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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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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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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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시 방문한 고객이 지난 쇼핑 여정을 자연스럽게 이어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사실 아주 간단합니다. 고객이 최근에 살펴본 상품을 메인 영역에서 다시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구매로 이어질 확률이 눈에 띄게 높아지거든요. 이프두 연관 상품 추천 (IFDO Suggest)에 추가된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활용하면, 최근 본 상품 기반의 추천 영역을 손쉽게 구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볼게요! 탐색 상품 리마인드탐색 상품 리마인드는 고객이 최근 둘러본 상품을 다시 보여주는 알고리즘입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재방문했을 때 이전 방문에서 관심 있게 본 상품을 리마인드해 주거나, 최근 본 상품을 기반으로 AI가 연관 상품을 자동 추천하여 쇼핑을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탐색 상품 리마인드를 활용한 연관 상품 추천 작성 방법사이트를 다시 방문한 사용자에게 최근 둘러본 상품과 연관 상품을 제안해 볼까요? 연관 상품 추천 > Suggest 관리 > Suggest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Suggest의 이름과 노출 디바이스, 형태를 선택합니다. 알고리즘을 클릭합니다. 개인화 리마인드 추천 > 탐색 상품 리마인드 알고리즘을 적용하세요. 적용된 알고리즘과 제목을 확인합니다. AI 자동 채우기 여부를 설정합니다. 예시에서는 활성화하였습니다. AI 자동 채우기란?AI가 최근 조회한 상품의 연관도와 신뢰도를 판단하여 함께 조회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입니다. 자동 채우기를 위해 최소 1개의 조회 상품이 필요해요. 최근 클릭 라벨의 위치와 색상, 글씨 설정을 조정합니다. 최근 클릭 라벨이란?클릭 라벨은 고객이 특정 상품을 마지막으로 클릭한 시점을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최근 2개월 내의 기록이 표시되며 라벨 위치는 클릭하여 조절할 수 있어요. 라벨 위치 클릭 시 상, 하, 좌, 우, OFF 순서로 적용됩니다.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합니다. ? 조회 이력이 있는 사용자에게만 Suggest가 노출되도록 하기 위해 대체 상품 노출을 해제했어요. 저장하세요. 이제 원하는 위치에 코드를 설치하고 활성화하면 최근 본 상품 리마인드가 시작됩니다! ?Suggest 설치 가이드상세페이지 가로형 설정&설치 방법상세페이지 세로형 설정&설치 방법이프두 고객사 영남상사에서는 메인 페이지에 ‘탐색 상품 리마인드’ Suggest를 설치하여 고객의 재방문과 동시에 이전 쇼핑을 이어갈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어요. 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하면 어떻게 되나요?A: 세부 설정 > 대체 상품 노출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실시간 인기 상품으로 채워져요. 그런데 만약 최근 조회한 상품이 1개 이상이고 ‘AI 자동 채우기’도 함께 설정되어 있다면 AI가 최근 조회한 상품과 함께 같이 조회될 만한 상품을 자동으로 추천합니다. ? AI 자동 채우기가 활성화되어 있지만 조회한 상품이 0개이고 대체 상품 노출이 OFF되어있다면, Suggest는 노출되지 않습니다.Q. 고객이 최근 본 상품이 부족할 때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싶다면?A: 편집 화면 하단의 ‘세부 설정’에서 대체 상품 노출을 OFF 해 주세요. 그럼 최근 상품을 조회한 이력이 없는 사용자에게는 Suggest가 노출되지 않아요. 연관 상품 추천이 잘 노출되는지 내부에서만 테스트하고 싶다면, 내 IP에서만 노출 테스트를 진행해 보세요. 이어지는 포스팅에서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연관 상품 추천 나만 보기 테스트하는 방법
이프두에 카카오 알림톡 발송 서비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이제 개인화된 정보성 메시지를 자동으로 발송할 수 있어요. 출시를 기념하여 발송 비용을 20% 할인하고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카카오 알림톡이란? 카카오 알림톡은 카카오 채널을 통해 발송되는 정보성 메시지입니다.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고객이라도 카카오 계정을 보유한 사용자(알림톡 차단 고객 제외)라면 알림톡을 발송할 수 있어요. 회원가입 완료, 쿠폰 지급, 예약 안내 등 다양한 상황에 맞춰 고객에게 맞춤형 정보성 메시지를 전달해 보세요! 메시지 작성에 대한 아이디어가 필요하다면 카카오에서 안내하는 발송 예시를 참고해 상황에 맞는 문구를 작성해 볼 수 있습니다.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의 강점은? 상황에 맞는 형태로 최적화?이프두 알림톡은 3개의 강조 유형과 4개의 메시지 유형을 제공합니다. 이 유형들을 조합해 상황에 가장 효과적인 메시지를 만들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이미지형’을 활용하면 시각적 주목도를 높일 수 있고 ‘강조표기형’은 결제 등 숫자를 포함한 중요한 안내 내용을 더 명확하게 전달하는데 적합합니다. 자유로운 커스텀 템플릿✨정해진 메시지만 발송할 수 있는 기존 호스팅몰 방식과 달리, 이프두 알림톡은 템플릿을 자유롭게 커스텀해 원하는 형태로 작성하고 활용할 수 있어요. 다만 카카오 심사를 거치기 때문에 카카오 가이드라인에 맞춘 이미지&내용 구성은 필수입니다.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 ?이프두 알림톡 서비스는 발송 대상을 직접 업로드하거나 전체 회원 또는 마케팅 조건을 적용해 발송 대상을 세분화할 수 있어요. 이를 통해 타겟 고객에게 정확한 타이밍에 꼭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정교한 개인화 메시징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프두 알림톡에서는 이프두 데이터와 회원 정보를 연동하여 사용하는 개인화 변수, 직접 CSV 파일을 업로드하는 카카오 변수,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어 더 완벽한 개인화 메시지가 완성돼요. 알림톡 시작하기알림톡을 이용하려면 ① 사전 절차 → ② 템플릿 등록 → ③ 카카오 심사 승인 단계를 거쳐야 해요. 이미 이프두에서 발송이 처음이라면 사전 절차, 이미 등록한 채널이 있다면 템플릿 등록부터 시작하세요. ① 사전 절차 이프두에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필수 사전 준비 절차가 필요해요.⭐️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사전 고지가 필요합니다. ② 템플릿 등록 알림톡은 카카오에서 승인된 템플릿만 발송할 수 있어요. 가이드를 참고하여 작성하고 카카오 심사를 요청해 주세요. ⭐️쿠폰/적립금과 관련된 메시지를 발송하려면 발송근거 문구가 필요해요.③ 카카오 심사 승인 요청카카오 심사는 2~3일 정도 소요돼요. 심사 승인이 완료된 템플릿은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알림톡]에서 발송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알림톡 활용과 관련한 다양한 포스팅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입니다. 알림톡은 카카오 친구톡보다 발송 모수가 넓고,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성 메시지를 주기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 고객의 기억에 남는 사이트 운영이 큰 도움이 돼요. 출시 기념으로 알림톡 발송 단가를 10원→8원(VAT 별도)으로 20% 할인하고 있으니 부담 없이 시작해 보세요??알림톡 관련 포스팅 읽기카카오 알림톡 템플릿 등록 가이드카카오 변수란? 알림톡 사용시 꼭 알아야 할 변수 활용 방법
GA(Google Analytics)는 마케터님들께 굉장히 친숙한 툴입니다. 웹 사이트 방문자를 분석하고, 광고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도구이기 때문인데요. GA의 UTM 분석도 많이 활용하고 계시죠?
UTM은 각 캠페인 URL의 뒤에 붙어 유입 출처를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유입 구분 태그입니다. UTM은 구글 Campaign URL Builder를 통해 무료로 간편하게 작성하실 수 있는데요. UTM 사용 시 고객이 어떤 캠페인, 매체, 소재를 클릭하고 사이트에 방문했는지 유입 출처를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GA를 이용하고 계시기 때문에 이프두에서도 UTM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 분석 및 리포팅하고 있습니다. 별도로 설정하신 UTM을 등록하지 않으셔도 Analytics > 광고 > 광고 파라미터 분석에서 자동 분석되는 리포트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광고 파라미터 분석 리포트
외부 유입 채널에 대하여 매체&소재 별로 파라미터 값을 부여해 캠페인 및 광고를 집행 중인 경우 광고 파라미터 분석 리포트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어떤 매체와 어떤 소재에서 방문이 많이 발생했고, 전환 효과가 있었는지 파악해 보세요! 필터를 선택하면 파라미터 값을 조합하여 리포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 값 우측의 리포트 아이콘을 클릭해 볼까요? 선택한 기간 내, 파라미터 값 유입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파라미터 값으로 방문하여 전환된 사용자들의 목록을 확인 가능하며 CSV나 엑셀 파일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광고 파라미터 분석 리포트에는 UTM뿐만 아니라 개별로 설정하신 파라미터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여러 파라미터를 사용하시는 경우 값이 많아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광고 이름 설정’ 기능으로 파라미터 값을 한글로 치환하여 리포트를 조회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 광고 이름 설정 방법 읽기
💡 치환 이름을 설정하신 경우 치환 이름 버튼을 클릭하여 리포트를 더욱 깔끔하고 간편하게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IGShopping은 이프두에서 설정한 값인가요?
이프두에서는 클릭하고 방문하시는 파라미터 값 그대로 집계·분석하여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따로 추가하지 않으신 파라미터일지라도 유입된 채널에서 자동으로 붙여준 파라미터인 경우 함께 리포팅되어 나타날 수 있는데요.
IGShopping의 경우 현재 인스타그램 샵 내의 제품을 클릭하고 홈페이지에 방문했을 때 URL에 자동으로 IGShopping(Source) & Social(Medium) 파라미터가 적용되어 있으므로 이프두 리포트에도 분석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프두와 GA의 데이터가 차이 나는 이유
이프두와 GA 리포트의 분석 방식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프두는 UTM 태그를 통한 유입에 대하여 세션 내에 전환(구매 또는 회원가입 등)을 일으켜야 전환의 성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방문 세션이 종료되고 다시 방문한 이후에 전환을 일으키는 경우 새로운 방문 세션에 의한 전환으로 분석합니다.
하지만 GA의 경우 UTM 캠페인을 통한 유입 후 세션이 종료되고 이후에 UTM 캠페인과 상관없는 BOOKMARK (직접 유입 또는 유입 출처를 알 수 없는 경우)로 방문하더라도 기존 UTM 태그의 캠페인 성과로 분석합니다. 새로운 UTM 캠페인 링크를 타고 들어오지 않는 이상 기존 UTM 캠페인의 성과로 보게 돼요. *별도의 설정 기간이 없으면 6개월간 유효합니다.
정리하자면, 이프두는 세션 내에 전환을 일으켜야 성과에 포함하고 있으며 종료하고 다시 방문 시 새로운 방문 세션으로 분석을 시작하므로 GA에서의 UTM 리포트가 이프두에서 분석한 것보다 캠페인 효과가 더 좋게 리포트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리포트를 참고하실지는 회원님의 선택입니다! 운영 중인 사이트의 성격에 따라 판단해 주세요😊
이렇게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광고 파라미터 분석 리포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UTM을 통한 유입 분석 결과를 확인했다면, 이제는 UTM을 타게팅에 활용해 볼까요?
다음 포스팅 →
구글 UTM 타겟팅 공략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