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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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프두에서 푸시 메시지를 발송하시는 담당자님!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쿠폰 다운로드, 장바구니 등)를 푸시 메시지의 랜딩 URL로 사용할 경우 파라미터 유실 방지를 위해 리턴 URL 설정이 필수입니다. 그런데, 이미 로그인을 한 사용자가 푸시 메시지의 링크를 클릭하면 빈 화면이 뜨는 경우가 발견되고 있는데요..? 이러한 상황을 보완할 수 있도록 이프두 팀에서 보완용 스크립트 설치를 무료로 지원해 드리고 있습니다. 같은 현상을 겪고 계시다면 이프두 팀에게 스크립트 설치를 요청해 주세요!스크립트 설치 요청 방법이프두 상담 채팅 아이콘 클릭한 뒤 [상담원 연결]을 통해 상담을 시작해 주세요. ‘리턴 URL 로그인 페이지 스크립트 설치’라고 요청해 주시면 담당자가 신속히 진행 도와드리겠습니다. *1-2 영업일 소요 연관 콘텐츠 읽기리턴 URL이란?
본 포스팅은 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가이드입니다. 샵바이 솔루션을 이용하고 계시다면 샵바이 전용 가이드를 확인해 주세요! → 샵바이 전용 가이드 읽기 고도몰 앱 설치 가이드고도몰 서비스를 이용하고 계신 회원님!??♀️ 이프두 사용을 위해서는 앱 설치가 필요해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1. 로그인 후 NHN 커머스 앱 스토어의 이프두 마케팅 자동화 - 고도몰 [설치하기]를 클릭하세요. 2. 설치할 쇼핑몰을 선택한 뒤, [설치] 버튼을 클릭하세요. 3. 동의 사항에 체크한 뒤 [설치]를 클릭합니다.4. 앱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치 리스트 가기]를 클릭하세요. ? 해당 화면에서 이탈하더라도 쇼핑몰 관리자 페이지 > 앱 서비스 > 앱 리스트에서 설치한 이프두 앱을 찾을 수 있어요. 5. 설치한 앱에서 이프두를 찾아 [실행] 버튼을 클릭합니다. ? 앱 생성 시, 일시적으로 ‘결제대기’로 나타날 수 있어요. 실제로 결제는 진행되지 않으니 안심하세요! 6. 정보 기입 후 가입합니다. 아이디: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아이디를 의미합니다.비밀번호: 이프두 로그인 시 사용될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7. 동의 사항들에 체크한 뒤 [등록]합니다. 8. 회원가입이 완료되었습니다. [닫기]를 클릭하여 원래 화면으로 돌아가 주세요. 9. 다시 이프두 앱의 [실행]을 클릭합니다. 10. [이프두 로그인 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회원가입 시 기재한 아이디, 비밀번호 입력 후 로그인합니다.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 가이드이프두 사용을 위해 분석 스크립트 설치 신청이 필요합니다. 아래 가이드에 따라 신청해 주세요. 스크립트 설치 이후 사이트 분석이 시작됩니다.최초 1회에 한하여 무상 설치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설치 대행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3. 필요한 정보를 모두 기입한 후 신청합니다. *Npay 분석 스크립트까지 모두 신청? 분석 스크립트 설치가 완료되면 이메일로 알려드려요. (보통 1~2영업일 이내 소요)이어서 해야할 일회원 정보 연동 → 가이드 읽기쇼핑몰 회원 데이터를 이프두와 실시간 연동하기 위해 연동 앱을 설치해 주세요. 장바구니 초기화 세팅 → 가이드 읽기고객님들의 장바구니가 초기화되었을 때, 이프두 장바구니 데이터도 리셋될 수 있도록 장바구니 초기화 기간을 설정해 주세요. 검색광고 분석을 위한 세팅 → 가이드 읽기IFDO Analytics에서 네이버 검색광고, 카카오 키워드 광고, 구글애즈의 광고 효과를 자동으로 분석하기 위해 각 광고 관리자에서 추적 URL을 활성화해 주세요. 오토메시지 세팅 → 가이드 읽기위의 세팅을 모두 완료했다면, 오토메시지 작성을 시작해 보세요.
92%👩👩👦👦 인스타그램에서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를 접한 이후 구매와 관련된 행동을 보인 이용자의 비율입니다. 63%의 사용자는 인스타그램 계정에 연계된 브랜드의 웹사이트 또는 앱을 방문했죠. (출처. 인크로스(주) 2020 디지털마케팅트렌드) 이런 리포트에서 알 수 있듯 SNS와 구매행동은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콘텐츠에서 구매까지 바로 연계가 가능해지면서 쇼핑 루트가 간단해졌고, SNS 광고의 인기도가 계속해서 높아져 가고 있어요. 우리 회원님들도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에 광고 한두 개씩은 진행하고 계실 텐데요. 광고를 집행하면서 혹시 이런 궁금증이 들지는 않으셨나요?
“광고는 집행하는데 효율이 있는 건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이용자들이 각각 선호하는 상품은 뭘까?”
“SNS를 통해 유입된 고객들은 어떤 상품을 구매하고 있을까?” 등.
하지만 이 부분만 따로 측정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으셨을 거예요. 얻을 수 있는 데이터의 양도 한정적이고. 그래서 준비한 오늘의 포스팅은 애널리틱스 - SNS 편입니다. 이프두의 애널리틱스 기능을 통해 SNS로 유입된 고객들이 어떤 상품을 구매하고 있는지 알아볼게요.
1. 애널리틱스 > SNS 확인 방법
IFDO 로그인 후 Analytics > 유입 > SNS로 이동합니다.
기간을 선택하고 SNS 분석 데이터를 조회합니다.
2. SNS 리포트를 읽는 방법
SNS 리포트에서는 SNS를 통한 유입과 구매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기본으로 제공되고 있는 정보는 각 채널의 비중에 대한 데이터와 하단 상세 정보 - 유입수, 유입 점유율, 유입당 페이지뷰, 유입당 매출, 반송수, 반송률, 구매수, 구매율, 구매총액 - 입니다. 해당 데이터를 통해 채널별 구매 데이터를 비교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여기서 반송수란 고객이 랜딩 페이지만 보고 사이트를 이탈한 수입니다. 따라서 페이지뷰가 1인 방문인데요. 반송률이 높다는 것은 랜딩 페이지만 보고 빠져나가는 고객이 많다는 뜻이므로 랜딩 페이지에 대한 점검이 필요합니다.
SNS 리포트에서는 채널별 구매수, 구매율, 구매액을 비교해 볼 수 있으므로 채널 별 구매 데이터 비교도 어렵지 않습니다😎 인스타그램 유입을 통한 구매 총액은 2천7백만 원이고 페이스북 유입을 통한 구매 총액은 3백만 원 가량인 것이 쉽게 파악되죠? 구매율은 두 SNS 모두 높은 편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런 데이터를 확인할 때에는 어떤 SNS에 광고를 집행 중인지, 어떤 SNS를 더욱 집중적으로 운영하는지를 고려하며 데이터를 읽는 것이 좋습니다.
SNS 채널 분석 데이터는 전체(통합), PC 웹, 모바일 웹, 하이브리드 앱으로 나눠 조회 가능합니다. 목적에 따라 알맞게 이용해 보세요😊
SNS 이름 옆의 아이콘을 클릭해 보세요!
해당 채널을 통해 구매한 제품의 정보와 일/주/월 별 추이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매한 상품 리포트에서는 특정 SNS 채널을 통해 유입되어 구매한 상품수, 구매 총액, 구매수 점유율, 구매액 점유율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추이 상세 리포트에서는 일, 주, 월 별 채널의 유입수, 유입 점유율, 유입당 페이지뷰 등의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채널을 통한 유입&구매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보고 싶은 SNS 채널을 클릭하고 그 채널의 상세한 데이터를 조회해 보세요.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각 SNS로 유입되었을 때 잘 팔리는 상품이 어떤 것인지 분석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SNS 리포트는 SNS 채널 별 데이터이다 보니 전체적인 흐름이나 채널 별 비중을 파악하기 좋습니다. 만약 특정 SNS 광고 캠페인을 분석하고 싶으신 경우,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캠페인 분석 가이드 읽기
💡Tip! 분석 대상이 인스타그램 or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이라면 미리 준비된 세부 가이드를 확인해 보세요!
인스타그램 ‘게시물 홍보하기’ 광고 캠페인 분석 방법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범용 광고 캠페인 분석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