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동적 페이지 등록이 필요해요!
마케팅 자동화 - IFDO > 로그분석
페이지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동적 페이지 등록이 필요해요!
2023/ 07/ 03

기획전 페이지를 등록하거나 여러 개의 페이지를 하나의 콘텐츠 그룹으로 등록하고자 할 때, 페이지 URL이 검색되지 않는다면 다음의 경우에 해당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이프두에서 페이지 URL이 검색되지 않는 경우

1. 이프두 공통 스크립트가 설치되지 않은 페이지인 경우
이프두에서 타게팅 및 분석하려는 페이지에는 이프두 공통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페이지에 스크립트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2. 이프두 공통 스크립트 설치 후 한 번도 페이지가 조회되지 않은 경우
이프두 스크립트를 설치했는데 페이지 URL이 조회되지 않는다면 설치 이후 한 번도 페이지가 조회되지 않아 아직 집계되지 않은 페이지일 수 있습니다. 페이지를 1회 이상 조회한 뒤 다시 확인해 주세요.
 

3. 페이지가 동적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고 이프두에 동적 페이지로 등록하지 않은 경우

  

만약 이프두 공통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고, 스크립트 설치 이후 여러 번 페이지를 조회했음에도 여전히 이프두에서 페이지 URL이 조회되지 않는다면 3번째 경우 - [페이지가 동적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고 이프두에 동적 페이지로 등록하지 않은 경우]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조회하시려는 페이지 URL이 동적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하신 후 이프두에 등록해 주세요! 

 

동적 페이지란? 

동적 페이지란 하나의 템플릿 웹 페이지에 변수와 값이 변경되면 콘텐츠의 내용도 변경되는 동적인 웹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상품 상세페이지, 기획전 페이지, FAQ 페이지, 블로그 페이지 등 다양한 페이지에도 적용될 수 있어요. 그렇다면 동적 페이지 URL은 어떻게 구성될까요?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URL이 있습니다.

https://www.ifdo.co.kr/product.detail.html?category=bottom&product_number=009879&viewType=11

여기서 /product_detail.html은 하나의 페이지 파일로 상품 상세페이지의 기본 틀 역할을 하며 물음표(?)를 통해 연결된 뒤의 부분은 파라미터들로 이루어진 파라미터 영역입니다. 



 

파라미터 영역: category=bottom&product_number=009879&viewType=11


또한 파라미터 영역은 변수와 값으로 구분되는데요. ‘category’, ‘product_number’, ‘viewType’변수에 해당하며 부여되는 숫자, 텍스트 등의 값(bottom, 009879, 11)에 따라 페이지(/product_detail.html)의 내용이 영향을 받습니다.


또 다른 예시를 살펴볼까요? 

https://www.ifdomall.com/goods/goods_view.php?goodsNo=1000024658 라는 URL이 있습니다. 여기서 /goods/goods_view.php는 상품 상세페이지의 기본 틀 역할을 하는 페이지 파일이며 goodsNo는 변수, 1000024658은 값에 해당해요. 변수와 값이 바뀌면 페이지 내용도 변경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이프두 기본 설정은 /goods/goods_view.php와 같은 페이지 파일만 분석한다는 것입니다. 물음표(?) 뒷부분, 즉 파라미터 영역은 별도로 분석하지 않고 하나의 페이지로 분석하기 때문에 파라미터 영역을 포함하여 각각의 독립된 페이지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동적 페이지를 이프두에 등록하는 과정이 필요해요. 동적 페이지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동적 페이지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동적 페이지 등록 방법

동적 페이지를 등록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1. 임대형 쇼핑몰 간편 등록 방법

카페24, 고도몰, 퍼스트몰, 메이크샵을 이용하시는 경우 동적 페이지를 간편하게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1) 설정 > 기본 분석 설정 > 동적 페이지 설정으로 이동하세요. 


 

2) [임대형 쇼핑몰 간편 등록]을 클릭합니다. 


 

3) 사용 중인 임대형 쇼핑몰을 선택하고 등록하세요.


 

💡카페24 앱스토어, 고도몰 및 퍼스트몰 제휴로 가입하신 경우 아래의 동적 페이지가 이미 자동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 카페24: 상품 상세페이지, 상품 목록페이지

  • 고도몰: 상품 상세페이지, 상품 목록페이지 (일부 구버전 제외) 

  • 퍼스트몰: 상품 상세페이지, 상품 목록페이지


4)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추가된 동적 페이지를 확인하세요!


 


2.동적 페이지 신규 등록 방법

임대형 쇼핑몰을 사용하지 않거나, 임대형 쇼핑몰로 등록했음에도 동적 페이지로 등록되지 않은 페이지가 있는 경우 다음의 방법에 따라 동적 페이지를 신규 등록할 수 있습니다. 


1) 설정 > 기본 분석 설정 > 동적 페이지 설정으로 이동하세요. 


 

2) [동적 페이지 등록]을 클릭하세요. 


 

3) 등록하고자 하는 페이지의 전체 URL 주소를 입력한 뒤 [추출]하면 추출된 URL과 추출된 변수가 나타납니다. 확인 후 [등록]하세요.


 

4) 등록이 완료되었습니다. 추가된 동적 페이지를 확인하세요!


 

정말 간단하죠? 이렇게 추가된 동적 페이지는 등록된 이후부터 분석이 시작되는데요. 등록 직후에는 페이지 검색에 바로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동적 페이지로 등록된 이후에 1회 이상 페이지가 조회되어야 하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동적 페이지로 등록했음에도 페이지 URL 검색에서 원하는 URL이 나오지 않는다면 등록한 페이지를 새로고침(F5) 하여 한번 조회한 뒤 다시 검색해 주세요! 


동적 페이지와 관련된 포스팅 추천

기획전 분석 시작 가이드

 

동적페이지페이지없음페이지검색페이지URL검색자주 묻는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