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백서 02] 광고 파라미터 편
마케팅 자동화 - IFDO > 로그분석
[활용백서 02] 광고 파라미터 편
2020/ 02/ 20
 

 


Google Analytics 의

UTM 태그를 IFDO로 분석하기
 

마케터에게 GA(google analytics)는 굉장히 친숙합니다. 웹사이트 방문객을 분석하고 광고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분석 도구니까요!(유료 버전은 GA 360)📈 혹시 GA의 UTM분석도 활용하고 계신가요? 

 



 

[GA>획득>캠페인 또는 소스/매체에서 유입출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UTM은 각 캠페인의 URL 뒤에 붙어 쉽게 구분할 수 있는 일종의 유입 구분 태그입니다. 고객이 어떤 캠페인, 매체, 어떤 소재를 클릭하고 우리 사이트에 방문한 것인지 유입출처를 분석할 수 있어요.

 

이미 많은 분들이 GA를 이용하고 계시기 때문에, 이프두도 광고주님들을 위해 UTM 데이터를 자동으로 수집/분석 및 리포팅하고 있습니다. 이미 UTM 태그를 설정해서 사용 중이신 광고주님들은 다음의 경로를 통해 광고파라미터 분석 리포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 > Analytics > 광고 > 광고 파라미터 분석]



 

하지만 GA의 리포트와 IFDO의 리포트는 분석 방식에서 조금 차이가 있어요. 

 

IFDO는 UTM태그를 통한 유입에 대해서 세션내에 전환(구매 또는 회원가입 등)을 일으켜야 전환의 성과로 인정 합니다. 방문 세션이 종료되고 다시 방문한 이후에 전환을 일으키면 새로운 방문 세션에 의한 전환으로 분석하게 됩니다.

 

 

IFDO:

세션내에 전환을 일으켜야 성과에 포함해요.

종료하고 다시 방문하면?

새로운 방문 세션으로 분석!

 


GA의 경우는 약간 다릅니다. UTM 캠페인을 통한 유입 후 세션이 종료 되고, 이후에 UTM 캠페인과 상관없는 Bookmark (직접유입 또는 유입출처를 알 수 없는 경우)로 방문하더라도 기존 UTM 태그의 캠페인 성과로 분석하게 됩니다. 새로운 UTM 캠페인 링크를 타고 들어오지 않는 이상 기존 UTM 캠페인의 성과로 보게 된다는 거죠! (별도의 설정 기간이 없으면 6개월 동안 😮) 

 

즉. GA에서의 UTM 리포트가 IFDO에서 분석한 것보다 캠페인 효과가 더 좋게 리포트되어 보여질 수 있습니다. 물론, 어떤 리포트를 참고하실지는 광고주님 선택입니다😉 운영 중인 사이트의 성격에 따라서 판단하시면 될 것 같아요. 말이 나온 김에 GA의 UTM 태그 설정하는 방간략하게 소개해 드리고 갈게요!

 

 

📝GA UTM태그 작성법


 태그 작성법은 직접 작성과 구글을 활용한 간편 작성 방법이 있습니다.


1. UTM태그를 작성하세요. 

 

▫직접 작성하기

웹사이트주소?utm_항목=내용&utm_항목=내용


*웹사이트 주소 뒤에 ?로 utm 태그를 연결하세요.

*태그들은 &로 서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대소문자를 구분합니다.

 

 

​간편 작성하기

구글 url builder를 사용한 간편 작성이 가능합니다.

https://ga-dev-tools.appspot.com/campaign-url-builder/


 


2.적용 링크를 단축 URL로 변경하세요. 

1) google url builder의 Convert URL to Short Link를 클릭

2) bitly 로 단축 (https://bitly.com/)


*변환하지 않는다면 매우 긴 url을 사용해야 하며, 특정 매체에서는 url 길이 제한이 있기 때문에 단축을 추천드려요!

 

 

 

3.단축한 url을 복사한 후 광고 소재의 클릭 URL(랜딩 페이지 URL)에 붙여넣기 하세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다음 포스팅: 광고 파라미터 분석법📊

 

 

 

로그분석빅데이터애널리틱스데이터드리븐마케팅SNSUTM태그광고파라미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