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분석] 내부 이벤트, 측정하고 계시나요?
마케팅 자동화 - IFDO > 새소식,로그분석
[로그분석] 내부 이벤트, 측정하고 계시나요?
2021/ 04/ 26

 


인하우스 마케팅이란?

이벤트, 기획전, 프로모션 등의 홍보를 외부 매체가 아닌 사이트 내부 지면에서 배너, 이미지, 텍스트 등의 형태로 노출하는 마케팅


쇼핑몰 메인 페이지 또는 카테고리 페이지에서 특정 브랜드 할인, 포인트 적립, 무료 배송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 정보를 노출하는 것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 배너 또는 텍스트 등의 홍보 소재로 노출과 클릭을 유도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인하우스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을 때 각각의 이미지, 배너, 텍스트를 클릭해서 전환이 얼마나 발생하였는지 분석하는 기능이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 입니다. 어떤 이벤트 및 소재가 전환을 가장 잘 이끌어내는지 측정 / 분석 하고 내부 마케팅을 최적화해 보세요!😎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 N E W

방문객이 사이트 내부에서 어떤 소재(이미지, 배너, 텍스트 등)를 클릭하고 전환까지 이어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내부 이벤트 소재를 클릭했을 때 이동하는 랜딩 URL에 *인하우스 분석 태그를 추가하여 자동으로 분석합니다. 이프두 애널리틱스 리포트에서 각각의 이벤트, 지면, 소재별로 방문수, 방문 점유율, 방문당 페이지뷰, 반송수, 반송률, 구매수, 구매율, 구매총액, 전환수, 전환율 데이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측정을 위해서는 ‘인하우스 분석 태그’를 설정해 주세요

‘인하우스 분석 태그’는 내부 이벤트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 링크 URL의 뒷부분에 추가하는 분석용 파라미터입니다. 

 

 

설정 방법

① IFDO에 로그인한 뒤, Settings > 기본 분석 설정 >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 설정으로 이동하세요. 



 

② 소재를 클릭하면 이동할 랜딩 페이지 URL을 입력합니다. *PC와 모바일 랜딩 페이지 URL은 모두 필수 입력값입니다.




③ 측정을 위한 구분 이름을 입력하세요. 구분 이름을 기준으로 analytics 리포트에 표기됩니다. *Campaign은 필수 입력값입니다.


 

  • Campaign: 분석 태그를 구분하기 위한 캠페인 이름 ex) spring_sale

  • Slot: 소재의 위치 ex) main_page, category_page 

  • Material: 소재의 유형 ex) banner, popup, image, text

  • Rest: 사용자 정의 구분 값 ex) coupon, 2021_04


* 파라미터 값은 영문으로 작성해 주세요. 한글은 일부 브라우저에서 정상적으로 표현되지 않습니다. 

* 파라미터 값에 띄어쓰기를 포함하면 일부 브라우저에서 정상적으로 표현되지 않습니다. 예시처럼 '_'을 활용해 연결하세요!

 

 

④ 분석 태그를 모두 입력했다면  생성하기  를 클릭합니다. 


 

 

⑤ 생성된 분석 코드를 복사하세요.


 

 

⑥ 분석하고자 하는 소재의 랜딩 페이지 URL 란에 분석 코드를 붙여 넣으세요. 배너에 분석 코드를 적용하고자 하신다면 카페24 또는 고도몰과 같은 호스팅몰의 관리자 화면에서 배너 URL을 복사한 코드로 변경하시면 되는데요. 다음의 가이드를 통해 상세한 적용 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소재의 랜딩 URL에 분석 코드 적용하는 방법 for 카페24

소재의 랜딩 URL에 분석 코드 적용하는 방법 for 고도몰

 


예시) 고도몰 모바일 배너

 

 

리포트 확인 방법

Analytics > 컨텐츠 >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 에서 분석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이 방문을 끝내야 해당 클릭을 통한 구매, 반송 등을 분석할 수 있기 때문에 분석에는 얼마간 시간이 필요하므로 분석 결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쇼핑몰이 외부 마케팅에 대한 유입수 및 전환수에 대한 분석은 하고 있지만 내부 이벤트에 대한 효과 측정은 하지 못하고 계실 거예요. 하지만 이프두에서 업데이트 한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 기능을 이용하면 쉽게 해결된답니다! 앞으로는 내부 이벤트에 이프두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 코드를 추가하고, 마케팅 인사이트를 챙겨가시길 바랄게요😊



💁🏻‍♀️ 이프두 메뉴 중, 

캠페인 분석과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의 차이점이 궁금해요! 

이프두 캠페인 분석은 고객이 사이트 외부의 소재(배너, 팝업 등)를 클릭하고 방문했을 때 분석하는 기능입니다. 페이스북 광고나 카카오모먼트 등 외부 이벤트 소재의 링크 URL에 NB파라미터값을 추가하여, 우리 사이트를 방문했을 때 식별하고 분석하게 되는데요. 

 

반면에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은 사이트 내부에서 집행 중인 이벤트 소재에 대해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이에요. 즉, 캠페인 분석은 외부 소재를 통해 방문했을 때, 인하우스 마케팅 분석은 내부 소재를 클릭했을 때 분석한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이런 애널리틱스는 어때요?




 

인하우스마케팅인하우스마케팅분석인하우스분석태그애널리틱스내부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