헷갈린다면 확인 필수! 현재 vs 최근 세그먼트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헷갈린다면 확인 필수! 현재 vs 최근 세그먼트
2022/ 08/ 31

 

 

이프두에서 세그먼트를 조합해 본 회원님이시라면 한 번쯤은 ‘현재…’‘최근…’ 이 포함된 조건을 마주하셨을 텐데요. 두 조건은 비슷해 보이지만 구분해서 살펴보면 차이점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먼저 현재 세그먼트부터 알아볼까요?😊



 

 

현재 세그먼트 

 

‘현재…’세그먼트는 실시간으로 활동 중인 고객의 특정 행동을 판단하는 조건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실시간으로 특정 행동을 판단하여 타게팅 합니다. 타깃이 계속 변동될 수 있습니다.

  • 실시간으로 타깃이 계속 변동되므로 과거 데이터를 조회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모수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특정된 페이지에서만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다른 조건과 조합해도 지정된 페이지에서만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세그먼트에 따른 오토메시지 노출 페이지 분류>

 

예를 들어 ‘현재 보는 페이지 (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 )’를 포함 조건으로 설정했다면 현재 회원가입 완료 페이지를 보고 있는 사용자에게 바로 오토메시지를 노출합니다. ‘현재 담긴 상품 ( 청바지 )’ 를 포함 조건으로 설정했다면 고객이 장바구니 페이지를 보고 있고 ( 청바지 ) 가 담겨있을 때,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바로 오토메시지를 노출합니다. 

 

 

최근 세그먼트

 

‘최근…’ 세그먼트는 고객의 최근(마지막) 상태를 판단하고 오토메시지를 노출하는 조건으로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 고객의 최근 정보(= 마지막으로 확인된 정보)를 기반으로 조건에 충족하는지 판단하여 타게팅 합니다. *최근 정보는 새로운 방문, 새로운 페이지 방문, 새로운 상품 담기 등을 통해 갱신될 수 있습니다. 

  • 마지막으로 확인된 정보, 즉 과거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므로 모수가 제공됩니다.

  • ‘현재…’ 세그먼트와 다르게 오토메시지 노출 페이지가 특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노출 시점이나 노출 페이지를 특정하고 싶다면 다른 세그먼트 조건과 조합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최근 담긴 상품수가 ( 3 )개 이상’ 세그먼트는 지난 방문 또는 현재 방문 중 가장 최근에 장바구니 페이지를 조회했을 때 담겨 있는 상품의 수가 3개였던 사용자를 타게팅 합니다. 다른 페이지를 보는 중이라도 조건에 맞으면 오토메시지가 노출될 수 있어요. 




 

예시로 비교하는 현재vs최근 세그먼트


예시를 통해 두 세그먼트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확인해 볼까요?


기획의도

A 상품을 장바구니에 담았고 쇼핑몰에 5분 이상 체류 중인 고객에게 오토메시지를 노출해 구매로 넛지 하고 싶어요. 


사용 가능한 조건

1. 현재 담긴 상품 (A) + 세션체류시간 (300초 이상)

2. 최근 담긴 상품 (A) + 세션체류시간 (300초 이상)


오토메시지 노출

1. 현재 세그먼트

현재 장바구니 페이지를 보고 있음 AND 담긴 상품은 A AND 쇼핑몰에 5분 이상 체류 중일 때 *장바구니 페이지에서 바로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 Tip! 오토메시지 노출 페이지 고정 

‘현재 담긴 상품’ 조건은 방문객이 장바구니 페이지를 확인할 때만 오토메시지가 노출되는 세그먼트입니다. 콘텐츠 탐색 과정에서 세션 체류시간 조건을 만족하였더라도 장바구니 페이지를 조회하고 있지 않으면 오토메시지가 노출되지 않습니다. 



2.  최근 세그먼트

마지막으로 장바구니를 조회했을 때 A 상품이 담겨 있었고 + 세션 체류시간이 5분 이상일 때 오토메시지가 노출됩니다. *오토메시지가 노출되는 페이지를 특정할 수 없음, 페이지 이동 중 조건 충족 시 노출

 


 

 

이제 정리해 볼까요?

‘현재…’‘최근…’세그먼트는 다음과 같이 비교할 수 있습니다. 

 


 

두 세그먼트는 조건 만족 판단 시점과 모수 제공 여부 그리고 노출 페이지에서 차이를 보여요. 이 점을 분명히 알고 타게팅 한다면 더욱 올바른 세그먼트 조건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현재…’ 조건에는 최근 6종의 세그먼트가 더 추가되었는데요. 세그먼트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 분들은 다음의 포스팅을 확인해 주세요😉

 



 

 

 

세그먼트고객세분화타게팅타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