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세분화] 예상 모수란 무엇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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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세분화] 예상 모수란 무엇일까요?
2021/ 07/ 06

 

이프두 서비스를 이용하시다 보면 ‘예상 모수’를 자주 마주하게 되실 거예요.

예상 모수란 무엇이며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 걸까요? 🤔

 

 

예상 모수란 ?

선택한 고객 세분화 조건과 일치하는 최근 7일간의 방문수입니다.


Live 메뉴 또는 메시지 작성하기에서 세그먼트를 지정하면 [예상 모수 보기]라는 버튼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버튼을 클릭하면 선택한 고객 세분화 조건으로 최근 7일 동안 얼마만큼의 방문이 있었는지 확인하는 기능입니다. 타겟 대상의 규모를 어느 정도 예측해볼 수 있어요.

 

 

예상 모수, 이렇게 활용할 수 있어요! 

 

1. SNS로 방문한 사용자 예상 모수 알아보기

최근 7일간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으로 방문한 사용자의 모수를 알 수 있습니다. 


① Live 에서 클릭하여 세그먼트를 추가하세요. 

  • 유입 > SNS > 페이스북

  • 유입 > SNS > 인스타그램


 


[예상 모수 보기]를 클릭해 예상 모수를 확인합니다. 


 

예상 모수를 통해 지난 7일간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으로 방문한 사람이 15,054명이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조건으로 오토 메시지를 작성하고 노출을 자동화한다면, 최근 통계로 볼 때 오토 메시지가 7일 동안 15,000번 정도의 노출이 발생할 것이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 강화된 세그먼트 분석 통계 - LIVE Report

고객 세분화 조건에 해당하는 방문자의 통계가 궁금하다면 ① LIVE Report (최근 24시간 통계)를 클릭해 확인할 수 있고요. ② LIVE Board 에서는 방문자의 사이트 활동 내역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LIVE Report 더 알아보기 

 

 

2.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이 5만원 이상인 방문자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이 5만원 이상 상품을 담고 있는 방문자의 모수를 조회할 수 있습니다. 


① Live 에서 클릭하여 세그먼트를 추가하세요. 

  • 커머스 > 최근 장바구니 금액 > 5만원 이상


 


[예상 모수 보기]를 클릭해 예상 모수를 확인합니다. 


 


최근 7일간 방문객 중에서 장바구니 담고 있는 상품 금액이 5만원 이상인 사용자가 9,988명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타겟에게 장바구니 리마인딩 마케팅 메시지를 작성해 보세요! 장바구니 구매 전환율을 상승시켜볼 수 있습니다. >> 장바구니 리마인딩 레시피 더 보기 

 

 

3. 자주 방문하지만 구매는 하지 않은 사용자 예상 모수 알아보기

5회 이상 방문하고 있지만, 구매는 하지 않은 사용자의 모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Message > 직접 작성하기로 이동해 세그먼트를 추가하세요. 

  • 방문 > 방문 횟수 > ( 5 )회 이상

  • 구매 > 누적 구매수 > ( 0 )건 이하 (0건 포함됨)


 


[예상 모수 보기]를 클릭해 예상 모수를 확인합니다. 


 

최근 7일간 방문객 중에서 사이트에 5회 이상 방문했지만 구매를 하지 않은 사용자가 39%, 무려 114,056명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꽤 높은 수치인데요. 앞으로도 이 정도 규모의 고객님이 구매를 하지 않은 채 떠날 확률이 높습니다. 놓치지 말고 첫 구매로 유도해보는 건 어떨까요? >> 첫 구매 유도 레시피를 참고하여 메시지를 작성해 보세요! 

 

 

4. 누적 구매액이 20만원 이상이고 최근 30일 이내 구매가 없는 방문자

20만원 이상 구매했지만 최근 30일 이내에는 구매가 없는 사용자의 모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① Message > 직접 작성하기로 이동해 세그먼트를 추가하세요. 

  • 구매 > 누적 구매액 > 200,000원 이상

  • 제외 조건: 구매 > 최근 구매일 > 오늘 기준 30일 이내 


 


[예상 모수 보기]를 클릭해 예상 모수를 확인합니다.

(누적 구매액 부분은 각 쇼핑몰 상황에 알맞게 수정하세요)

예상 모수 보기를 통해 누적 구매액이 20만원 이상이면서, 최근 30일 이내에 구매 이력이 없는 고객이 전체의 2%, 3,952명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근 7일 이내 방문 기준). 우리 쇼핑몰에 충성도가 높은 로열 고객 군인데 최근 구매가 없으므로 이 고객분들께 쿠폰을 발급하거나 신상품 소식을 알려보는 건 어떨까요? 신제품 소식 알림 레시피 (for 충성고객) 를 참고해 메시지를 작성해 보세요! 

 

 

자주 묻는 질문

 

Q. 예상 모수는 앞으로 오토 메시지가 전달될 타겟의 수인가요? 

아니요. 예상 모수는 과거의 데이터입니다. 예를 들어 [재방문] 세그먼트의 예상 모수가 11,900명이라면 최근 7일간 재방문한 사람이 11,900명 있었다는 것을 의미해요. [재방문] 세그먼트를 조건으로 오토 메시지를 만들고 실행하면, 메시지가 실행되는 시점 이후부터 사이트에 방문하는 방문객 중에서 [재방문]인 방문객에게 오토 메시지를 노출하게 됩니다. 즉, 이프두는 실시간으로 고객의 액션을 판별하여 타게팅하기 때문에 예상 모수와 메시지 실제 노출수에는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어요. 

 

 

Q. 이프두를 가입하고 스크립트도 설치했는데 세그먼트 조건을 만들면 예상 모수가 0으로 나옵니다. 설치를 다시 해야 할까요?

LIVE 메뉴에 방문객 데이터가 실시간 업데이트되고 있다면 설치에는 문제가 없으니 안심하세요! 데이터는 스크립트가 설치된 후부터 수집/분석이 됩니다. 예상 모수는 최근 7일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가입 직후에는 수집/분석된 데이터가 없거나 부족하기 때문에 예상 모수를 확인하면 0으로 나올 수 있어요. 예상 모수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최소 7일간의 데이터 축적 시간이 필요합니다🙂 (직접 작성하기에서 일부 세그먼트 항목, 예를 들어 현재 보는 페이지 등은 예상 모수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예상 모수가 무엇인지 알아봤어요.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예상 모수는 선택한 세분화 조건의 과거 7일간의 방문 데이터입니다.
2. 따라서 선택한 세분화 조건으로 일주일 동안 메시지 노출 수를 가늠해볼 수 있습니다.

3. 예상 모수로 분석된 방문객에게 오토 메시지가 노출되지는 않습니다. 예상 모수는 과거 방문에 대한 데이터이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이프두와 함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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