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행 중인 광고, 이프두 캠페인 분석으로 성과를 확인하세요!
마케팅 자동화 - IFDO > 로그분석
집행 중인 광고, 이프두 캠페인 분석으로 성과를 확인하세요!
2020/ 02/ 17

1. 캠페인(Campaign) 분석이란?

외부 사이트(검색엔진, 이메일, 카페, 블로그, 검색광고등)의 링크를 클릭하고 우리 사이트에 방문하는 경우, 대부분의 유입출처 분석이 가능합니다. ‘오… 여기에서 방문객이 많이 들어오네’, ‘음… 이 광고는 생각보다 유입수가 적군!’ 하고 로그분석 리포트를 통해 확인할 수가 있죠.

 

유입출처 분석: BOOKMARK와 직접유입 

만약 브라우저 주소 입력창에 웹사이트 url을 직접 입력하고 방문하는 경우, 링크를 통한 유입출처(HTTP 리퍼러; referer)가 없기 때문에 로그분석 리포트에서 BOOKMARK 또는 직접유입으로 분석하고 리포트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입출처(HTTP 리퍼러; referer)를 남기지 못하는 또는 남기지 않는 링크들이 있습니다. 

 

💁‍♀️유입출처가 남지 않는 경우

  • 어플리케이션 내의 링크 또는 광고를 클릭하고 사이트에 방문하는 경우

  • 문자메시지(SMS)를 통해 방문하는 경우

  • 뉴스레터를 발송했는데 아웃룩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방문하는 경우

  • 유입출처값을 남기지 않는 형태의 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하는 경우

  • 리다이렉션으로 광고주 사이트로 이동시키는 광고 또는 링크의 경우

  • 모바일 APP을 통해 방문한 경우 

  • QR코드로 방문하는 경우 등등

 

이 외에도 매우 다양한 방식의 유입이 유입출처 값을 남기지 않기 때문에 모두 BOOKMARK 또는 직접유입으로 분석됩니다. 하지만 IFDO 캠페인 분석 기능을 이용하면 정말 쉽게 유입 출처를 분석할 수 있으니 걱정 마세요. SMS 캠페인, 페이스북 광고 등 집행 중인 광고에 다양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설정 방법을 확인하세요😊

 

2. 캠페인 설정 방법

캠페인 분석 리포트를 얻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캠페인 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다음의 순서에 따라 등록해 주세요. 하나의 캠페인 그룹에는 다수의 하위 캠페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캠페인 추적 코드 설정]으로 이동하세요.


 

2) [캠페인 추적 코드 생성]을 클릭합니다. 


 

3) 캠페인 이름을 입력하고 중복검사하세요.


 

4) 광고 채널명과 랜딩 페이지 URL을 입력하고 생성 버튼을 클릭하세요.

💡 랜딩페이지 URL: SMS의 링크를 클릭하고 방문하게 되는 랜딩페이지URL 

예시 주기적으로 발송하는 SMS의 효과 분석을 위해 캠페인으로 등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생성된 캠페인 그룹명을 클릭하여 추적코드를 확인하고 복사 버튼을 클릭합니다.


6) URL을 집행 중인 광고의 랜딩URL로 적용하세요. 

  • SMS 메시지에 적용하시는 경우, 해당 코드를 복사하여 링크로 사용하세요. 단, bit.ly 서비스와 같이 url을 단축해서 사용하실 때는, 캠페인 분석코드가 포함된 전체 url을 단축해야 합니다. 이미 단축한 url에 캠페인 분석코드를 붙이면 분석이 안돼요🙅‍♀️🙅‍♂️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 실제 이용 중이신 광고 상품의 관리자 화면으로 이동하셔서 랜딩URL(클릭URL)로 적용해야 합니다. → 페이스북 적용 방법 읽기

3. 캠페인 분석 결과 확인하기

캠페인 성과 리포트는 이프두 Analytics > 캠페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모든 분석 데이터는 도표와 표를 통해 제공됩니다. 각 캠페인에 대한 상세 분석 정보(유입수, 유입 점유율, 유입당 페이지뷰 등) 를 확인해 보세요! 캠페인과 관련하여 제공되는 분석 리포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캠페인 분석

캠페인과 광고 채널 분석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광고 채널 분석

광고 채널(개별 캠페인)에 대한 상세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유입, 구매수, 구매액을 기간에 따라 리포트할 수 있습니다.

3) 캠페인 전환 분석

캠페인에 대한 전환 분석 리포트입니다. 총 3가지 구분(직접전환, 직접·간접전환 합산, 간접 전환​)으로 리포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직접전환

캠페인 유입을 통한 방문한 후 세션(30분) 내에 구매 또는 회원가입

간접전환

캠페인 유입을 통해 방문했고 세션(30분) 내에 전환하지 않았지만 일정 기간(사용자 설정; 기본값 3일)내에 전환이 발생 

4) 캠페인 간접전환 분석

간접전환 리포트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 전환 분석에서 간접전환 탭을 선택해 조회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5) 캠페인 방문자

캠페인으로 방문한 방문자의 데이터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추천 포스팅: 페이스북 광고 캠페인 등록 가이드


 업데이트: 2022-04-07

로그분석빅데이터애널리틱스데이터드리븐마케팅SNS캠페인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