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백서 01] 캠페인분석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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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백서 01] 캠페인분석 편
2020/ 02/ 17

 

 


1. IFDO 캠페인(Campaign) 분석 이란?

외부 사이트(검색엔진, 이메일, 카페, 블로그, 검색광고등)의 링크를 클릭하고 우리 사이트에 방문하는 경우, 대부분의 유입출처 분석이 가능합니다.


🙎‍♂️‘오… 여기에서 방문객이 많이들어오네’

🙎‍♀️‘음… 이 광고는 생각보다 유입수가 적군!’ 

하고 로그분석 리포트를 통해 확인할 수가 있죠.
 

 

유입출처 분석: BOOKMARK와 직접유입 

만약 브라우저 주소입력창에 웹사이트 url을 직접 입력하고 방문하는 경우, 링크를 통한 유입출처(HTTP 리퍼러; referer)가 없기 때문에 로그분석 리포트에서 BOOKMARK 또는 직접유입으로 분석하고 리포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입출처(HTTP 리퍼러; referer)를 남기지 못하는 또는 남기지 않는 링크들이 있습니다. 

💁‍♀️유입출처가 남지 않는 경우

-어플리케이션내의 링크 또는 광고를 클릭하고 사이트에 방문하는 경우

-문자메시지(SMS)를 통해 방문하는 경우

-뉴스레터를 발송했는데 아웃룩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방문하는 경우

-유입출처값을 남기지 않는 형태의 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하는 경우

-리다이렉션으로 광고주 사이트로 이동시키는 광고 또는 링크의 경우

-모바일 APP을 통해 방문한 경우 

-QR코드로 방문하는 경우 등등


이 외에도 매우 다양한 방식의 유입이 유입출처 값을 남기지 않기 때문에
모두 BOOKMARK 또는 직접유입으로 분석됩니다. 그럼, 유입출처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라고 고민하신다면, 걱정마세요. 당연히 분석할 수 있습니다. IFDO에서 캠페인 분석 기능을 이용해주시면 전혀 어렵지 않아요. 간편한 설정으로 상세한 캠페인 분석 리포트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2. 캠페인 설정 방법

캠페인 분석리포트를 얻기 위해서는 우선 캠페인정보를 등록해야합니다. 


1) [Settings>기본 분석 설정>캠페인 설정]을 클릭하세요.


2) [새로운 캠페인 그룹 만들기]를 클릭해 캠페인 등록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 캠페인 그룹명 캠페인명을 작성한 후 랜딩페이지 URL을 입력합니다.


 

*캠페인 추가: 하나의 캠페인 그룹에 다수의 하위 캠페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 예시: 주기적으로 발송하는 SMS의 효과 분석을 위해 캠페인에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그룹명 - SMS 캠페인

캠페인 명 - 2020 1주차 SMS 

랜딩페이지 URL - SMS의 링크를 클릭하고 방문하게 되는 랜딩페이지URL 

 

 

4) 작성을 완료한 후, [등록]을 클릭해 저장하세요. 

 

★ 5) 생성된 캠페인의 그룹명을 클릭하세요. [코드복사]를 클릭하면 캠페인 분석용 랜딩URL이 복사됩니다. 이 URL을 집행중인 광고의 랜딩URL로 적용하세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실제 이용 중이신 광고 상품의 관리자화면으로 이동하셔서 랜딩URL(클릭URL)로 적용해야 합니다.)


 

*만약 bit.ly 서비스와 같이 url을 단축해서 사용하실 때는, 캠페인 분석코드가 포함된 전체 url을 단축해야합니다. 이미 단축한 url에 캠페인 분석코드를 붙이면 분석이 안돼요 🙅‍♀️🙅‍♂️

 



3. 캠페인 분석 결과 확인하기 - IFDO analytics 캠페인 리포트

캠페인 성과 리포트는 이프두 애널리틱스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분석 데이터는 도표와 표를 통해 제공됩니다. 각 캠페인에 대한 상세 분석 정보(유입수, 유입 점유율, 유입당 페이지뷰 등) 를 확인해보세요! 👩‍🦰 👨‍🦰 

 


 



제공되는 분석 리포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Analytics>광고] 캠페인 분석

1. 캠페인 그룹 분석
2. 캠페인 상세 분석
3. 캠페인 전환 분석
4. 캠페인 간접전환 분석
5. 캠페인 방문자 상세

 

 

1) 캠페인 그룹 분석



 + 버튼 클릭시 하위캠페인에 대한 상세보기가 가능합니다. 

 

2) 캠페인 상세 분석

개별 캠페인에 대한 상세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유입, 구매수, 구매액을 기간에 따라 리포트할 수 있습니다.


 

 

3)캠페인 전환 분석


 

캠페인에 대한 전환분석입니다. ‘직접전환, 직접·간접전환 합산, 간접 전환’ 총 3가지 구분으로 리포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직접전환 : 캠페인 유입을 통한 방문한 후 세션(30분)내에 구매 또는 회원가입

*간접전환 : 캠페인 유입을 통해 방문했고 세션(30분)내에 전환하지 않았지만 일정 기간(사용자 설정; 기본값 3일)내에 전환이 발생 

 

 

4)캠페인 간접전환 분석

간접전환 리포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전환분석에서 간접전환 탭을 선택해 조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5)캠페인 방문자 상세

캠페인으로 방문한 방문자의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자료는 우측 [엑셀다운로드]를 통해 내려받기도 가능합니다. 


 

 

👉🏻 예시 따라하기: 페이스북·인스타그램 광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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