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 등급을 활용한 마케팅 자동화 레시피 2가지 (Mars ver.)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회원 등급을 활용한 마케팅 자동화 레시피 2가지 (Mars ver.)
2023/ 03/ 08

80/20법칙을 아시나요?👩🏻‍🏫 

80/20법칙에 따르면 평균적으로 매출 수익의 80%가 20%의 고객, 즉 VIP 단골 고객들에게서 나온다고 합니다. 신규 회원을 모집하는 일도 중요하지만 기존 고객을 충성 고객으로 이끄는 데에도 끊임없이 노력을 기울여야겠죠😊이럴 땐 ‘회원 등급 마케팅’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회원 등급 마케팅은 비회원은 회원으로, 기존 회원은 충성 고객으로 이끄는 클래식한 효자 마케팅인데요. 등급 달성에 따른 리워드를 제공함으로써 회원들의 구매와 활동을 활성화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배달플랫폼 배달의민족에서는 ‘월간 쿠폰북’을, 커머스 ‘컬리’에서는 할인쿠폰과 적립 혜택을 제공하며 지속적으로 고객들을 관리하고 있어요. 회원님의 쇼핑몰에서는 어떤 회원 혜택을 제공하고 계신가요? 

 


 

 인상 깊었던 회원 등급 페이지 카피

'고객님께 받은 사랑을 혜택으로 돌려드려요' - 출처: 컬리


회원 혜택을 제공하고 계신다면 고객이 충분히 인지할 수 있도록 혜택을 알려드리는 것이 좋습니다. 회원이 사이트에 로그인했을 때 회원의 등급에 알맞은 혜택 메시지를 한 달에 한 번 정도 띄워 주세요. ‘아 맞다 나 이런 혜택을 받을 수 있었지!😚’하고 리마인드하는 기회가 될 수 있거든요. 


이프두를 이용하고 계신다면 회원 등급별로 개인화된 메시지를 쉽고 빠르게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화 변수와 함께 사용하면 더욱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데요.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개인화 변수를 적용한 회원 등급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를 작성해 볼까요? 


오늘의 레시피를 따라 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원 DB 연동이 필요합니다. 아직 회원 DB를 연동하지 않으신 회원님께서는 → 포스팅을 참고하시어 연동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 등급을 활용한 마케팅 자동화 레시피


회원 등급을 활용한 마케팅 자동화 레시피를 작성하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공통된 세그먼트를 사용하여 단일 메시지를 작성한 뒤 개인화 변수를 활용해 등급별로 다른 메시지를 노출하거나 등급에 따라 개별로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① 단일 메시지 활용하기 

여러 개의 메시지를 등록하기 번거로울 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나의 메시지를 작성하고 등급 부분은 개인화 변수로 처리해볼 수 있어요.


 

  •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 유형: 라운드 플로팅

  • 마케팅 자동화 조건: 회원 > 회원등급 > 모두 추가 

  • 클릭시 이동할 URL: 등급별 혜택 페이지 URL

  • 노출빈도: 월 1회 


 💡개인화 변수 추가 방법

제목이나 내용란의 아이콘을 클릭하여 변수를 추가하세요! 


 


② 개별 메시지 활용하기  

회원 등급별 혜택을 담아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을 때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실버등급 회원이 로그인하면 실버등급 혜택을 알려드리고, 골드등급 회원이 로그인하면 골드등급 혜택을 알려드리는 방법입니다. 혜택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담을 수 있으면서도 친근한 형태의 푸시노트를 활용했어요! 


 

  •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 유형: 푸시노트

  • 마케팅 자동화 조건: 회원 > 회원등급 > 선택

  • 클릭시 이동할 URL: 마이 쿠폰함 URL
    *URL은 메시지 내용이나 메시지 작성 목적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노출빈도: 월 1회 


이렇게 작성한 회원 등급 마케팅 레시피를 통해 월 또는 분기마다 제공되는 등급별 쿠폰을 리마인드하고 쿠폰 사용률을 증진시켜볼 수 있어요. 고객님을 지속적인 구매로 유도해 진성 고객으로 이끌어내는 포인트가 될 수도 있겠지요?


이프두와 함께 장기적으로 단골 고객층을 탄탄하게 구축하고, 비즈니스를 안정적으로 꾸려나갈 수 있으시길 바란다는 말씀드리면서 오늘의 포스팅 마치겠습니다😉

 

회원관리를 위한 마케팅 자동화 레시피


마케팅자동화레시피회원등급오토메시지활용사례회원가입유도회원가입률상승구매율상승구매유도회원등급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