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파라미터 분석 리포트’로 확인하는 구글 UTM 캠페인 분석 보고서
마케팅 자동화 - IFDO > 로그분석
‘광고 파라미터 분석 리포트’로 확인하는 구글 UTM 캠페인 분석 보고서
2023/ 03/ 22

GA(Google Analytics)는 마케터님들께 굉장히 친숙한 툴입니다. 웹 사이트 방문자를 분석하고, 광고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도구이기 때문인데요. GA의 UTM 분석도 많이 활용하고 계시죠? 


UTM은 각 캠페인 URL의 뒤에 붙어 유입 출처를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하는 일종의 유입 구분 태그입니다. UTM은 구글 Campaign URL Builder를 통해 무료로 간편하게 작성하실 수 있는데요. UTM 사용 시 고객이 어떤 캠페인, 매체, 소재를 클릭하고 사이트에 방문했는지 유입 출처를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GA를 이용하고 계시기 때문에 이프두에서도 UTM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 분석 및 리포팅하고 있습니다. 별도로 설정하신 UTM을 등록하지 않으셔도 Analytics > 광고 > 광고 파라미터 분석에서 자동 분석되는 리포트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광고 파라미터 분석 리포트 

외부 유입 채널에 대하여 매체&소재 별로 파라미터 값을 부여해 캠페인 및 광고를 집행 중인 경우 광고 파라미터 분석 리포트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어떤 매체와 어떤 소재에서 방문이 많이 발생했고, 전환 효과가 있었는지 파악해 보세요! 필터를 선택하면 파라미터 값을 조합하여 리포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 값 우측의 리포트 아이콘을 클릭해 볼까요? 선택한 기간 내, 파라미터 값 유입 트렌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람 아이콘을 클릭하면 해당 파라미터 값으로 방문하여 전환된 사용자들의 목록을 확인 가능하며 CSV나 엑셀 파일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광고 파라미터 분석 리포트에는 UTM뿐만 아니라 개별로 설정하신 파라미터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여러 파라미터를 사용하시는 경우 값이 많아 가독성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광고 이름 설정’ 기능으로 파라미터 값을 한글로 치환하여 리포트를 조회하시기를 권장 드립니다. → 광고 이름 설정 방법 읽기 



 

치환 이름을 설정하신 경우 치환 이름 버튼을 클릭하여 리포트를 더욱 깔끔하고 간편하게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 자주 묻는 질문

IGShopping은 이프두에서 설정한 값인가요?

이프두에서는 클릭하고 방문하시는 파라미터 값 그대로 집계·분석하여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따로 추가하지 않으신 파라미터일지라도 유입된 채널에서 자동으로 붙여준 파라미터인 경우 함께 리포팅되어 나타날 수 있는데요.


IGShopping의 경우 현재 인스타그램 샵 내의 제품을 클릭하고 홈페이지에 방문했을 때 URL에 자동으로 IGShopping(Source) & Social(Medium) 파라미터가 적용되어 있으므로 이프두 리포트에도 분석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됩니다. 


이프두와 GA의 데이터가 차이 나는 이유

이프두와 GA 리포트의 분석 방식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프두는 UTM 태그를 통한 유입에 대하여 세션 내에 전환(구매 또는 회원가입 등)을 일으켜야 전환의 성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방문 세션이 종료되고 다시 방문한 이후에 전환을 일으키는 경우 새로운 방문 세션에 의한 전환으로 분석합니다. 


하지만 GA의 경우 UTM 캠페인을 통한 유입 후 세션이 종료되고 이후에 UTM 캠페인과 상관없는 BOOKMARK (직접 유입 또는 유입 출처를 알 수 없는 경우)로 방문하더라도 기존 UTM 태그의 캠페인 성과로 분석합니다. 새로운 UTM 캠페인 링크를 타고 들어오지 않는 이상 기존 UTM 캠페인의 성과로 보게 돼요. *별도의 설정 기간이 없으면 6개월간 유효합니다. 


정리하자면, 이프두는 세션 내에 전환을 일으켜야 성과에 포함하고 있으며 종료하고 다시 방문 시 새로운 방문 세션으로 분석을 시작하므로 GA에서의 UTM 리포트가 이프두에서 분석한 것보다 캠페인 효과가 더 좋게 리포트될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리포트를 참고하실지는 회원님의 선택입니다! 운영 중인 사이트의 성격에 따라 판단해 주세요😊


이렇게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광고 파라미터 분석 리포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구글 UTM을 통한 유입 분석 결과를 확인했다면, 이제는 UTM을 타게팅에 활용해 볼까요? 


다음 포스팅 →

구글 UTM 타게팅 공략집

 

구글UTMUTM캠페인분석광고파라미터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