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마케팅 자동화]검색광고! 비용 절.약.하.기
2019/ 11/ 13

 

 


"검색광고 비용이 너무 많이 나가는데 절감할 방법이 없을까요 😓?"

검색광고를 운영해보신 분이라면, 한번 쯤은 해 봤던 고민이죠? 검색어에 따라서 클릭당 비용이 적게는 몇 십원부터 많게는 몇 만원 이상까지 발생합니다. 클릭당 비용이기 때문에 가급적 클릭 후 전환율(회원가입, 구매 등)이 좋아야 ROAS도 좋아지는데요. 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데이터도 분석하고 온 사이트 마케팅 서비스인 IFDO 이프두도 많이 사용하고 계십니다 😉

 

 

 

 

얼마 전 고객님과 미팅이 있었습니다.

고객님:

타사 로그분석 서비스를 이용할 때는 몰랐던 데이터인데 IFDO를 사용하면서 롭게 알게 된 데이터가 있습니다.

IFDO: 네, 어떤 데이터인가요?

고객님:

비싼 키워드만 클릭해서 반복적으로 방문하는 고객들을 찾아냈어요!!!


 ... 

 

IFDO: 부정클릭인가요....? 

 

고객님:

처음에는 악의적인 클릭 (경쟁사 또는 대행사 등등)으로 생각했는데 데이터를 들여다보니 저희 고객분들이네요.. 구매를 자주 하는 고객님들.. 심지어 오랫동안 사이트를 애용해 주시는 VIP 고객도 계셔요....



고가의 키워드 이제 클릭 그만! 💢💥 광고비를 절감하세요!

 

 

아... 그런 것이었습니다... 고객분들이 사이트를 방문할 때 익숙한 키워드로 검색을 하고 항상 광. 고. 만. 클릭해서 방문하고 계셨던 것... 😱(그것도 제일 비싼 키워드....😱😱)

 

물론 전체 고객 대비 소수의 분들이었습니다. 하지만 소수의 분들이더라도 여러 차례 반복했고 그것도 비싼 키워드만 클릭했죠. 결국 쓰지 않아도 될 광고비가 추가 지출되고 있었던 겁니다. 그래서 이프두를 활용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문의하셨습니다.







 

결론은, IFDO의 자동화 기능을 이용해서 해결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물론 100%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광고를 클릭해서 방문하는 거라 선 클릭(광고비 지출) 후 방문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IFDO는 온 사이트 마케팅 자동화툴로서 IF (타겟조건: 클릭당 단가가 높은 검색어를 통해 반복적으로 방문하면)을 지정하고 DO (다른 방법으로 방문을 유도하는 마케팅 액션)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을 응용해서 어느 정도 보완이 가능해요 😎

 



목표

마케팅 자동화로 검색광고 비용 절감! 💸

 

 

 

 

IF 세그멘테이션

모든 마케팅에서 타깃이 중요하듯 온 사이트 마케팅도 마찬가지입니다. 사이트 내의 어떤 고객에게 어떤 마케팅을 할지 결정해야 하죠. (타겟마케팅, 개인화 마케팅이 이에 해당됩니다) 이번 사례는 이미 템플릿으로 만들어져있어 쉽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IFDO에 로그인하신 뒤 Message - 템플릿으로 작성하기 - 다른 사이트에서 방문했을 때의 [검색광고] 클릭하세요.




 

현재 [다른 사이트에서 방문했을 때 - 검색광고]의 탭에는 총 여섯 개의 템플릿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모두 다 비슷해 보이신다고요? 아니요! 정말 다릅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아래 세부 설명을 추가해 두었습니다. 이 중에서 두 가지가 오늘의 세그먼트에 해당합니다.

(1) 최근 1주일 이내 검색광고 상품 __으로 __회 초과 방문

(2) 최근 1주일 이내 검색광고 상품 __의 검색어 __으로 __회 초과 방문

(1)은 특정 검색광고 상품을 자주 클릭해 방문한 경우

(2)는 특정 검색광고 상품의 검색어를 클릭해 자주 방문한 경우를 대상으로 합니다.

비슷해 보이지만 조금 다르죠? 이제 빈칸에 원하는 숫자 값 또는 검색어를 선택해 주시면 세그멘테이션이 완료됩니다. 검색어는 가급적 클릭당 비용이 큰 검색어들을 선택해 주세요. 검색어 선택을 완료 하셨다면, 방문 빈도만 적절히 입력해 주세요. 방문 수에 대한 값의 기간은 최근 7일간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숫자를 작게 할수록 메시지는 더 자주 뜨겠죠?





DO 마케팅자동화 액션

이제 타겟에게 어떤 맞춤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지 생각할 시간입니다. 검색광고로 중복 방문하고 있는 고객님의 수를 줄이기 위한 액션이니까 우리 사이트를 브라우저의 즐겨찾기를 추가하거나 우리 사이트의 브랜드 키워드를 검색하고 방문하는 것을 유도해야겠네요 😉

'우리 사이트를 즐겨찾기 해주세요~' 또는 '초록 창에서 우리 브랜드를 검색하고 방문해 주세요~' 정도로 팝업을 작성해보면 어떨까요? 이프두는 총 15가지의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원하시는 형태의 마케팅 메시지를 선택하고 메시지를 작성하세요.

 



 


팝업 메시지 사용 시






푸시노트 사용 시


 

 

고객 사례

 

실제로 위에서 소개한 세그멘테이션 템플릿을 적용한 사례입니다. 몇몇 검색광고 상품을 선택하고 클릭당 비용 지출이 큰 검색어들을 선택한 후, 7일 이내에 2회 초과(3회부터)방문에 대해 팝업을 노출시켰습니다.

 





그래프로 보이는 것처럼 검색광고를 반복해서 유입하는 방문객이 시간이 지날수록 줄어들었습니다. 그만큼 검색광고 비용도 줄어들었겠죠?

💡​ 이번 사례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예시이기도 합니다. 즐겨찾기 팝업 유도를 통해 검색광고 비용을 절감하고 실제 즐겨찾기를 유도해볼 수 있는 마케팅 액션이기 때문이죠. 지금까지 어려워 보여서 템플릿을 잘 활용하지 못하셨었다면, IFDO 블로그만 잘 살펴봐주세요. 앞으로도 이프두의 온 사이트 마케팅 자동화 사례에 대해 계속 알려드릴 테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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