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사이트 마케팅 자동화 - 이프두 (IFDO : IF A DO B)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로그분석] 반송수와 반송률이란?
2020/ 10/ 27

 


이프두 로그분석 서비스인 Analytics 메뉴에서, 광고 또는 유입 관련 데이터를 살펴보면 ‘반송수’, ‘반송률’과 같은 단어들을 자주 만나게 되는데요. 반송수와 반송률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네이버 어학사전 참조>
 

반송률의 사전적 의미는 위와 같아요. 수신한 것을 도로 돌려보냈다는 의미입니다. 로그분석에서도 비슷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
 


 

반송수와 반송률 (Bounce rate)


 

반송수란 (광고 등을 클릭하여 외부 사이트로부터) 랜딩 페이지에 도달한 방문객이 더 이상 다른 페이지 이동 없이 랜딩 페이지에서 방문을 종료 또는 이탈한 수입니다. 랜딩 후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지 않고 랜딩 페이지에서 이탈했기 때문에 페이지뷰가 1인 방문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를 방문수 대비 비율로 나타낸 것이 ‘반송률’이라고 합니다.

 

 



반송률 예시 - A 고객사



 

A 고객사의 유입출처 데이터입니다. 유입출처 중 [캠페인광고]가 12.18%로 가장 높은 유입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만 보면 [캠페인광고]가 가장 효율이 좋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아래 데이터 테이블과 함께 살펴보면 조금 다른 결과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광고]를 통해 유입된 고객 중 반송률이 무려 92.18%. 랜딩 페이지만 보고 다른 페이지 이동 없이 그냥 빠져나간 방문이 매우 높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검색 광고의 평균 반송률은 60% 정도인데요. 예시처럼 반송률이 90% 이상이라면 주의해야 하는 단계입니다. 이런 상황의 경우, 투자한 광고비 대비 효율이 많이 떨어지는 광고라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캠페인광고]의 카피 문구 또는 [캠페인광고]에 담긴 콘텐츠의 내용과, 랜딩 페이지에서 노출하는 콘텐츠를 일관성 있게 유지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반송률이 높다는 의미는 광고에 흥미를 느끼고 클릭했지만 막상 도착한 랜딩 페이지에서 관련 내용을 찾을 수 없거나 디자인, UI/UX 등의 문제로 랜딩 페이지에서 바로 이탈하는 경우로 예상해볼 수 있거든요.



 

두 번째 [자연유입] 데이터는 [캠페인광고]와는 반대의 상황입니다. 유입률에서는 약 1.42% p 정도 차이 나지만, 유입당 페이지뷰는 6.1로 5배 이상 높습니다. 반송률도 47.60%로 [캠페인광고] 대비 약 ½ 정도 낮은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자연유입]으로 방문한 방문객들은 더 많은 페이지를 살펴보고 있기 때문에 회원가입이나 구매 전환으로 연결될 확률 또한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위의 사례처럼 유입당 페이지뷰는 높이고 반송률은 낮추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는 것이 방문객의 참여도를 높이고 광고주가 원하는 목표에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어요. 이프두 로그분석 데이터를 측정하면서 사이트의 랜딩 페이지와 광고를 개선해 나간다면 반송률은 낮추면서 자연스럽게 매출은 상승시키는 선순환 마케팅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 

 

 



📊 퍼포먼스 마케터를 위한 활용 TIP

  • Analytics - 유입 - 유료검색어 메뉴의 반송률을 확인하면서 ‘반송률이 지나치게 높은 유료 검색어’의 경우, ①클릭당 단가를 낮추거나 ②광고 노출 OFF 또는 ③랜딩 페이지를 점검하시고 현재보다 최적화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페이지뷰, 체류시간과 같이 방문객의 콘텐츠 소모를 나타내는 지표들은 전환수와 완전히 정비례하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비례관계가 일정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 함께 보시면 더 좋은 포스팅


 

애널리틱스반송반송수반송률로그분석랜딩페이지반송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