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매 이력을 기반으로 고객을 매일매일 자동 분석합니다.
다양한 관점으로 고객을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세요.
100여 가지의 실시간 웹분석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함께 구매될 가능성이 높은 상품을 자동 추천합니다.
상품 정보를 방문객에게 실시간 공유합니다.
고객을 이해하면서 소통하세요.
반복되는 문의는 챗 봇에게 맡기세요.
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누군가 우리 광고를 부정 클릭하고 있는 건 아닐까🤔?
클릭 당 광고 비용이 이전보다 과도하게 지출되고 있을 때, 이런 고민을 했던 경험이 있으신가요? 그냥 넘어가기에는 조금 찜찜한데 따로 업체를 이용할 수도 없고....
그렇다면 ‘Analytics > 검색광고 중복클릭 분석’ 리포트를 확인해 보세요. 이프두는 다양한 온라인 데이터를 수집·분석하고 있는데요. 광고 분석 기능도 제공하고 있어 광고를 반복해서 클릭하는 방문자의 유입을 손쉽게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지금 확인해 볼까요?
✅ '검색광고 중복클릭 분석’은 이프두 공통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으면 별도 신청이나 추가 설치 없이 바로 조회 가능한 리포트입니다.
1. 이프두에 로그인한 뒤 Analytics > 광고 > 검색광고 중복클릭 분석으로 이동하세요.
2.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3. (옵션) 데이터 앞의 > 아이콘을 클릭하여 상세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기가 방문한 날짜와 IP주소, 검색엔진, 검색어, 광고 검색어, 순위, 페이지뷰, (유입당) 체류시간, 구매 데이터를 조회해 보세요.
💡 상세 분석의 ‘순위’란?
이프두에서는 검색광고 광고 검색어의 노출 순위를 함께 집계합니다. 예를 들어 광고 검색어가 디톡스, 순위가 2인 경우는 어떻게 해석할 수 있을까요?
검색엔진에 특정 검색어(검색어)로 검색하여 나타난 결과 중, 광고 검색어(광고 키워드) - 디톡스로 2번째에 노출되고 있는 소재 또는 링크를 클릭하여 방문한 경우를 의미합니다. *네이버가 검색엔진인 경우 광고 검색어를 확인할 수 있으나 구글의 경우 모든 검색어 값을 제공하지는 않으므로 광고 검색어란이 - 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중복클릭 분석 데이터를 살펴 보셨다면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분석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해석이 가능합니다.
🚨 조심! 부정클릭이 의심돼요
동일한 기기번호에서 유입수가 많고 구매 이력이 없으며 유입당 PV가 1.0과 가까운 경우
동일한 기기번호에서 유입수가 많지만 유입당 페이지뷰가 1.0~1.2인 경우가 발견된다면.. 부정 클릭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유입당 페이지뷰가 1.2 이하라는 것은 대부분의 방문에서 한 페이지 정도만 보고 바로 이탈했다는 뜻이거든요.
물론 정상적인 방문일 수도 있지만, 같은 기기에서 동일한 현상이 지나치게 자주 나타난다면 누군가의 악의적인 클릭일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다음의 상황에 추가로 해당된다면 부정 클릭일 확률이 더더욱 높아지니, 운영하시는 쇼핑몰에도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 하나의 기기 번호에 유입수와 IP수가 지나치게 많은 경우
✅ 상세 데이터 조회 시 유입 검색어가 일정한 패턴으로 보이는 경우
✅ 유입당 체류시간이 매 방문 시마다 매우 짧은 경우 ( - 로 표시된 경우 포함*)*랜딩 페이지에 도달 후 다른 페이지로 이동 없이 바로 이탈한 경우 체류시간을 측정할 수 없어 체류시간이 ‘-’로 표시됩니다.
해결 방법
검색광고 관리자 센터에서 해당 IP에 대한 광고 노출 제한 설정
검색광고 관리자 센터에서 광고 노출 제한 등록으로 해당 IP에게는 더 이상 검색광고가 노출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의심되는 모든 IP에 대해서 광고 노출 제한을 하실 필요는 없어요. 어뷰징이 아닌 정상적인 방문 IP들도 광고 노출이 제한될 수 있으니 유독 많이 유입되고 있는 IP들만 제한 설정하셔도 괜찮습니다.
광고 노출을 제한 시 해당 IP에 더 이상 광고가 노출되지 않으며 웹사이트 접속은 가능합니다.
↳ 네이버 검색광고 로그인 > 도구 > 광고 노출 제한 관리 > IP 입력
💡 Tip! 부정 클릭이 의심되는 IP 모니터링 방법
1. 부정 클릭이 의심되는 IP 주소를 복사하세요.
2.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3. 사용 환경 > IP주소 세그먼트를 추가한 뒤 복사한 IP 주소를 붙여 넣고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합니다.
4. 메시지 유형으로 태그를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하세요.
5. 태그 이름을 작성하고 저장합니다.
6. 오토메시지(태그) 이름을 지정하세요.
7. 작성한 태그를 활성화하면 해당 IP로 방문하는 사용자에게 태그가 붙습니다.
8. Live에서 태그를 세그멘테이션 하여 해당하는 고객만 필터링하고 관찰해 보세요!
⚠️ 관심고객 같지만 해결이 필요해요!
☑️ 유입수가 많고 구매 내역도 1회 이상 있는 경우
☑️ 유입당 페이지뷰가 높고, 유입당 체류시간도 일정 시간 이상인 경우
중복 클릭 유입수가 높으면서 유입당 페이지뷰가 높고, 체류시간도 어느 정도 확보된다면 습관적으로 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하고 있는 관심고객일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비용이 발생하는 검색광고 클릭으로만 방문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검색광고 비용은 계속해서 소진되고 있으니까요. 이런 경우 다음의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제안
즐겨찾기(Bookmark)를 통해 방문하도록 유도
우리 쇼핑몰에 관심이 있어 중복 방문하고 계신 고객님들의 경우, Bookmark 추가 후 방문을 권유하는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를 설정해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로 7일 이내에 고가의 광고 키워드로 2회 초과 방문, 즉 3회 이상 방문하고 있는 고객들에게 즐겨찾기 추가 후 방문 유도 메시지를 노출했더니, 검색광고를 통해 중복 유입되던 고객님의 수가 크게 감소된 사례가 있었습니다. 위 사례의 설정법이 궁금하신 회원님들께서는 다음의 포스팅을 참고해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즐겨찾기 유도로 검색광고 비용 절감해 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