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최적화를 위한 A/B/n TEST
마케팅 자동화 - IFDO > 오토메시지 작성법
페이지 최적화를 위한 A/B/n TEST
2021/ 04/ 30

 


“랜딩 페이지의 디자인을 변경하여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디자인도 말끔하게 하고 콘텐츠도 충실하게 보강하였다고 생각했지만, 오히려 랜딩 페이지에서의 반송률이 상승하고 전환수가 감소하였습니다. 결국 일주일 뒤에 원래의 랜딩 페이지로 다시 교체하였습니다.“ -  A 쇼핑몰의 사례

페이지 디자인을 수정하면 고객들이 좋아할 거라 생각했지만 오히려 역효과가 나온 사례입니다.

 

현재의 랜딩 페이지를 어떻게 변경해야

랜딩 페이지의 이탈률을 줄이고

지금보다 더 많은 전환을 유도할 수 있을까요?

 

모두가 궁금하겠지만 누구도 확실한 정답을 알지는 못합니다. ‘이렇게 하면 좋아지지 않을까?🤔’라는 가설을 세우고 페이지를 만들고 테스트를 실행하여 데이터를 측정한 뒤에야 판단할 수 있는 문제니까요.



바로 이럴 때 적용해 볼 수 있는 것이 A/B 테스트 입니다.
A는 원본 페이지를 말하고 B는 테스트 페이지를 의미합니다. 리뉴얼한 페이지로 즉시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충분한 테스트를 통해서 데이터를 검증한 후 페이지를 교체해야 하는데요. 특히 회원가입, 장바구니, 결제 페이지처럼 전환과 직접적으로 연관 있는 페이지들은 더욱 테스트가 필요합니다.  

 

 

│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A/B/n 테스트

웹 페이지 최적화를 위한 테스트입니다. 방문 그룹에게 원본 페이지와 N 개의 테스트 페이지를 번갈아 노출한 뒤 실적 데이터를 비교합니다. 테스트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최적의 페이지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 A/B/n 테스트 ‘페이지 최적화’ 설정 방법

🔎 A/B/n TEST ‘페이지 최적화’ 등록을 위해 IFDO 로그인 후  Connect > 페이지 최적화 - A/B/n 테스트로 이동하세요.

 

① 테스트 페이지 등록 및 목적

테스트 이름과 측정 항목을 선택하세요. 측정항목은 기본적으로 회원가입과 구매완료를 선택하실 수 있으며, 등록한 전환 페이지에 따라 다른 측정 항목도 추가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원본 페이지 URL을 입력하고, 아래  +  버튼을 눌러 테스트 페이지를 추가하세요. 테스트 페이지는 최대 6개까지 지정하실 수 있으며 모든 페이지 URL은 http(s)://를 포함한 전체 주소를 입력하세요.


 


② 테스트 조건 설정

A/B/n 테스트를 진행하고자 하는 테스트 기간과 실험에 참여할 방문수 비율을 작성하세요. [균등배분]을 클릭하면 비율이 자동으로 균등하게 나눠집니다.


 


만약 회원가입 또는 결제 페이지처럼 중요하고 예민한 페이지를 테스트해야 한다면, 실험에 참여할 방문수 비율을 원본 페이지 80%, 테스트 페이지 20%과 같이 원본 페이지의 비율을 높여주세요. 10명의 방문자에게 테스트를 시행한다면 8명에게는 원본 페이지를, 2명에게만 테스트 페이지를 보여줍니다.

기본값으로 테스트 대상은 모든 방문객이지만, 직접 조건을 지정해 테스트 대상을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들에게만 테스트를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옵션) 


예시)
- 네이버 검색을 통해서 방문하는 방문객만 테스트
- 특정 요일에 방문하는 방문객만 테스트
 

*옵션) 테스트 대상 추가 방법

테스트 대상 조건 항목으로는 방문수, 방문 시간대, 방문 요일, 검색엔진, 검색어, 기기구분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조건을 추가했다면 저장을 클릭하고 다음 단계로 넘어가세요. 


 

③ A/B/n 테스트 코드 설치
! 원본 페이지와 테스트 페이지에는 [IFDO 공통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 원본 페이지의 </head>태그 위에 [A/B/n 테스트 코드]를 붙여넣기 합니다.

원본 페이지와 테스트 페이지에 IFDO 공통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원본 페이지 html 소스 </head> 태그 바로 앞에 A/B/n 테스트 코드를 붙여 넣습니다. 


④ 검토 및 테스트 시작

 테스트 코드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원본 페이지와 테스트 페이지에 IFDO 공통 스크립트가 설치되어 있는지, 원본 페이지에 A/B/n 테스트 코드가 삽입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두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다면 아래 이미지처럼 테스트를 위한 준비가 완료됩니다🎉


 


│ A/B/n 테스트 통계 확인 방법

[Connect > 페이지 최적화 > A/B/n 테스트]에서 테스트 이름 우측의 통계 아이콘을 클릭하면 진행 중인 A/B/n 테스트의 실시간 통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테스트가 종료되면 원본 페이지의 [A/B/n 테스트 코드]를 삭제해 주세요.

웹페이지 개선은 마케팅 또는 사용자 경험의 최적화를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관점에서 어떤 콘텐츠 또는 어떤 디자인이 고객들에게 더 어필되는지는 결국 테스트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설을 세우고 테스트를 하고 결과를 반영하는 과정이 끊임없이 반복되어야 최적화라는 목표에 점점 다가갈 수 있어요. 


이번 블로그에서는 페이지 최적화 관점에서의 A/B 테스트를 말씀드렸는데요. 오토 메시지 A/B 테스트 기능도 조만간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개발팀에서 열심히 힘을 내고 있어요💪🏻) 앞으로도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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