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고객 인터뷰] 유아동 쇼핑몰, PV 50% 상승 비결?
2019/ 11/ 20



이프두 사용 후 

PV가 1.5배 늘었어요! 🤴🎊



-유아동 쇼핑몰의 고객 사례

 



😃 눈에 보는 오늘의 인터뷰 내용




<고객사 보안 정책상 사이트 정보 담당자님 노출되지 않게 하였습니다.> 

 

 

1. 안녕하세요! 간단한 회사 소개 부탁 드립니다.

  

 

 저희는 유아동 의류와 용품을 판매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유아 용품, 유아 식품, 유아복 유아동 분야내의 주요 브랜드와 협력을 맺고 있죠. 유아복을 선도하는 회사. 국내 1위의 유아동 쇼핑몰이라고 있습니다.  

 

 저는 이커머스팀에서 근무하고 있구요이프두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업무를 진행합니다. 이프두 자동화 메시지들의 전반적인 제작과 등록 모두 제가 담당하고 있어요. 그래서 이프두에 대해 누구보다 알고 있습니다 !   

 

2. IFDO 서비스를 용하여 어떤 마케팅들을 실현하고 계신가요?

 

교차 마케팅 통해 주요 타겟층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저희 브랜드의 타겟 고객은 유아동 부모님입니다. 이프두는 교차 판매를 위한 오퍼 목적으로 사용 하고 있습니다. 분유 고객에게 의류 구매를 오퍼 하고, 의류 구매 고객에게는 다른 카테고리의 제품을 구매할 있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서는 비슷한 카테고리 내의 제품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예시1) 분유 구매자 


 분유를 구매한 사람은 우유 같은 관련 물품에 관심을 보이는 경향이 높습니다. 그래서 유사제품 연계 구매 확률이 높은 우유나 이유식, 유아 식기 할인 쿠폰을 제공해 연계구매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예시2) 분유 고객 and 유아 바디워시 검색이력이 있는 구매 고객


 분유를 구매하고 유아 바디워시를 모두 검색했다는 것은, 두가지 모두에 관심이 있는 고객임을 뜻합니다. 그래서 분유를 구매했을 바디워시 용품 할인 쿠폰을 제공한다던가, 바디워시 용품 할인 정보를 노출하는 방법으로 메시지를 작성할 있죠

 

 

 

 이처럼 목적에 따라 이프두에서 고객 세그멘테이션을 설정하고, 마케팅 메시지를 작성합니다.

 또, 저희 운영 노하우를 말씀 드리면 MD분들이 담당 카테고리 별로 최대 2개씩, 합쳐서 일주일에 5-6 정도의 홍보 소재를 선별해 주고 계십니다. 소재들을 중심으로 타겟 고객을 선별한 마케팅 메시지를 작성하는 것이 기본 루틴입니다.
특별한 것은 없지만 홍보 소재를 파악함으로써 시장의 분위기와 트랜드를 고려하는 기본적인 사항들을 지키고 있다는 것도 하나의 아닐까요?

 

 

 

 

3. IFDO 사용한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구매율이 좋아진 부분도 있지만 특히 페이지 뷰가 IFDO 사용 전과 비교했을 1.5 상승 했습니다 ! 이프두의 오토메세지의 영향이라고 생각됩니다. IFDO 오토메시지들이 실제로 사이트의 운영 마케팅 성과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별도 트래킹을 위한 채널로 구분하여 자체적으로도 데이터를 측정하고 분석해보고 있는 중입니다.

 

 

 

4.  IFDO 통해 많은 마케팅들을 진행하셨는데, 기억에 남는 사례가 있으신가요


 

 장바구니 리마인딩 메시지가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온사이트 마케팅 자체가 이미 홈페이지에 들어오신 분들을 상대로 마케팅을 진행하는 거잖아요? 어떻게 할까 많이 고민했습니다. 그런데 이프두의 Live 세그멘테이션을 살펴보니 장바구니에 담긴 가격이나 물건에 따라서 타겟팅이 가능하더라구요. 그래서 그에 기반해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아두고 구매하지 않은 고객들을 대상으로, 방문시 쿠폰을 발행하는 마케팅을 진행했고 매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어낼 있었습니다.
 

간단하지만 매우 효율이 좋았던 사례였기 때문에 지금도 달에 , 장바구니 상황들을 체크 하여 그에 맞는 장바구니 리마인딩 마케팅 진행하고 있습니다

 

 

<장바구니 리마인딩 메시지팝콘유형 사용 사례>

 



5. 오토메시지 어떤 형태를 주로 사용하시나요?


선택할 있는 오토메시지가 많이 있는데 특히팝업 메시지팝콘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디자이너가 제작해준 팝업을 이프두로 업로드해 사용할 때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디자인 팀이 바쁘면 제가 직접  팝콘 사용해 제작할 때도 있습니다. 텍스트만 입력하면 되는 거라 사용하기 무척 편리했습니다 

 

 

​6. 고객 세그멘테이션 방법과 메시지 작성 등에 대한 팁을 공유해주실 있으신가요?

 

 아까 말씀 드렸듯 저희 주 타겟은 부모님, 특히 엄마들입니다. 그래서 엄마들의 마음을 보듬어줄 수 있는 감성적인 문구로 어필하고 있습니다. 엄마의 마음처럼 '우리 애기들도 입혀줘야지', '우리 아가도 멋 좀 내볼까~' 라는 카피라던가 엄마들의 화장품 부문에서는 "엄마들도 예뻐져야죠", "엄마 좀 쉬어요~"라는 엄마가 관심 가질만한 카피를 제시합니다. 

 

 


 구매심리를 자극하는 것에 중점을 두다 보니 이번에 새로 업데이트된 이프두 소셜티커서비스에도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상품에 대한 구매 정보나 조회에 대한 알림을 주는 서비스잖아요?  

 이 알림을 보면서 구매자는 트랜드에 맞게 가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있을 같아요. 혹은 이벤트를 진행할 “00명이 상품을 보고 있습니다라는 문구를 통해 경쟁심리를 자극하기도 하는 같고요

 

 



 그리고 이건 영업비밀이지만,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할인 혜택도 매력적이어야 한다는 겁니다. 매력적인 할인율!!! 잊지 마세요. 💁‍♂️💁‍♂️

 

 

7. IFDO 사용하시기 전에 유사한 마케팅 툴들을 사용하셨는데요. 결국 IFDO 선택해주셨어요! 정말 감사 드립니다💜🙏🙏. 기존 서비스 대신 IFDO 변경하시게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번째 이유는 훌륭한 기능과 합리적인 가격입니다.

 로그분석 통계 서비스와 온사이트 마케팅툴을 각각 이용했는데 이프두는 우리가 필요했던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였습니다. 기능 역시 훌륭했구요. 



  번째 이유는 상세한 로그 분석 통계 리포트 입니다

 지금도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실시간 방문자 분석을 통해 고객의 액션 클릭 흐름을 파악하고 맞춤형 메시지를 보낼 있는 것에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세그멘테이션도 상세한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시간 인기 있는 제품이나, 장바구니에 많이 담고 있는 제품 실시간으로 살펴볼 있죠. 특히 기획전 분석이라든지, 구매기여 컨텐츠 같은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프두는 온사이트 마케팅 + 실시간 로그분석 + 라이브 + 연관상품 추천 + 챗봇 + 소셜티커 + A/B테스트를 하나의 플랫폼에서 하나의 태그로 제공하는 유일한 마케팅 서비스 입니다.



8. 앞으로 IFDO 어떤 방향으로 활용할 계획이신가요?




 일정하게 지정된 기간 동안의 구매 재방문 고객비율을 높이고 싶습니다. 그래서 다른 마케팅을 고민 중인데이번에 이프두에서 베타버전으로 출시하는 SMS 전송 기능 사용을 계획 중에 있습니다. 스팟성 SMS 통해 사람들을 후킹 해보고 싶은 욕심이 있거든요! 사용에 대한 내부 논의가 끝나는 대로 시험해보고 싶습니다. 🗽

 

9. 마지막으로 아직 IFDO 사용하지 않는 분들에게 추천해 주신다면 ?



로그분석 데이터를 실전에 활용하고 싶은 마케터분들에게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활용할 있는 기능이 무궁무진하거든요! 예를 들어 라이브화면에서 최근 가입일 1 이내인 고객들을   세그멘테이션하면, 분들만 대상으로 바로 마케팅 메시지를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타겟팅이 되어있는 쇼핑몰 역시 추천 드려요

 

 저희처럼엄마라는 명확한 타겟이 있으시다면 푸시 메시지를 작성하기 훨씬 수월하실 에요.

 


마지막으로 사이트가 정체되어 있는 . 정말 추천 드립니다

 

 저희도 이프두를 사용한 인당 PV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프두와 함께하는 내년도 기대가 됩니다. 사이트에 활기와 변화를 모색하고 싶다면? 이프두를 선택해보세요. 새로운 변화가 찾아올 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