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 클릭? 부정 클릭? 우리 사이트는 괜찮은지 데이터를 확인하세요!
마케팅 자동화 - IFDO > 로그분석
중복 클릭? 부정 클릭? 우리 사이트는 괜찮은지 데이터를 확인하세요!
2023/ 06/ 21

누군가 우리 광고를 부정 클릭하고 있는 건 아닐까🤔?

클릭 당 광고 비용이 이전보다 과도하게 지출되고 있을 때, 이런 고민을 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냥 넘어가기에는 조금 찜찜한데 따로 업체를 이용할 수도 없고.... 

 

그렇다면 ‘Analytics > 검색광고 중복클릭 분석’ 리포트를 확인해 보세요. 이프두는 다양한 온라인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있는데요. 광고 분석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 광고를 반복해서 클릭하는 방문자의 유입을 손쉽게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 확인해 볼까요? 

 

✅'검색광고 중복클릭 분석’은 이프두 공통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으면 별도 신청이나 추가 설치 없이 바로 조회 가능한 리포트입니다. 


1. 이프두에 로그인한 뒤 Analytics > 광고 > 검색광고 중복클릭 분석으로 이동하세요.


 

2.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3. (옵션) 데이터 앞의 > 아이콘을 클릭하여 상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기가 방문한 날짜와 IP주소, 검색엔진, 검색어, 광고 검색어, 순위, 페이지뷰, (유입당) 체류시간, 구매 데이터를 조회해 보세요. 


 

💡상세 분석의 ‘순위’란?

이프두에서는 검색광고 광고 검색어의 노출 순위를 함께 집계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 검색어가 디톡스, 순위가 2인 경우는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검색엔진에 특정 검색어(검색어)로 검색하여 나타난 결과 중, 광고 검색어(광고 키워드) - 디톡스2번째에 노출되고 있는 소재 또는 링크를 클릭하여 방문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네이버가 검색엔진인 경우 광고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으나 구글의 경우 모든 검색어 값을 제공하지는 않으므로 광고 검색어란이 - 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중복클릭 분석 데이터를 살펴 보셨다면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지는 않는지 확인해 보세요! 분석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해석이 가능합니다. 


🚨 조심! 부정클릭이 의심돼요

동일한 기기번호에서 유입수가 많고 구매 이력이 없으며 유입당 PV가 1.0과 가까운 경우

동일한 기기번호에서 유입수가 많지만 유입당 페이지뷰가 1.0~1.2인 경우가 발견된다면.. 부정 클릭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유입당 페이지뷰가 1.2 이하라는 것은 대부분의 방문에서 한 페이지 정도만 보고 바로 이탈했다는 뜻이거든요. 


 

물론 정상적인 방문일 수도 있지만, 같은 기기에서 동일한 현상이 지나치게 자주 나타난다면 누군가의 악의적인 클릭일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의 상황에 추가로 해당된다면 부정 클릭일 확률이 더더욱 높아지니, 운영하시는 쇼핑몰에도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 하나의 기기 번호에 유입수와 IP수가 지나치게 많은 경우

✅ 상세 데이터 조회 시 유입 검색어가 일정한 패턴으로 보이는 경우 

✅ 유입당 체류시간이 매 방문 시마다 매우 짧은 경우 ( - 로 표시된 경우 포함*)
*랜딩 페이지에 도달 후 다른 페이지로 이동 없이 바로 이탈한 경우 체류시간을 측정할 수 없어 체류시간이 ‘-’로 표시됩니다. 


해결 방법

검색광고 관리자 센터에서 해당 IP에 대한 광고 노출 제한 설정

검색광고 관리자 센터에서 광고 노출 제한 등록으로 해당 IP에게는 더 이상 검색광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심되는 모든 IP에 대해서 광고 노출 제한을 하실 필요는 없어요. 어뷰징이 아닌 정상적인 방문 IP들도 광고 노출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독 많이 유입되고 있는 IP들만 제한 설정하셔도 괜찮습니다. 


광고 노출을 제한하게 되면 해당 IP에만 더 이상 광고가 노출되지 않으며 웹사이트 접속은 가능합니다. → 더 자세한 방법 읽기 

네이버 검색광고 로그인 > 도구 > 광고 노출 제한 관리 > IP 입력



 

💡 Tip! 부정 클릭이 의심되는 IP 모니터링 방법

1. 부정 클릭이 의심되는 IP 주소를 복사하세요.


 

2.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3. 사용 환경 > IP주소 세그먼트를 추가한 뒤 복사한 IP 주소를 붙여 넣고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합니다. 


 

4. 메시지 유형으로 태그를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하세요.


 

5. 태그 이름을 작성하고 저장합니다.


 

6. 오토메시지(태그) 이름을 지정하세요. 


 

7. 작성한 태그를 활성화하면 해당 IP로 방문하는 사용자에게 태그가 붙습니다.


 

8. Live에서 태그를 세그멘테이션 하여 해당하는 고객만 필터링하고 관찰해 보세요!  


 


⚠️ 관심고객 같지만 해결이 필요해요!

☑️ 유입수가 많고 구매 내역도 1회 이상 있는 경우

☑️ 유입당 페이지뷰가 높고, 유입당 체류시간도 일정 시간 이상인 경우


 

중복 클릭 유입수가 높으면서 유입당 페이지뷰가 높고, 체류시간도 어느 정도 확보된다면 습관적으로 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하고 있는 관심고객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비용이 발생하는 검색광고 클릭으로만 방문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검색광고 비용은 계속해서 소진되고 있으니까요. 이런 경우 다음의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제안 

즐겨찾기(Bookmark)를 통해 방문하도록 유도

우리 쇼핑몰에 관심이 있어 중복 방문하고 계신 고객님들의 경우, Bookmark 추가 후 방문을 권유하는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를 설정해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7일 이내에 고가의 광고 키워드로 2회 초과 방문, 즉 3회 이상 방문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즐겨찾기 추가 후 방문 유도 메시지를 노출했더니, 검색광고를 통해 중복 유입되던 고객님의 수가 크게 감소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위 사례의 설정법이 궁금하신 회원님들께서는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해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유도로 검색광고 비용 절감해 볼까”

중복클릭부정클릭검색광고중복클릭분석로그분석애널리틱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