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UTM을 통한 유입 고객,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로 심층 분석하기!
마케팅 자동화 - IFDO > 로그분석
구글 UTM을 통한 유입 고객,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로 심층 분석하기!
2023/ 04/ 21

네이버 브랜드검색, SMS 등 UTM이 사용되는 상황은 다양합니다. 따라서 고객 데이터를 분석하고자 할 때 ‘구글 UTM을 통해 방문한 사용자’로 대상을 크게 묶는 것보다 Campaign이나 Source, Medium 별로 세그먼트를 잘게 쪼개어 살펴봤을 때 좀 더 디테일하고 유의미한 고객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하실 수 있는 기능이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Live Report)’입니다.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는 세그먼테이션 한 타겟 그룹을 집중 분석한 리포트로 방문, 검색어, 유입 출처, 구매한 상품 등 다양한 분석 데이터를 제공하는데요. 세그먼트를 자유롭게 조합하여 분석 결과를 리포팅할 수 있어 UTM을 통한 유입자들을 다각도로 살펴보는데 적합합니다. 다음의 순서에 따라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를 조회하고 타겟 대상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보세요😉


💡Tip! 구글 UTM뿐만 아니라 캠페인, 광고채널 등에서도 설정한 목록을 추가한 후 세그먼트하여 라이브 데이터를 실시간 조회하거나 세그먼트 리포트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Live로 이동하세요.


 

2. 광고 > 구글UTM > 추가를 클릭합니다.


 

3. 조회를 원하는 구글UTM을 추가하세요.


 

4. 추가된 UTM 값을 클릭하여 세그먼테이션 합니다.


 

5. [최근 24시간 / 최근 7일] 중 원하는 분석 기간을 선택한 뒤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Tip!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 오른쪽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선택한 조건에 해당하는 유저 리스트를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6. 분석 결과가 생성되었습니다. 데이터를 확인하세요!  


 

utm_campaign=mo의 분석 결과를 살펴보니 방문당 페이지뷰와 평균 체류시간이 모두 사이트 평균보다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방문객들이 더 많은 페이지를 조회하고 체류시간을 늘릴 수 있도록 체류시간을 높이는 이프두 기능들을 활용해 보세요! → 고객이 웹사이트에 더 오래 머무르는 마케팅 자동화 노하우 6가지 알아보기


💡Tip! 세그먼트에 대한 결과를 확인한 후, 선택한 타겟 조건으로 오토메시지를 작성하고 싶다면 하단의 [세그먼트 저장] 버튼을 클릭해 보세요. 세그먼트를 저장하여 마케팅 메시지 작성 시 MY 세그먼트에서 편하게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활용: 특정 캠페인으로 유입된 사용자

한 달간 특가 캠페인을 진행하여 특가 소식을 알리는 친구톡을 4회 발송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해당 캠페인으로 유입된 사용자들의 특성을 전체적으로 파악하고 싶다면 UTM을 한 번에 선택하여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1) Live > 광고 > 구글 UTM을 클릭하여 분석을 원하는 UTM을 추가하세요.


 

2) 추가한 캠페인을 클릭하여 세그먼테이션 합니다. 


💡같은 메뉴(구글 UTM)에서 한 번에 여러 개의 세그먼트를 추가하는 경우 OR 조건으로 연결됩니다.


3)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4)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를 조회합니다. 


 

타겟을 분석해 보니 구매율이 사이트 평균인 2.7%보다 떨어지는 1.8%로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구매율이 더욱 증가할 수 있도록 랜딩페이지의 콘텐츠를 보강해 보세요! 



구글 UTM 조건을 AND로 연결하고 싶은 경우
Live에서 같은 조건으로(같은 구글 UTM 조건) 여러 개의 세그먼트를 선택하면 OR 조건으로 연결됩니다. 만약 같은 조건(구글 UTM)을 AND 조건으로 연결하여 세그먼트를 분석하고 싶으신 경우 오토메시지 작성 화면에서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예시: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로 유입된 사용자
구글 디스플레이 광고로 유입된 사용자들의 특성을 파악해 볼까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유입 > 구글 UTM (선택형 또는 입력형) 조건을 추가합니다.


 

3) 분석을 원하는 UTM을 클릭하여 우측에 추가한 뒤 적용하세요. 

ex. ( utm_source=google ) + ( utm_medium=da ) 


 

4) 인사이트 > 세그먼트 분석을 클릭하여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를 조회합니다. 


 

지금까지 타겟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는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 조회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효율 높은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 보세요! 


구글 UTM과 관련된 포스팅 더 읽기


구글utmutm로그분석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