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도몰] 카카오 친구톡 유입 고객에게 시크릿 쿠폰 발급 자동화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고도몰] 카카오 친구톡 유입 고객에게 시크릿 쿠폰 발급 자동화
2022/ 06/ 27

*해당 포스팅은 직전 포스팅에서 이어집니다. 카카오 친구톡 메시지 캠페인 등록 가이드를 먼저 읽어 주세요. → 캠페인 등록 가이드 읽기



카카오 친구톡, 많이 발송하고 계시죠? 


친구톡을 보내실 때 이프두 캠페인 추적 코드를 사용하면 쇼핑몰 방문자들 중에서 친구톡 유입 고객만 쏙쏙 골라 타게팅하고 시크릿 쿠폰을 메시지에 담아 전달할 수 있어요. 다만 고도몰 정책에 따라 회원에게만 쿠폰 발급이 가능합니다. 비로그인 회원은 쿠폰이 담긴 메시지를 클릭해도 쿠폰을 받을 수 없어요.

 


비로그인 사용자에게 쿠폰을 전달하고 싶다면?

쿠폰 발급을 위하여 비로그인 상태의 고객을 로그인 상태(=회원)로 바꿔야 합니다. 그런데 고도몰 구조상 비로그인 사용자가 쿠폰 발급 메시지를 클릭해도 로그인을 요청하는 얼럿창만 뜰 뿐 로그인 페이지로 연결되지 않습니다. 직접 로그인 페이지를 찾아가 로그인을 완료해도 쿠폰은 자동으로 발급되지 않고요.

 

쿠폰을 받으려고 로그인 페이지까지 찾아갔는데.. 로그인 후에도 쿠폰을 받을 수 없다면 고객님은 당황하겠죠?😅 다행히 이 부분은 이프두에서 별도의 메시지를 세팅하여 보완할 수 있습니다. 2가지 메시지를 세팅하면 해결돼요. 어떤 메시지들이 필요하고, 어떻게 작성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


필요한 메시지

쿠폰 자동 발급을 위하여 로그인한 사용자에게 쿠폰을 자동 발급할 메시지와 비로그인 사용자를 로그인/회원가입 페이지로 이동시킬 메시지가 필요합니다. 2개의 메시지를 세팅해야 합니다.


 

메시지 노출 시나리오

위의 두 가지 메시지를 설정했을 때 다음과 같이 메시지가 노출됩니다. 시나리오를 확인한 후 메시지를 작성해 보세요. 

 

로그인 회원의 경우


 

비로그인 사용자의 경우 


 

첫 번째 메시지 설정하기 (로그인 회원 용)

카카오 친구톡으로 유입된 고객 중, 로그인한 상태의 고객에게 쿠폰을 자동으로 발급합니다. (랜딩 페이지: 쿠폰 발급 자바스크립트 함수 입력) 


세그먼트 


 

포함 조건

  • 회원 > 로그인 > 로그인 함
    로그인한 회원을 타게팅 합니다.


  • 유입 > 캠페인 > 카카오 친구톡
    카카오 친구톡 캠페인으로 유입되는 모든 사용자를 타게팅 합니다.
    *카카오 친구톡을 캠페인으로 먼저 등록해야 합니다. [참고]

    Tip! 전체 캠페인이 아닌 특정 채널의 유입자를 타게팅 하기 위해서는 ‘유입 > 광고 채널’ 세그먼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 작성

쿠폰 자동 발급을 위해 랜딩 URL에 고도몰에서 제공하는 쿠폰 발급용 자바스크립트 함수를 입력해야 합니다. 자바스크립트 함수는 [이전 포스팅 - 고도몰 사용자를 위한 초간단 쿠폰 발급 자동화]를 참고하여 확인 후 복사할 수 있습니다. 

 


 

💡Tip! 오토메시지 저장 시 ‘MY 디자인에 저장’ 옵션을 체크하세요. 다음 오토메시지 작성 시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메시지 설정하기 

카카오 친구톡으로 유입된 비로그인 회원을 로그인/회원가입 페이지로 유도합니다. (랜딩 페이지: 로그인 페이지) 


세그먼트 

 

포함 조건

  • 회원 > 로그인 > 로그인 안함
    로그인하지 않은 고객을 타게팅 합니다.


  • 유입 > 캠페인 > 카카오 친구톡
    카카오 친구톡 캠페인으로 유입되는 모든 사용자를 타게팅 합니다.

*카카오 친구톡을 캠페인으로 먼저 등록해야 합니다. [참고]

 

메시지 작성

MY 디자인을 클릭하여 첫 번째 메시지 작성 시 저장한 디자인을 불러오세요. 


 

랜딩URL에는 로그인/회원가입 페이지 URL을 입력합니다. 


 

이렇게 총 2개의 메시지를 작성하면 회원과 비회원 모두에게 쿠폰을 발급할 수 있습니다. 고도몰 회원님들을 위해 함께 읽으면 좋을 포스팅을 추천해 드릴게요. 이어 읽어 보세요!💪🏻


고도몰과 관련된 포스팅 추천

최근 업데이트: 2022-07-20

카카오친구톡친구톡쿠폰발급고도몰쿠폰발급자동화쿠폰마케팅쿠폰가이드캠페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