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펭수] 떠오르는 펭귄! 마케팅 비법 A to Z
마케팅 자동화 - IFDO > 마케팅 트렌드
[펭수] 떠오르는 펭귄! 마케팅 비법 A to Z
2019/ 11/ 22

 

 


떠오르는 펭귄 펭수! 🐧

(떠오르는 샛별X 펭귄O)


​Hot한 이유를 파헤쳐보자!

 

 

사랑둥이 펭수 >,< 
사진 출처: 고독한 펭수방

연예계에 라이징 스타가 있다면

남극, 아니 대한민국에는 라이징 펭귄이 있어요.

 

자이언트 펭 TV의 펭귄 펭수입니다.

 

 6개월 사이에 38만명의 구독자를 찍고, 2030 뽀로로라는 별칭도 얻은 미친 인기의 주인공이자 어른이들의 최애캐.. 오늘은 이런 어마어마한 펭수의 인기 비결에 대해 파헤쳐보는 시간을 가지려합니다.

 

● 이프두가 '펭수'의 정보를 [입수]하였습니다.

 

다른 날과 다름 없이 열심히 글을 쓰고 있었는데 펭수에 대해 글을 써달라는 제보를 받게 됩니다.. 펭수라...펭수.. 흠...🤔🤨😑😶🙄




펭수에 대한 글을 써달라던 과자회사 마케터님..

 

 제보를 받았으니 펭수에 대해 기본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알고 싶다면 알려 드리는게 인지상정!

 

🐧 남극에서 온 EBS 연습생

 

 EBS? 교육 방송..! 사실 새로 등장한 어느 퀄리티 좋은 유튜버일거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이비에스 연습생이라니!💦펭수에 대해 아는 것이 없어 펭자무식이었던 지난 날이었네요..

 

펭수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주변에 물어봤습니다. 펭수가 왜 인기있는거야?




 
무한펭수교.. 펭-하!


 일단 1차로 혼났습니다. 그 때 까지만 해도 맞춤법이 헷갈려서 '팽수'라고 썼었거든요..(부끄러워라).. 팽수 아니죠 펭수 맞습니다~!🐧 아무튼. 친구의 한 마디는 "펭수 그의 매력은 찾으려고 하지 마라 스스로 올 것이다" 였습니다. 거의 무한 펭수교 아닌가요?

 

 펭수에게 입덕하기 전이라... 펭수에 대해 물어볼 때 마다, 다들 왜 자꾸 펭수짤을 먼저 보내는 건지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더더욱 펭수에 대해 알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분명 아주 약간 무서운 눈 말고 어떤 매력이 있을텐데 말이죠! 그래서 들어갔습니다. "고독한 펭수방"

● 펭수를 [파악] 하기 위해 이런 방법까지..




이프두의 고독한 펭수방 잠입기...🎈

 

 혹시, 고독한 ㅇㅇ방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유명인들의 사진이 오고가는 카톡방입니다. 주로 비밀방으로 이루어져있으며 인물의 이름이 ㅇㅇ에 들어갑니다. 고독한 건후방, 고독한 마마무방 등... 이런 방들은 모두 채팅금지로 텍스를 입력할 시 즉시 강퇴당하고 맙니다 💦

 

고독한 펭수방에 들어가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풀어야합니다. 그래서 공부한 펭수의 자기소개서..👑🎓 공부 끝에 고독한 펭수 방에 입장할 수 있었습니다. YES!


 

사진출처: 고독한 펭수방

 

 펭수 방에는 몇 가지 규칙이 있습니다. 저처럼 펭수에게 입덕하기 위해 입장하시려는 분들 혹은 펭수의 열렬한 팬 분들,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조심해주세요. 위에서 말씀드렸듯 타 고독한 방과 동일하게 고독한 펭수방도 잡담이나 채팅은 금지입니다. 어떠한 텍스트가 보내져서도 안돼요. 사진만 주고 받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사진을 요청하고 싶다면 카톡에서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인 '텍스트콘'을 이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잠입하며 열심히 펭수를 공부했어요. 오늘 쓸 모든 펭수 자료의 출처는 고독한 펭수방과 EBS 공식 유튜브 자이언트 펭TV임을 미리 밝혀드립니다 💛 저작권은 원작자 EBS와 예쁘게 보정해준 고독방 멤버들에게 있어요. 🎁

● 펭수 기본 정보 파악 中

 

@@ 펭수의 인기 비결을 파헤치기 위해서는 먼저 인적 사항을 알아야겠죠? 펭수의 이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진 출처: 고독한 펭수방


 이름은 펭수. 나이는 아직 열 살. EBS 연습생이에요. 특유의 넘쳐나는 끼로 무장하고 있습니다. 사는 곳은 조금 슬프게도 EBS 소품실 구석.. ㅠ_ㅠ 키가 정말 큰게 특징인데 무려 210cm로 자이언트 펭귄입니다. 그 외의 항목들도 재치있게 작성했죠?

 

이제 펭수도 파악했으니 매력이 어떤 것인지 본격적으로 알아봅시다. 렛츠 펭귄!🐧

 

● 펭수의 오방색 매력(feat.마케팅 비법)

1. 펭수의 자기 정체성 "나는 펭귄이야!"🐧

 

 일반적으로 인형탈은 말을 하지 않으며 실제로 존재하지도 않는 제 2의 역할로만 여겨집니다. 인형탈과 그 탈을 쓴 사람으로 분리되서 여겨지는 것이 보통이죠. 이제까지 많은 인형탈이 있었습니다. 과거에는 뿡뿡이, 그나마 최근에 인기가 있었던 인형탈은 평창 동계올림픽 마스코트 수호랑입니다. 수호랑은 아무 말도 하지 않았지만, 귀염성 있는 행동으로 사랑받았어요. 하지만 펭수는 더 업그레이드된 존재입니다!

 

 말을 하고, 성격이 존재 하고, 좋아하는 것이 있는 정체성이 가득한 펭귄이거든요. 아, 대신 펭수가 누구인지 사람들에겐 중요하지 않아요. 사람들은 펭수와 펭수를 연기하는 사람 이 두가지로 나눠 보지 않습니다. '펭수'라는 단일 존재로 여겨지기 때문입니다. "펭수는 펭수야", "펭수는 펭수로 두자"처럼 암묵적인 동의가 붙고 있습니다.

 

좋아하는 참치 거부 ㅠ_ㅠ

사진 출처: 고독한 펭수방

 

 정체성에 대한 예시를 좀 더 들어볼까요? 펭수는 일산초 친구들의 환심을 사기 위해 참치를 내밉니다. 사람이 식사 거부를 하는 것처럼 펭귄으로서 참치 거부를 하죠. 때로는 EBS 김명중 사장님의 이름을 막 부르며 선 넘는 모습을 보이지만 이 마저도 아직 열살의 펭귄이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라고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 펭수의 정체성 강화 예시 일화


◾EP 08 펭귄의 날

 펭수는 펭귄에 대해 더 깊이 알아보기 위해 EP 08에서 펭귄 연구원을 만나기도 했습니다. '정체성 찾아 삼만리'. 일반 유튜버들은 시도할 수 없는 스토리 소재죠? 이 화에서 펭수는 장보고 과학기지를 보며 고향 생각에 오열했어요.. 펭수가 황제 펭귄과 가장 닮았다는 점도 여기서 밝혀졌습니다.

◾EP 13 민속촌 (전설의 띵곡 - 엣헴 편)

 사람들이 펭수를 펭귄 자체로 대하는 것은 자이언트 펭TV의 묘미입니다. 아무도 펭수를 보고 이상해하지 않아요. 민속촌을 방문해 입장권을 사려는 펭수.


당당하게 🐧: 펭귄 한 명 주시옵소서

그러나 직원의 돌아온 질문👵: "펭귄 몇 살이에요?".. 그리고 "펭귄은 할인 안돼요~"

◾EP 13 민속촌, 15 한강 소풍

 사진 출처: 자이언트 펭TV EP15

 

 민속촌과 한강 소풍에서 사람들이 펭수에게 말실수를 했습니다ㅠ_ㅠ 보통 사람들에게는 치킨 먹을래? 치킨 먹자 라는 말이 일상적이지만 ... 조류인 펭수에겐 너무나 잔인한 말이죠. 그래서 치킨에 대한 이야기를 꺼낸 사람은 곧 급하게 사과하곤 합니다.

◾남극 유치원 동창회

 남극 유치원 출신인 펭수. 동창인 물범과 펭귄을 만났습니다. 선배님인 둘리까지 등장하며 이 캐릭터들이 모두 남극에서 왔다는 설정을 강화합니다. 대화 주제도 크릴 새우, 남극, 얼음, 친환경 등으로 흥미로움을 배가시키고 있습니다. 🌍

2. 펭수의 인싸력

 사진 출처: 고독한 펭수방

 

 펭수가 마주하는 인물들의 범주에는 경계선이 없습니다. 첫 화에서는 일산초 친구들이 등장했었어요. 그리고 점차 그 바운더리가 확대되었습니다. 인싸가 되기 위해 모신 스승님들 (쩐지영, 흔한 남매와 같은 인플루언서들) 뿐만 아니라 민속촌 식구들과 아이돌 연습생, 이말년님... 그리고 최근의 강경화 외교부장관님까지..!

 사진 출처: 자이언트 펭TV 아육대 1부

 

 넓은 분야의 사람들을 만나면서 다양한 이야기를 전해 주고 있습니다. 아델리 펭귄과 물범을 동창으로 두고, 캐릭터들과도 친분을 쌓고 있지요. 잊혀졌던 뚝딱이 선배님, 뿡뿡이, 번개형 그리고 국민 캐릭터 둘리도 나타났어요 🐱‍🐉 사람과 동물, 캐릭터 모든 분야를 넘나들며 활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온사이트 마케팅의 최고봉 이프두는 정복하지 못했지! 😣🤗크크

3. 그래도 교육 방송....👩‍🏫👨‍🏫

 펭귄의 날 에피소드에서는 펭귄에 대한 여러 지식들을 소개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끝 부분에서 펭수는 펭귄을 지키고 보존하는 펭귄 수호대로 임명되었어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펭귄과 지구를 지킬 수 있는지 엔딩 영상을 통해 전달했죠.

 사진 출처: 자이언트 펭TV

 

 대중교통 이용으로 온실 가스량을 줄이고, 자전거를 타고, 플라스틱 사용 자제를 권장했고 펭귄의 먹이인 크릴새우에 대한 이야기도 언급되었습니다. 펭수의 영상들 중 가장 교육적인 화였던 것 같아요.. (제 기준🥰)

 

 사진 출처: 자이언트 펭TV

 

 일산초 어린이 친구에게 EBS를 소개해준 화와 펭수 표현하기 대회편 보셨나요? 이 영상들의 공통점은 어린이들이 영상에 자주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어린이 방송이라는 초심을 잃지 않고 있죠. EP39의 광복절 일화에서는 광복절과 역사에 대해 이야기하며 오묘하게 EBS의 냄새를 풍기고 있습니다....

4. 감출 수 없는 자신감? (feat. 펭수다움)

 사진출처: 고독한 펭수방

 

 인스타 라이브를 켰을 때 몇 명이나 볼까요? 라는 질문에 당당하게 3600명을 외칩니다. 당시 구독자는 3400명이었는데 말이죠... 그러고 보니 일산초 친구는 펭수를 처음 만났을 때 자만심이 좀 있다며 펭수에게 조언해준 적도 있어요. 잘난척에 대한 댓글이 많다는 내용들도 영상에서 언급되었습니다.

 그러나 펭수가 잘난척 한다고 해서 기분 나빠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이 모든 잘난척은 '펭귄'이기에 귀엽다라는 느낌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어요. 그리고 그 자체가 펭수의 성격으로 이미지화되면서 '선 넘지만 인정은 빠른 펭수'의 쿨한 이미지가 각인되었습니다!

5. 탄탄한 스토리 구성과 편집



사진 출처: 고독한 펭수방

 

 펭수의 영상을 주의 깊게 보신 적 있으신가요? 역시 방송국에서 진행하다보니 편집이 매끄럽습니다. 자막이나 CG도 다른 예능들처럼 삽입되어 그냥 정규 방송을 보는 느낌이 나죠. EP 09화를 보신다면 펭수가 스토리 회의, 편집 회의를 거치여 전문적인 영상으로 탄생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실 거에요.

 

 사진 출처: 자이언트 펭TV 펭수 EP12

 

 클로징 부분에서 볼 수 있듯 펭수 관련 담당 인원이 여러명입니다. 분업화로 효율 높게 퀄리티 좋은 영상을 제작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작가, PD, 편집자, 매니저 등. 펭수의 이미지는 B급 유머코드를 자극할 수 있지만, 영상 자체는 B급이 아니에요.

 깨끗한 화질에 흔들림도 없고 음향도 안정적입니다. 심지어 CG도 들어가고 있다는 사실..! 이 부분을 인식하고 영상을 다시 보세요. 다른 유튜브들과 자이언트 펭TV의 차이점을 느끼실 수 있을걸요?

⬇ 그 외 펭수가 궁금하신가요?

오늘의 Tmi:

🛴 펭수는 기획 당시 초등학생(고학년)을 타겟으로 제작되었다!

🏍 표정은 하나인데 여러 감정이 다 느껴지는 건 기분 탓?

🚛 2019-11-13 펭수 카카오톡 이모티콘 출시 $$

🛺 펭수의 내장 엑스레이 결과 전격 발표 SSUL


*썸네일 이미지를 포함한 모든 이미지의 출처는 고독한 펭수방과 EBS 공식 유튜브 자이언트 펭TV임을 알려드립니다.*

 

 

마케팅트렌드브랜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