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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분석] 방문수와 페이지뷰 분석! 왜 중요할까?
2019/ 10/ 10

[로그분석] 

방문수와 페이지뷰,

그들의 관계가 수상하다😎!  

🔑 로그분석이란?

사이트 방문자의 방문 흔적 데이터인 ‘로그(Log)’를 분석한 것을 말합니다.   

웹사이트 방문자는 사이트를 방문하고 웹 페이지를 열어보게 되는데 이 때 남겨진 기록이  데이터 형태로 남게 됩니다. 이를 측정하고 분석하여 가치있는 정보로 만들어 내는 것이  ‘로그분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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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그분석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수치, 방문수와 페이지뷰!

오늘은 그 둘의 관계에 대해 파헤쳐 보는 시간을 갖겠습니다.










 

방문수웹사이트에 유입된 수(세션수)를 말합니다. 

페이지뷰웹 페이지가 열려진 횟수를 뜻하죠. 

 

방문을 한 후 여러 페이지를 열어보게 되므로, 페이지뷰 수는 방문수와 같거나 무조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그럼 여기서 깜짝 퀴~즈!

어떤  사람이 내 쇼핑몰에 방문하여 총 10개의 페이지를 열어👁‍🗨보았다면 페이지 뷰는 몇 일까요? 



.

.

띵동!

방문수는 1이고 페이지뷰는 10이 됩니다. 

(너무 쉽ㅈ... ㅎ😅)


 

그렇다면 방문수페이지 뷰 데이터를 분석하면 우리는 어떤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까요?
 

Q.방문수는 증가🔺하는데 페이지뷰는 감소🔻할 수 있을까요?

Q.방문수는 감소🔻하는데 페이지뷰는 증가🔺할 수 있을까요?


네. 모두 가능합니다. 네가지 사례로 나눠 설명드리겠습니다! 




(1)방문수 증가 👆🏻, 페이지뷰 증가 👆🏻


방문수와 페이지뷰가 모두 증가하고있나요? 

🎈축하드립니다! 사이트가 순조롭게 성장하고 있음을 뜻합니다. ❤️🧡💛💙💜

방문수가 증가한다는 것은 ‘신규 방문+재방문’의 숫자가 늘어난다는 의미입니다. 높아진 방문수가 신규 방문자가 많아서라면 적극적인 광고 또는 마케팅 활동에 의해  방문수가 증가했다고 볼 수 있구요.


높아진 방문수가 재방문자가 많아서라면 우리 사이트의 매력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여기서 추가로 생각해봐야하는 것은 📌방문당 페이지뷰 입니다. 

 

 

방문당 페이지 뷰는 동일 기간의 페이지뷰를 방문수로 나눈 결과인데요. 한번 방문에 얼마나 많은 페이지를 열어보는지에 대한 평균값입니다.

 

 

 

방문수도 늘고 전체 페이지뷰의 양도 늘어났지만 방문당 페이지뷰가 이전 대비 감소하고 있다면 주의⚠️하셔야합니다. 방문객의 수가 늘어감에 따라 자연스럽게 페이지뷰 총량이 늘어난 것일 뿐 방문객의 만족도는 떨어지고 있다 😨는 해석이 가능하니까요.  (쇼핑몰의 경우에는 방문당 페이지 뷰가 5이상이 적절한것 같아요.....

절대적으로 제 생각인건 안비밀 🙄) 

 

(2) 방문수 증가 👆🏻 , 페이지뷰 감소 👇🏻


방문수는 증가하는데 페이지뷰는 감소하고 있다고요!? 

 

광고를 집행중인 사이트일 확률이 높네요. 광고를 통한 신규 방문객은 늘었지만 방문수 대비 몇 페이지 안 열어보고 사이트를 빠져나가고 있다는 겁니다! 맙소사! 아까운 광고비…… ㅠㅠ 😫

 

 

유입을 시키는 것까지는 성공했지만 방문자를 붙잡아둘 매력 포인트가 부족한거죠. 이런 상황에서는 외부 광고를 통해 랜딩페이지에 도달했을 때 랜딩페이지에서 흥미🎴를 끌 수 있을만한 대책을 세워야합니다.🚨

깜짝 프로모션이나 가격, 관심을 끌 수 있는 상품 라인업! 등등이죠...

[광고 보고 가실게요~] 이프두의 상품 추천 기능인 IFDO Suggest와 소셜 티커 기능은 방문당 PV와 체류시간을 늘려주는 효자 기능입니다. 😚



(3) 방문수 감소 👇🏻, 페이지뷰 증가 👆🏻


이런 특징을 가지고 있는 사이트는 일반적으로 커뮤니티, 마니아층을 형성한 곳, 회원제 사이트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흥미롭고 매력적인 컨텐츠가 자주 업데이트되지만 아는 사람만 알고있는 사이트일 경우가 높죠.

 

 

이런 경우에는 기존 고객관리도 중요하지만 신규유입이 더 중요합니다! 사이트로 유입될 수 있는 채널을 다양하게 확보하는 것이 최적의 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유입채널 예시: 검색엔진, 검색광고, 블로그/카페, SNS, e메일, SMS 마케팅)




(4) 방문수도 감소 👇🏻, 페이지뷰도 감소 👇🏻


약간 심각한 상황입니다........😱

방문수가 감소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습니다.


유입 채널이 축소되었을 수 있습니다. 혹은 새로운 경쟁사가 나타나서 검색엔진 및 검색광고등의 경쟁이 심화되었을 수 있어요... 😫

 

 

 

방문수중에서 재방문이 감소하는 경우에는 사이트 신뢰도, 부족한 컨텐츠 또는 상품 또는 업데이트 기간이 너무 지연되어서 새로운 트렌드와 소식을 늦춘 경우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 가격 경쟁력이 떨어지는 것도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입니다.😵

 

하아…사이트 운영 🤔어렵네요..  

단순히 하나의 문제라기 보다는 복합적인 문제의 결과물이겠죠..

 

방문수의 감소가 신규 방문의 감소인지👇🏻 , 재방문의 감소인지👇🏻 어느 부분에서 문제가 있는지 파악한 뒤 그에 맞는 전략을 세워야하고, 또한 페이지뷰 감소의 원인방문자의 감소가 1차적 원인이지만  랜딩페이지의 UI/네비게이션, 디자인 구성요소, 컨텐츠 구성등이  2차적인 원인이 될 수 있음을 파악해야합니다.

 

 

위의 사례들을 우리 사이트 로그분석 데이터와 비교해보시고 트래픽 분석에 대한 진지한 고민과 전략을 세우신다면 지금보다 더 좋은 방향으로 사이트를 운영해 나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앗,, 글이 길어졌네요... 👽 이렇게 긴 글 읽어주신 마케터님은

분명 성공하실거라는 하이파이브!!! 🖐🏻 드리면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GIPHY_VH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