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일한 URL 패턴을 가진 페이지, 콘텐츠 그룹으로 묶는 방법
마케팅 자동화 - IFDO > 로그분석
동일한 URL 패턴을 가진 페이지, 콘텐츠 그룹으로 묶는 방법
2023/ 07/ 05

프로모션 페이지, FAQ 페이지 등 동일한 URL 패턴을 가진 페이지라면 콘텐츠 그룹으로 묶어 보세요! 페이지를 그룹으로 묶으면 그룹에 해당하는 페이지들을 조회하는 사용자에게 오토메시지를 간편하게 노출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Anlaytics > 컨텐츠에서 콘텐츠 그룹 리포트, 콘텐츠 그룹 이동경로 리포트 등을 조회할 수 있게 되어 이프두 활용도가 훨씬 높아지기 때문에 아직 사용해 보지 않은 회원님들께 꼭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가이드를 확인하고 콘텐츠 그룹에 대해 더 알아보세요! 


콘텐츠 그룹

콘텐츠 그룹이란 동일한 URL 패턴을 가진 페이지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묶은 것을 의미합니다. 이프두 팀은 운영 중인 블로그를 콘텐츠 그룹으로 묶기 위해 */blog/*를 공통된 URL 패턴으로 등록했는데요. 


이프두 사이트의 블로그 콘텐츠들은 모두 www.ifdo.co.kr/blog/BlogView.apz?BlogNo=423 처럼 URL에 /blog/ 라는 패턴이 공통으로 포함되거든요. 그래서 콘텐츠 그룹 이름을 [블로그], URL 패턴을 [*/blog/*]로 등록해서 사용 중입니다.



 

또 다른 예시로 만약 이벤트 페이지 URL에 공통적으로 ‘event’가 포함된다면 *event*를 공통 URL 패턴으로 등록하고 이벤트 페이지들을 그룹으로 묶을 수 있는데요. 이처럼 사이트 환경에 따라 다양하게 변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그룹 등록 시 사용 가능한 기능  

  • 세그먼트 - 콘텐츠 그룹/콘텐츠 그룹 반복 세그먼트
    그룹에 포함된 페이지를 조회/반복 조회한 방문자를 타게팅 하여 전략에 따라 적절한 오토메시지를 노출할 수 있어요. 

  • 유저 행동 분석 - 콘텐츠 그룹/콘텐츠 그룹 반복 세그먼트 분석 리포트
    그룹 내 페이지를 조회한 사용자/그룹 내 페이지를 반복적으로 조회한 사용자의 특성을 심층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요. 

  • Analytics - 콘텐츠 그룹 리포트
    그룹별 페이지뷰, 점유율, 방문수, 방문당 체류시간 등 그룹별 현황을 체크할 수 있어요. 

  • Analytics - 콘텐츠 그룹 이동경로 리포트
    쇼핑몰 방문자들이 콘텐츠 그룹을 어떻게 이동하고 있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ex. 이벤트 → 메인 → 브랜드 소개


콘텐츠 그룹 등록 방법

1.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 콘텐츠 분석 설정 > 콘텐츠 그룹 등록으로 이동합니다. 


 

2. [콘텐츠 그룹 등록]을 클릭합니다. 


 

3. 그룹 이름을 입력하세요.


 

4. URL 공통 패턴을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하여 입력한 패턴이 포함된 URL을 검색합니다. 


 

💡 가이드에서는 브랜드 소개 페이지( /shopinfo/introduce.html, /shopinfo/map.html 등)들을 콘텐츠 그룹으로 묶기 위해 URL 공통 패턴을 /shopinfo* 로 지정했습니다. 


URL 공통 패턴 검색 방법

별표 ‘*’(키보드 shift + 8)를 사용하여 패턴이 포함된 URL을 검색합니다. 


  • *패턴*
    패턴의 양 끝에 ‘*’을 추가하면 해당 패턴이 포함된 모든 URL을 검색합니다.
    ex.
    /main/blog/BlogView.apz?BlogNo=423
    /main/blog/BlogView.apz?BlogNo=400
    페이지들이 브랜드 블로그 페이지일 때, 페이지 그룹 이름은 [블로그]로 설정하고 패턴은 */blog/* 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패턴
    패턴의 앞에 ‘*’을 추가하면 해당 패턴으로 끝나는 모든 URL을 검색합니다.
    ex.
    /board/product/list.html?board_no=6
    /board/product/read.html?no=143&board_no=6
    페이지들이 상품 문의 리스트와 상품 문의 게시물일 때, 페이지 그룹 이름은 [상품 문의]로 설정하고 패턴은 *board_no=6 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 패턴*
    패턴의 뒤에 ‘*’을 추가하면 해당 패턴으로 시작하는 모든 URL을 검색합니다.
    ex.
    /goods/event_sale.php
    /goods/event_sale.php?sno=1500
    페이지들이 이벤트 세일 페이지일 때, 페이지 그룹 이름은 [이벤트 세일]로 설정하고 패턴은 /goods/event_sale.php* 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4. 입력한 URL 패턴이 포함되는 페이지들이 나타납니다. [저장]하면 리스팅 된 페이지들이 지정한 이름의 페이지 그룹으로 자동 지정됩니다. 


 

이렇게 콘텐츠 그룹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콘텐츠 그룹 세그먼트를 활용할 수 있으며 콘텐츠 그룹 리포트에 대한 분석이 시작됩니다. 



 

혹시 콘텐츠 그룹 등록 과정에서 페이지 URL이 검색되지 않는다면?👀 검색하려는 페이지가 동적 페이지인지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동적으로 구성된 페이지인데 동적 페이지로 설정이 되어 있지 않은 경우, URL 패턴으로 검색되지 않을 수 있어 별도의 설정이 필요하거든요. 동적 페이지가 무엇이고, 어떻게 등록할 수 있을지 궁금하신 분들은 다음 포스팅을 이어서 확인해 주세요🙂


다음 포스팅

페이지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동적 페이지 등록이 필요해요! 

 

illustration​ by https://icons8.com/illustrations/illustration/63f21e096b1235000156e84f

페이지그룹콘텐츠그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