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백서 03] 광고 파라미터 분석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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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백서 03] 광고 파라미터 분석 편
2020/ 02/ 20

 
💯 광고! 꼼꼼하게 분석해봐요  

 혹시 집행중인 캠페인 또는 광고등 외부 유입 채널에 대해, 매체&소재별로 파라미터 값을 부여해 광고를 집행중이신가요? 어떤 매체 어떤 소재에서 방문이 많이 발생하고,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 파악하시려고 광고용 파라미터를 별도로 사용하고 계신거죠? 🤔 그렇다면 💡 이프두의 광고파라미터분석을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 파라미터를 이용하는 대표적인 분석 방식이 GA(google analytics)의 UTM 태그 설정이지만, IFDO에서도 자동으로 UTM태그는 물론 개별 파라미터도 분석할 수 있거든요😋! 예를 들어볼까요?

예시: [www.도메인.com/랜딩페이지.htm?매체아이디=ABC&소재이름=1234

예시처럼 ABC라는 매체아이디와 1234라는 이름의 소재는 직관적이지 않습니다. 복잡한 광고 클릭 URL은 리포트 화면에서도 한눈에 보기 어렵죠! 매체아이디 값과 소재이름 값만 쉽게 정리해도 훨씬 보기 좋을텐데...🤔 

 

 

💙 이프두의 광고파라미터분석 기능

 그래서 이프두는 매체아이디와 소재에 대한 치환기능을 제공합니다. 암호같은 파라미터 값을 마케터가 직접 한글로 치환한 후, 간편하게 리포트(IFDO Analytics)를 보실 수 있어요.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다음의 설정가이드만 참고하신다면 빠르고 쉽게 기능 사용이 가능해요 ♪(´▽`)

 

💻 광고 파라미터 분석 설정 방법


 

1. 외부 유입 채널에 할당한 파라미터 목록 입력하기

A. 로그인 > Settings > 기본 분석 설정 > 기타 분석 설정

 

 B. 파라미터 목록에서 외부 유입 채널에서 사용중인 파라미터 목록을 입력합니다.

*GA의 UTM 캠페인 파라미터 목록인 utm_source,utm_medium,utm_campaign,utm_content 등은 기본값으로 입력되어 있습니다.


C. 여러 개의 파라미터를 입력하거나 추가하시려면 ,(콤마)를 이용해서 입력해주세요.


2. 파라미터 값에 대한 치환문자 입력하기
A. 로그인 > Settings > 기본 분석 설정 > 광고 파라미터 설정


B. 클릭


C. 유입된 파라미터를 찾기위해 분석기간 선택. 어떤 파라미터를 찾을 것인지 파라미터 선택 후 [조회]클릭


D. 수집된 파라미터의 구분자를 보실 수 있고 그에 대한 구분 이름(한글) 입력후 저장


E. 구분 이름으로 지정되면 이후 분석 부터는 구분이름으로 분석됩니다.





*GA의 UTM 태그를 설정하셨다면, 조회 대상 파라미터에서 UTM태그를 선택하세요. 해당 파라미터 값들이 조회됩니다.

💌 UTM 관련 포스팅: UTM 작성방법

 

 

용어정리
*분석기간
선택된 기간을 기준으로 수집된 광고 파라미터값이 확인됩니다. 분석 기간이 짧으면 파라미터의 값이 조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조회대상
지정한 파라미터의 값이 조회됩니다.


*구분자
변수데이터 ex) 0001, naver, google 등


*구분 이름
구분자를 보고 구분이름을 입력해주세요. 지정한 이름은 광고파라미터 분석 리포트에 보여집니다.
 

 

 

📊 IFDO Analytics 광고 파라미터 

광고 파라미터 분석 결과는 어디서 확인하나요 ?


 

위치

로그인>Analytics>광고>[광고 파라미터분석]

 


 

위와 같이 광고 파라미터 값에 치환한 값으로 리포트가 보여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앱, 웹의 방문별 로도 데이터 조회가 가능하며, 데이터 테이블 우측 상단의 리포트 항목을 선택하거나 엑셀로 다운로드 받으실 수도 있어요!😁


✅ 리포트항목: 셀데이터를 선택해 표시할 수 있습니다. ex)방문수, 구매수 등

✅ 엑셀 다운로드: 현재 데이터를 엑셀형식의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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