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로스 해킹 관련 책이나 세미나에서 ‘고객 생애 매출 데이터’를 분석하라고 하지만, 실제 현업에서 이 데이터를 추적하고 분석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분석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환상 속의 데이터랄까요? 좋은 건 알아도 적용할 수 없으니 그림의 떡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 어렵다는 LTR 분석 데이터를 이프두에서 간편하게 제공해 드립니다. 고객 생애 매출 리포트를 통해 우리 사이트 고객들의 가치를 분석하고 마케팅 비용을 최적화해볼까요?
고객 생애 매출(LTR)이란?
고객 생애 매출(LTR, LifeTime Revenue)이란, 한 명의 고객이 우리 서비스/사이트에서 활동하며 발생시키는 총매출💰을 의미합니다. 첫 결제 금액뿐만 아니라 이후 발생하는 재구매 금액까지 추적하여 고객 가치를 넓은 범위에서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 획득 비용을 조정하고 마케팅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LTR은 CLTR(Customer LifeTime Revenue)와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이프두의 고객 생애 매출 리포트는 매월 초 업데이트됩니다.
최소 1개의 “월간 데이터 세트”가 필요합니다.
“월간 데이터 세트”란? 매월 1일~말일까지의 유효한 이프두 분석 데이터
데이터 분석은 분석 스크립트 설치 완료 이후부터 시작됩니다. ex. 이프두를 8월 15일에 가입하여 당일 분석 스크립트 설치한 경우
9월 초 LTR 업데이트 X (8월 15일~말일 데이터만 있으므로 불가)
10월 초 LTR 업데이트 O (9월 1일~말일까지 데이터가 있으므로 가능)
용어 알아보기
💡각 지표의 제목에 마우스를 올리면 툴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냅샷: 현재 리포트의 분석 기준이 되는 월(月)
가입자: 선택한 데이터 스냅샷 기간에 가입한 회원 수
LifeTime Revenue: 1명의 가입자가 (최대) 1년 동안 발생시킨 매출액
고객 생애 매출(LTR) 리포트 확인 방법
1. 애널리틱스 > 요약 > 고객 생애 매출로 이동합니다.
2. 데이터 스냅샷(월(月) 기준)을 지정합니다.
3. 고객 생애 매출(LifeTime Revenue)과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특정 월(月)에 가입한 고객들이 시간 경과에 따라 로그인 및 결제 활동을 어떻게 유지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란 기간 내 결제자를 기준으로 구한 월평균 결제액입니다.
고객 생애 매출(LTR)로 마케팅 비용을 최적화하는 방법
고객 생애 매출 계산 시 최초 고객 획득 및 구매 전환 유도 비용이 포함되지 않으므로 고객이 창출하는 순이익을 파악하려면 고객 생애 매출에서 고객 획득 비용(CAC, Customer Acquisition Cost)을 제외해야 합니다. 이때, 고객 획득 비용(CAC)이 고객 생애 매출보다 높다면, 고객 획득 비용을 낮추거나 고객 생애 매출을 높일 방안이 필요합니다🤔
⬇️ 고객 획득 비용 감소 방안
1. 타겟 마케팅 최적화
고객 세그먼트를 세분화하고 각 세그먼트에 맞는 맞춤형 광고 및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광고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B 테스트: 광고 캠페인과 랜딩 페이지를 다양한 버전으로 테스트하여 지속적으로 최적화합니다.
맞춤형 콘텐츠: 각 세그먼트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와 프로모션을 제공합니다.
2. 콘텐츠 마케팅 강화
고품질의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해 자연 검색 트래픽을 증가시키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고객의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 획득 비용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블로그 운영: 제품 관련 정보, 가이드, 리뷰 등을 포함한 블로그 콘텐츠를 제작/운영합니다.
SEO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검색 결과에서 자사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되도록 합니다.
소셜 미디어 활용: 고객이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자연스럽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입니다.
🆙 고객 생애 매출 상승을 위한 제안
1. 온 사이트 마케팅 메시지 활용
외부 광고나 캠페인을 통해 유입된 방문객이 회원 가입 또는 상품 구매로 전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온 사이트 마케팅 메시지를 적용해 보세요. 진행 중인 기획전이나 특가 소식을 알려 구매를 유도하거나, 장바구니에서 함께 구매할 만한 상품을 추천하거나 쿠폰을 발급하여 업셀링으로 이끌어 고객 생애 매출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활동 회원, 매출 감소세가 지나치게 가파른 경우 CRM을 통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사이트 외부의 사용자가 사이트를 자주 방문할 수 있도록 신제품 출시, 특가전 진행, 쿠폰 만료 등 다양한 푸시를 발송해야 합니다. 이프두 푸시메시지(문자, 카카오 친구톡, 앱 푸시)를 활용한 리텐션 증대 전략을 세워보세요.
시간이 지날수록 활동 회원이 감소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고객이 이탈하지 않고 오래 유지되도록 CRM을 적극 활용해 주세요. 또한, CRM 푸시 발송으로 사이트에 유입된 회원들이 높은 전환율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구매 유도를 위한 온 사이트 마케팅 메시지도 함께 활용해 주세요. 이를 통해 마케팅 비용을 최적화하고 고객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로스 해킹(Growth Hacking)의 핵심 지표 중 하나인
고객 생애 매출(LifeTime Revenue) 리포트가 새롭게 제공됩니다!
그로스 해킹 관련 책이나 세미나에서 ‘고객 생애 매출 데이터’를 분석하라고 하지만, 실제 현업에서 이 데이터를 추적하고 분석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렵습니다😓 분석하고 싶어도 할 수 없는 환상 속의 데이터랄까요? 좋은 건 알아도 적용할 수 없으니 그림의 떡이라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 어렵다는 LTR 분석 데이터를 이프두에서 간편하게 제공해 드립니다. 고객 생애 매출 리포트를 통해 우리 사이트 고객들의 가치를 분석하고 마케팅 비용을 최적화해볼까요?
고객 생애 매출(LTR)이란?
고객 생애 매출(LTR, LifeTime Revenue)이란, 한 명의 고객이 우리 서비스/사이트에서 활동하며 발생시키는 총매출💰을 의미합니다. 첫 결제 금액뿐만 아니라 이후 발생하는 재구매 금액까지 추적하여 고객 가치를 넓은 범위에서 분석합니다. 이를 통해 고객 획득 비용을 조정하고 마케팅 비용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LTR은 CLTR(Customer LifeTime Revenue)와 같은 의미로 사용됩니다.
이프두의 고객 생애 매출 리포트는 매월 초 업데이트됩니다.
최소 1개의 “월간 데이터 세트”가 필요합니다.
“월간 데이터 세트”란? 매월 1일~말일까지의 유효한 이프두 분석 데이터
데이터 분석은 분석 스크립트 설치 완료 이후부터 시작됩니다.
ex. 이프두를 8월 15일에 가입하여 당일 분석 스크립트 설치한 경우
9월 초 LTR 업데이트 X (8월 15일~말일 데이터만 있으므로 불가)
10월 초 LTR 업데이트 O (9월 1일~말일까지 데이터가 있으므로 가능)
용어 알아보기
💡각 지표의 제목에 마우스를 올리면 툴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스냅샷: 현재 리포트의 분석 기준이 되는 월(月)
가입자: 선택한 데이터 스냅샷 기간에 가입한 회원 수
LifeTime Revenue: 1명의 가입자가 (최대) 1년 동안 발생시킨 매출액
고객 생애 매출(LTR) 리포트 확인 방법
1. 애널리틱스 > 요약 > 고객 생애 매출로 이동합니다.
2. 데이터 스냅샷(월(月) 기준)을 지정합니다.
3. 고객 생애 매출(LifeTime Revenue)과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특정 월(月)에 가입한 고객들이 시간 경과에 따라 로그인 및 결제 활동을 어떻게 유지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ARPPU(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란 기간 내 결제자를 기준으로 구한 월평균 결제액입니다.
고객 생애 매출(LTR)로 마케팅 비용을 최적화하는 방법
고객 생애 매출 계산 시 최초 고객 획득 및 구매 전환 유도 비용이 포함되지 않으므로 고객이 창출하는 순이익을 파악하려면 고객 생애 매출에서 고객 획득 비용(CAC, Customer Acquisition Cost)을 제외해야 합니다. 이때, 고객 획득 비용(CAC)이 고객 생애 매출보다 높다면, 고객 획득 비용을 낮추거나 고객 생애 매출을 높일 방안이 필요합니다🤔
⬇️ 고객 획득 비용 감소 방안
1. 타겟 마케팅 최적화
고객 세그먼트를 세분화하고 각 세그먼트에 맞는 맞춤형 광고 및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광고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B 테스트: 광고 캠페인과 랜딩 페이지를 다양한 버전으로 테스트하여 지속적으로 최적화합니다.
맞춤형 콘텐츠: 각 세그먼트에 맞는 맞춤형 콘텐츠와 프로모션을 제공합니다.
2. 콘텐츠 마케팅 강화
고품질의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해 자연 검색 트래픽을 증가시키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며, 고객의 신뢰를 쌓을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고객 획득 비용을 줄이는 데 기여합니다.
블로그 운영: 제품 관련 정보, 가이드, 리뷰 등을 포함한 블로그 콘텐츠를 제작/운영합니다.
SEO 최적화: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검색 결과에서 자사 콘텐츠가 상위에 노출되도록 합니다.
소셜 미디어 활용: 고객이 공유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여, 자연스럽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입니다.
🆙 고객 생애 매출 상승을 위한 제안
1. 온 사이트 마케팅 메시지 활용
외부 광고나 캠페인을 통해 유입된 방문객이 회원 가입 또는 상품 구매로 전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온 사이트 마케팅 메시지를 적용해 보세요. 진행 중인 기획전이나 특가 소식을 알려 구매를 유도하거나, 장바구니에서 함께 구매할 만한 상품을 추천하거나 쿠폰을 발급하여 업셀링으로 이끌어 고객 생애 매출을 확대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유도를 위한 레시피 [확인]
구매 유도를 위한 레시피 [확인]
2. CRM(문자, 친구톡, 앱 푸시) 활용
활동 회원, 매출 감소세가 지나치게 가파른 경우 CRM을 통한 개선이 필요합니다. 사이트 외부의 사용자가 사이트를 자주 방문할 수 있도록 신제품 출시, 특가전 진행, 쿠폰 만료 등 다양한 푸시를 발송해야 합니다. 이프두 푸시메시지(문자, 카카오 친구톡, 앱 푸시)를 활용한 리텐션 증대 전략을 세워보세요.
관련 레시피
첫 구매를 유도하는 ‘웰컴 쿠폰 알림' CRM 발송 자동화
최근 담은 상품 품절 임박! 장바구니를 살리는 친구톡 발송 자동화
시간이 지날수록 활동 회원이 감소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고객이 이탈하지 않고 오래 유지되도록 CRM을 적극 활용해 주세요. 또한, CRM 푸시 발송으로 사이트에 유입된 회원들이 높은 전환율을 달성할 수 있도록, 구매 유도를 위한 온 사이트 마케팅 메시지도 함께 활용해 주세요. 이를 통해 마케팅 비용을 최적화하고 고객의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아직 CRM 이용 전이라면!
친구톡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가이드
앱 푸시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가이드
문자 발송을 위한 사전 준비 가이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