를 붙여 넣습니다. 


 

  • 이프두에서 설치 대행 서비스를 지원받아 공통 스크립트를 설치한 경우

이프두 공통 스크립트 영역 상단 또는 하단에 복사한 스크립트를 붙여 넣습니다. 


 

3. 앱 설치 회원 중 앱 푸시 알림 수신 비허용자 리스트 - CSV 파일

앱을 설치한 회원 중 앱 푸시 알림 수신을 허용하지 않은 사용자 목록(회원 ID 및 알림 수신 여부 데이터 포함 필수)이 저장된 CSV 파일이 필요합니다. CSV 파일을 준비한 후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회원 프로필 추가 및 CSV 업로드를 진행하세요. 

💡데이터의 최신성을 위해 CSV 파일은 주기적으로 업로드하여 갱신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3-1. 이프두 로그인 후 회원 정보 연동 > 회원 정보 관리로 이동합니다. 


 

3-2. 새로운 회원 프로필 추가를 클릭합니다. 


 

3-3. 회원 프로필 이름을 입력하고, 데이터 형식을 선택한 뒤 추가하세요. 


💡선택형의 데이터 입력은 CSV 파일에 저장된 실제 데이터 값과 동일하게 입력해야 합니다. (대소문자 및 띄어쓰기 포함)


3-4. 회원 정보 연동 > 회원 정보 연동하기 > CSV 파일 업로드로 이동합니다. 


 

3-5. [CSV 파일 업로드]를 클릭합니다. 


 

3-6. 구분 이름을 입력하고 파일을 업로드한 뒤 [다음]을 클릭하세요. 


 

3-7. 데이터 값에 맞는 회원 프로필을 선택하고 [매핑 완료]를 클릭합니다. 


 

3-8. CSV 데이터가 DB에 반영됩니다.


💡데이터 자료 수에 따라 일정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며 CSV 데이터가 DB에 모두 반영되면 ‘반영 완료’로 표시됩니다. 



앱 푸시 알림 수신 동의 자동화 메시지 작성 방법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2. 다음의 세그먼트를 추가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으로 이동합니다. 


 

  • 사용 환경 > 기기 구분 > 하이브리드 앱
    하이브리드 앱으로 방문한 경우 타게팅 합니다. 

  • 회원 > 앱 푸시 알림 수신 동의 > N
    앱 푸시 알림 수신에 동의하지 않은 사용자를 타게팅 합니다. 


3. 원하는 인앱메시지 유형을 선택한 뒤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예시에서는 버튼형 팝콘 사용


 

4. 앱 푸시 알림 수신 동의를 제안하기 위한 문구를 담아 오토메시지 내용을 작성하세요.


 

💡Tip! 회원 변수를 활용해 보세요. 회원 이름을 추가하고 클릭률을 높여볼 수 있습니다.

4-1. 회원 이름 변수를 추가하고자 하는 곳에 커서를 두고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4-2. 회원 변수 > 회원 이름 > 치환 값을 입력하고 추가하세요. 


 

개인화 변수는 회원에게만 적용되며 비회원인 경우 대체값이 적용됩니다. 회원이라도 이름값이 없는 경우 미리 설정한 대체 문구가 노출됩니다.

 

  • 회원의 이름이 없는 경우 대체값 [회원]으로 문구 대체
    홍길동님 안녕하세요? → 회원님 안녕하세요?

  • 회원의 이름과 대체값이 모두 없는 경우
    *대체값이 설정되지 않은 경우 이름 란이 공백 처리됩니다.
    홍길동님 안녕하세요? → 님 안녕하세요?


5. 콜투액션 > 투 버튼 가로형을 선택하고 버튼 내용을 입력합니다.


 

6. 랜딩 URL을 입력하세요.

6-1. 버튼 1[괜찮아요]에는 자바스크립트 > 닫기 버튼을 적용합니다.


 


 

6-2. 버튼 2[네 알려주세요!]에는 자바스크립트 > javascript:byapps_api_call('showSettings'); 을 입력하고 검수 버튼을 클릭합니다. 


 


 

7. 오토메시지 노출 효과를 설정합니다.


 

8. 오토메시지 노출을 위한 빈도, 기간 등을 설정한 뒤 저장합니다. 


 

9. 오토메시지 이름을 입력하고 완료합니다.


 

10. 작성한 인앱메시지 목록에서 방금 작성한 오토메시지를 활성화하세요. 즉시 노출이 시작됩니다. 


 

앱 푸시 알림 수신에 대해 동의하지 않은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다시 한번 수신 동의를 제안하는 오토메시지 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오늘의 레시피에는 투 버튼 기능이 적용되었는데요. 투 버튼 기능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 회원님들께서는 다음의 포스팅을 이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 강력한 넛지 마케팅을 위한

투 버튼 팝업 가이드 읽기

 

illustaraion by App icon by Icons8
앱푸시알린수신동의앱푸시수신동의앱푸시수신동의유도이런 메시지 어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