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마케팅 자동화]검색광고! 비용 절.약.하.기
2019/ 11/ 13

 

 

"검색광고 비용이 너무 많이 나가는데 절감할 방법이 없을까요 😓?"

검색광고를 운영해보신 분이라면, 한번쯤은 해 봤던 고민이죠?

 

검색어에 따라서 클릭당 비용이 적게는 몇 십원부터 

많게는 몇 만원이상까지 비용이 발생합니다.

 

 

  

ROAS의 정의와 계산법

 

클릭당 비용이기 때문에 가급적 클릭 후 전환율(회원가입, 구매 등)이 좋아야 ROAS도 좋아지는데요.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도 분석하고 온 사이트 마케팅 서비스인 IFDO 이프두도 많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 (감사드립니당~~)

 

 



얼마전 고객님과 미팅이 있었습니다.

고객님:

타사 로그분석 서비스를 이용할때는 몰랐던 데이터인데 IFDO를 사용하면서 롭게 알게된 데이터가 있습니다.

IFDO:

네, 어떤 데이터인가요?

고객님:

비싼 키워드만 클릭해서 반복적으로 방문하는 고객들을 찾아냈어요!!!


 

... 

 

IFDO:

부정클릭인가요....? 

 

 

고객님:

처음에는 악의적인 클릭 (경쟁사 또는 대행사 등등)으로 생각했는데 데이터를 들여다보니 저희 고객분들이네요.. 구매를 자주 하는 고객님들.. 심지어 오랫동안 사이트를 애용해주시는 VIP고객도 계셔요....

 


비싼 키워드 이제 클릭 그만! 💢💥 광고비를 절감하세요!

 

 

 

아... 그런것이었습니다... 고객분들이 사이트를 방문할 때 익숙한 키워드로 검색을 하고 항상 광.고.만. 클릭해서 방문하고 계셨던겁니다. 😱(그것도 제일 비싼 키워드....😱😱)

물론 전체 고객대비 소수의 분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소수의 분들이더라도 여러 차례 반복했고 그것도 비싼 키워드만 클릭했죠. 결국 쓰지 않아도 될 광고비를 추가 지출되고 있었던 겁니다.

그래서 이프두를 활용해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문의하셨습니다.








 

 

결론은, IFDO의 자동화 기능을 이용해서 해결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100%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광고를 클릭해서 방문하는거라 선클릭(광고비 지출) 후 방문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IFDO는 온사이트 마케팅 자동화툴로서

IF (타겟조건: 클릭당 단가가 높은 검색어를 통해 반복적으로 방문하면)을 지정하고

DO (다른 방법으로 방문을 유도하는 마케팅 액션)이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응용해서 어느정도 보완이 가능하죠! 😎

NO.1 온사이트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 IFDO에서 알려드리는 오늘의 시크릿 레시피!

"마케팅 자동화로 검색광고 비용 절감!"



시작해볼까요~ 🎬

01

타겟조건

설정하기



 

 

모든 마케팅에서 타겟이 중요하듯 온사이트마케팅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이트 내의 어떤 고객에게 어떤 마케팅을 할지 결정해야하죠.

(타겟마케팅, 개인화 마케팅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번 사례는 이미 템플릿으로 만들어져있어 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IFDO에 로그인하신 뒤

[Message > 템플릿으로 작성하기 > 다른 사이트에서 방문했을 때 > 검색광고] 클릭!




검색광고 비용 절감을 위한 템플릿 LIST6

 

 

현재 [다른 사이트에서 방문했을 때 > 검색광고]의 탭에는 총 여섯개의 템플릿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모두 다 비슷해보이신다고요?

아니요! 정말 다릅니다!!


그래서 혹시나 오해하실까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세부 설명이 추가되어있는 거랍니다~! 이 중에서 오늘의 세그먼트는 두 가지가 될 수 있습니다.

(1) 최근 1주일 이내 검색광고상품 __으로 __회 초과방문

(2) 최근 1주일 이내 검색광고 상품 __의 검색어 __으로 __회 초과 방문

(1)은 특정 검색광고 상품을 자주 클릭해 방문한 경우

(2)는 특정 검색광고 상품의 검색어를 클릭해 자주 방문한 경우를 대상으로 합니다.

비슷해보이지만 조금 다르죠?

자 이제 빈칸에 원하는 숫자값 또는 검색어를 선택해주시면 끝!

검색어는 가급적 클릭당 비용이 큰 검색어들을 선택해주세요.

선택한 검색어를 클릭하셨다면, 방문하는 방문수에 대한 값의 기간은 최근 7일간으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몇 회 방문으로 설정하실지에 대한 방문 빈도만 적절히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숫자를 작게할 수록 메시지는 더 자주 뜨겠죠?





02

마케팅 자동화

액션 체험하기!

 

 

이제 설정완료된 타겟에게 어떤 맞춤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지 생각할 시간입니다. 검색광고로 중복방문하는 고객님의 수를 줄이기 위한 액션이니까 목적은 [우리 사이트를 브라우저의 즐겨찾기를 추가하거나 우리 사이트의 브랜드 키워드를 검색하고 방문하기 유도]가 적절하겠네요 😉 "우리 사이트를 즐겨찾기 해주세요~" 또는 "초록창에서 우리 브랜드를 검색하고 방문해주세요~" 정도로 팝업을 작성해보면 어떨까요?







이프두는 총 14가지의 마케팅자동화 메시지를 제공합니다. 🥰

원하시는 형태로 마케팅 메시지를 만드시면 될 것 같아요.

IFDO는 아래와 같은 이미지로 [팝업 메시지] 스타일로 만들어 봤습니다 💙





 


[고객 사례]

실제로 위에서 소개한 세그멘테이션 템플릿을 적용한 사례입니다.

몇 몇 검색광고 상품을 선택하고 클릭당 비용지출이 큰 검색어들을 선택한 후 7일 이내에 2회 초과(3회 부터)방문에 대해 팝업을 노출시켰습니다.






그래프로 보이는 것처럼 검색광고를 반복해서 유입하는 방문객이 시간이 지날수록 줄어들었습니다!

이번 사례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예시이기도 합니다. 💡

왜냐하면 즐겨찾기 팝업유도를 통해 검색광고 비용을 절감하고 실제 즐겨찾기를 유도해볼 수 있는 마케팅 액션이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어려워보여서 이 템플릿을 잘 활용하지 못하셨었다고요?

괜찮습니다! IFDO 블로그만 잘 살펴봐주세요~

앞으로도 이프두의 온사이트마케팅자동화 사례에 대해 계속 알려드릴테니까요!






 

 

서비스에 대한 궁금증이 생기면

언제든 IFDO 홈페이지 라이브챗으로 문의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