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시 메시지(문자, 친구톡, 앱 푸시) 즉시 발송해 볼까
마케팅 자동화 - IFDO > 오토메시지 작성법
푸시 메시지(문자, 친구톡, 앱 푸시) 즉시 발송해 볼까
2025/ 02/ 11

발송 사전 준비( 문자 / 친구톡 / 앱 푸시 )를 완료하신 고객님,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푸시 메시지를 즉시 발송해 보세요! 지정한 조건으로 현재 시점에 추출된 고객들에게 메시지가 즉시 발송됩니다. 


⚠️ 즉시 발송은 문자, 친구톡, 앱 푸시 모두 작성 방식이 유사합니다. 본 가이드는 ‘문자’ 조건 발송의 즉시 발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발송 성과 추적을 위해 캠페인을 미리 생성해 주세요. → 가이드 확인

쿠폰 자동 다운로드 링크나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 URL 사용 시 구글 UTM 파라미터나 이프두 추적 코드 유실을 방지하기 위해 캠페인 생성 과정에서 리턴 URL 설정을 함께 진행하세요. → 가이드 확인


즉시 발송 따라 하기

1. Auto Msg > 푸시 메시지 > 문자로 이동합니다.


 

2. 수동 발송, 조건 발송 중 원하는 발송 방식을 선택합니다.  


 

  • 수동 발송: 대상자 직접 업로드(CSV)

  • 조건 발송: 마케팅 조건에 따라 자동 발송


3. 세그먼트를 추가한 뒤 [발송 방식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즉시 발송'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5. 발신 번호가 올바르게 표시되는지 확인합니다.


 

6. 광고성 정보 포함 여부를 선택합니다.


 

⚠️ 광고성 정보가 포함된 경우 꼭 ‘네’를 선택해 주세요. ‘네’ 선택 시 관련 법령에 따라 (광고)가 자동으로 표시되며 메시지 하단에 수신거부 번호가 자동 입력됩니다. *삭제 불가

 

⚠️ ​직접 (광고)표시를 입력할 경우
하단 수신거부 번호가 입력되지 않고 에티켓 모드가 적용되지 않는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광고성 메시지 작성을 원하신다면 반드시 '네'를 선택해 주세요. 7. 내용을 입력합니다. 



💡 기능 알아보기

① 저장


작성하던 메시지 내용을 저장합니다.

저장한 내용은 [②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해 불러올 수 있습니다. 

② 불러오기

[① 저장]에서 저장한 내용을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③ 이모지

메시지 내용에 포함할 특수문자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④ 캠페인 추적

캠페인 추적 코드 URL을 추가하여 유입 및 전환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⑤ 단축 URL

적용하고자 하는 URL을 단축하여 간편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 또는 https를 포함한 전체 URL을 입력하여 단축하세요.  

⑥ 개인화 변수

고객의 이름이나 회원 등급 등 변수값을 메시지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변수와 데이터가 없을 때 대신 나타날 치환 값을 입력한 뒤 적용하세요.

 → 가이드 확인

⑦ 이미지 첨부

이미지 파일을 메시지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 조건: 1000x1000 이하의 JPG 파일

 

8. 링크를 적용할 곳에 커서를 둔 뒤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9. 캠페인명과 광고 채널 지정 후 [단축 URL 생성] > [링크 적용]을 클릭합니다. 


 

10. 적용된 링크를 확인합니다. 


 

11. 수신 대상 추출 범위 선택 후 [모수 추출]을 클릭합니다. 


 

  • 최근 7일 이내 접속 회원
    최근 7일 이내 사이트에 접속한 이력이 있는 회원 중 선택한 조건에 맞는 회원에게 발송합니다. 


  • 전체 회원
    사이트 접속 이력과 관계없이 전체 회원 중 선택한 조건에 맞는 회원에게 발송합니다. 


💡 추가로 수신을 원하는 대상이 있는 경우

① 휴대폰 번호 직접 입력, ② CSV 업로드(수동 발송만 가능), ③ 주소록 선택(수동 발송만 가능)을 통해 수신 대상을 추가하세요. 수신 대상의 핸드폰 번호는 ④ [···명 수신 예정] 버튼을 클릭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신 모수는 조건을 선택한 시점에 추출된 모수입니다. 


12. (옵션) 에티켓 모드 활성화 여부를 확인합니다.
 

  • 정보성 메시지의 경우
    에티켓 모드를 활성화/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광고성 메시지의 경우
    광고성 정보는 야간 발송(20시~익일 오전 8시)이 제한되므로 에티켓 모드가 자동 활성화됩니다. 야간에 제한된 메시지는 익일 오전 8시부터 순차 발송됩니다. 단, 통신사 사정에 따라 메시지 발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13. (옵션) 정식 발송 전 테스트 발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발송 테스트를 진행할 핸드폰 번호 입력 후 [테스트 발송]을 클릭합니다. *앱 푸시는 아이디로 테스트 진행


 

테스트 발송으로 수신한 메시지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이상이 없으면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 개인화 변수 테스트
개인화 변수를 사용하여 회원 이름, 등급 등 회원 정보를 입력했다면 [아이디] 란에 테스트하는 핸드폰 번호와 회원 정보가 일치하는 아이디를 입력해 주세요. 아이디를 입력해야 회원 정보가 정확하게 매핑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이디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
    회원 정보가 보이지 않고 미리 설정한 대체 문자열로 보입니다. 

  • 대체 값(치환 값)을 설정하지 않은 경우
    회원 정보 영역이 공백으로 보입니다. 

 

⚠️ 테스트 발송 메시지를 수신하지 못한 경우

아래의 사항에 해당되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 주세요. 해당이 없는데 테스트 발송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수신하지 못하는 경우 이프두 채팅상담으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 문자의 경우: 발신번호를 차단 여부, 문자 스팸함 이동 여부

  • 친구톡의 경우: 친구톡 발송 채널 추가 여부

  • 앱 푸시의 경우: 앱 설치 여부

 

14. [발송하기]를 클릭합니다.


 

15. 이름 입력 후 [발송]을 클릭합니다. *버튼 클릭 시 메시지가 즉시 발송됩니다. 


 

16. [목록으로 이동하기] 버튼 클릭 시 작성한 푸시 메시지(문자, 친구톡, 앱 푸시) 목록으로 이동합니다. 푸시 메시지 내역과 메시지 발송 상태를 확인해 보세요. 


 

즉시 발송을 활용하면 프로모션을 실시간으로 알리고 사용자들의 방문을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적극 활용해 보세요☺️ 이어서 푸시 메시지 발송과 관련된 콘텐츠들을 확인해 볼까요? 

 

가이드

 

활용 사례


App icon by Icons8

최근 업데이트: 2025-02-10


sms발송sms마케팅sms문자발송sms즉시발송즉시발송sms/친구톡친구톡발송앱푸시발송푸시발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