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보마케팅#1] 패션·뷰티가의 트렌디 콜라보
마케팅 자동화 - IFDO > 마케팅 트렌드
[콜라보마케팅#1] 패션·뷰티가의 트렌디 콜라보
2020/ 02/ 24

 

 


여기서도, 저기서도 콜라보 열풍이 한창입니다. 에뛰드의 허쉬컬렉션부터 스파오의 펭수 에디션까지…최근 유독 많이 등장하고 있죠? 과거에는 지금처럼 콜라보레이션 상품이 자주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콜라보 상품은 매번 큰 화젯거리였어요.🤶


그렇다면 요즘에는 어떨까요?

잦은 콜라보레이션에 사람들이 지쳤을까요?

 

ⓒ에뛰드 허쉬에디션

 

아니요. 콜라보작업에 대한 호응은 여전히 뜨겁습니다. 고객의 마음을 저격하는데 성공했기 때문이죠. 최근의 콜라보상품은 특히 MZ세대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마케팅계 최고 인싸! MZ세대

 1980~2000년대 초반 출생한 밀레니얼(M)세대와 1990년대 중반~2000년대 초반 출생한 Z세대를 함께 일컫는 말입니다. (최근 마케팅업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소비층!!) 디지털환경에 익숙해 ‘디지털 유목민’이라고도 불리며 SNS를 삶의 일부로 받아들였다는 특이점이 있습니다. 

 

✨우리의 소비가 좀 더 가취있기를..(feat. MZ조커)

 대학내일연구소에 따르면, MZ세대는 취향과 가치에 맞는 소비를 즐깁니다. 현재중심적이고 가치중심적인 소비를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어요. 따라서 이들의 마음을 훔칠 수 있는 트렌디하고 가치 있는 상품과 마케팅이 필요합니다( •̀ .̫ •́ )✧

*대학내일연구소 스페셜리포트 4호 20대 소비지출 패턴 및 성향조사

 

 

ⓒ스파오 이상한나라의 앨리스 에디션

 


 기업들은 이 해답을 ‘콜라보’로 제시합니다. 기존의 아날로그적인 이미지에서 탈피하면서 New-Fun과 가치를 함께 선사하기 때문이죠. 콜라보가 가장 활발히 나타나고 있는 패션·뷰티계의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살펴볼까요?

 

 

패션: SPAO 스파오


  SPA브랜드 1위를 지키고 있는 스파오는 매번 다양한 콜라보에디션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앨리스, 마리몽, 위베어베어스, 겨울왕국, 해리포터, 토이스토리까지. 많은 콜라보 에디션이 있었지만, 고객으로서 ‘해리포터 도비 에디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스파오 해리포터 도비 에디션


 SNS반응이 매우 뜨거웠고 연일 품절행진을 이어갔거든요...(슬리퍼 구매 실패한 1인…. ㅠ_ㅠ🤚) 해리포터 도비 에디션에서는 Dobby is free 라는 문구가 사용되었습니다. 많이 익숙하시죠? 굉장히 유명한 짤입니다!

 

*짤: (구)짤림방지라는 뜻으로 글이 잘리지 않기 위해 함께 추가된 사진 (신) ‘사진’의 의미

 

 

ⓒ해리포터
도비를 모르시는 분들은 글 맨 아래 설명으로!

 

 퇴사, 졸업 등과 같이 자유를 얻은 상황에 사용하기 찰떡인 짤이라 특히 인기가 많습니다😏 자유를 갈망하는 도비에디션은 해리포터를 보고 자라난 2030과 퇴준생(퇴사준비생), 직장인 모두에게 고루 인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MZ세대가 자주 사용하는 매체를 모니터링 하고 마케팅을 진행한 것도 성공요인 중 하나겠죠? ‘소비자’의 니즈 취향을 파악하고 잘 활용한 콜라보 예시입니다. 





뷰티: 에뛰드


 이전에는 독창적인 카피로 핫했다면, 지금은 콜라보계의 대세입니다. 에뛰드는 화장품 브랜드로 Trendy, Playful. Lovely를 핵심 가치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에뛰드 피글렛, 킷캣 콜라보레이션 사진 에뛰드 공식 인스타그램

  

 그에 걸맞게 매 시즌 새롭고 유쾌한 콜라보제품들을 발표하면서 코덕들의 마음을 설레게 하고 있어요😍❤ 2018년 12월 피글렛, 2019년 2월 킷캣, 4월에는 올라프 에디션 등 끝없이 선보이고 있는중!


 최근엔 허쉬, 톰앤제리와 콜라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뛰드 콜라보제품의 특징은 콜라보 기획이 제품명에도 깊게 관여한다는 것. 이번 에디션의 제품명은 달려가!톰, 한 걸음 뒤에 톰, 도망쳐!제리 등으로 콜라보 대상이 쉽게 연상됩니다. 홍보 포스터들도 제품의 분위기를 잘 살리면서 에뛰드 특유의 아기자기함을 함께 가미했습니다. 

 

ⓒ에뛰드 톰앤제리 콜라보레이션 에뛰드 공식 인스타그램

 에뛰드는 매번 존재감이 강한 콜라보를 통해 두터운 팬덤을 형성하고 있으며 한정에디션으로 콜렉터들에게도 사랑받고 있습니다. 

*코덕: 코스메틱 덕후

 

 

👊 이런 콜라보제품의 강점은?

 시즌마다 새로운 상품이 출시됨으로써 유행을 선도합니다. 특히 개봉예정인 영화, 인기를 얻고 있는 캐릭터들과 함께함으로써 브랜드를 사용하지 않았던 고객들도 구매를 고려하게되죠. 한정판으로 출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소장가치도 충분합니다. 

 화제성또한 뜨겁습니다. 유명한 브랜드끼리의 협업이다보니 주목도가 높아요. 개봉예정인 영화와 협업하게 된다면? 상품의 출시와 영화개봉이라는 두가지 마케팅포인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 트렌디한 콜라보의 효과는?

 타겟층을 확장했기 때문에 매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기존과 달리, 이번에는 신소비족인 MZ세대까지 시장 연령층을 넓혔으니까요 📈 

 패션과 뷰티업계는 발빠른 상품 제작과 마케팅이 중요한 분야입니다. 고정제품을 계속 판매하기보다는 시장상황에 맞는 신제품을 계속해서 출시하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에 ‘콜라보’를 이용하는것이 나쁘지 않습니다. 


 콜라보에 대한 인기가 식어갈쯤엔 또 다시 새로운 콜라보 제품을 제안함으로써 다시 화제성과 인기를 잡을 수 있으니까요. Trendy한 브랜드 이미지와 팬덤 생성은 덤💜

 


 

🧕 도비를 모르시는 분들을 위한 간단한 TMI

 Dobby란 해리포터에 등장한 집요정의 이름입니다. 집요정은 사실 노예와 같아요. 자유가 없거든요. 이 집요정이 해방되려면 주인으로부터 옷가지 같은 것들을 선물 받아야하는데, 던져진 양말을 받은 도비가 선물받은 셈 치고 Dobby is free(도비는 자유에요..!) 라고 외친것에서 출발했습니다. 

 

 

🎈고객의 반응은 어떻게 모니터링 하죠?

 이프두를 사용하신다면, 검색어와 유입출처 분석이 가능합니다. 고객들이 같은 검색어로 계속해서 들어오거나 특정 광고로 자주 유입된다면, 바로 시선집중하셔야 해요 👀

  

관련 포스팅 더보기

💓 캠페인 분석 방법 확인하기

💓 광고파라미터 분석 방법 확인하기

💓 SNS로 유입된 고객님 분석하기 

 


 

마케팅트렌드콜라보마케팅MZ세대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