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 사이트 마케팅 레시피] 세일 카테고리로 매출에 기여하는 2가지 방법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온 사이트 마케팅 레시피] 세일 카테고리로 매출에 기여하는 2가지 방법
2021/ 04/ 01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를 설정하려면

꼭 쿠폰을 발행하거나 새 이벤트를 기획해야 할까요?😶”

라는 질문을 주신다면, 필수는 아니라고 대답 드리고 싶습니다.


새 이벤트를 기획하는 것도 좋지만, 현재 진행 중인 이벤트나 할인 혜택을 적절한 타겟에게 잘 알려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전환율 상승에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쇼핑몰들이 대부분 갖추고 계신 세일(sale) 페이지 또는 세일 카테고리를 활용해볼까 하는데요😁

 

세일 페이지는 이미 상품에 할인이라는 혜택이 더해져 구매로 유도하기 수월하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님을 세일 페이지로 이동시켜 둘러보게 하거나, 세일 페이지를 반복해서 살펴보고 있는 고객님에게 넛지 마케팅 메시지를 노출하는 것만으로도 전환율 상승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이번 레시피에서 따로 쿠폰은 발급하지 않으려 합니다. 이미 할인 가격이 적용된 카테고리이므로 판매자 입장에서는 또다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쿠폰을 포함하지 않는 대신 숫자를 이용해 한정된 혜택과 기간을 강조해 보도록 할게요😉



① 관심 고객을 세일 페이지로 유도하기

구매는 하지 않았지만 꾸준히 쇼핑몰을 방문하고 있는 고객님들을 타게팅 대상으로 설정하고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를 작성합니다✍🏻


│ IF 타겟 마케팅 조건 : 직접 작성하기

4회 이상 방문했지만 구매 경험은 없는 고객님을 대상으로 합니다. 방문 횟수와 관심도는 비례 관계인 경우가 많은데요. 관심 고객님들의 방문이 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넛지 하는 것이 이번 메시지의 포인트입니다. 단, 세일 카테고리 페이지를 보고 있을 때 메시지가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제외 조건으로 [현재 보는 페이지 URL]을 추가합니다. 


 


* 메시지 조건을 선택했다면, 아래 [예상 모수 보기] 버튼을 클릭하고 해당 조건의 모수를 조회하세요. 모수를 확인하며 설정값을 조절해 주세요🙂


 



│ DO 마케팅 액션 [라운드 플로팅] 사용 시

라운드 플로팅은 쇼핑몰 UI를 해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 PC와 Mobile에서 고루 사용되고 있어요🥰 홈페이지 주목도를 크게 해치지 않는 선에서 효율적인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를 사용하고 싶어 하실 때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② 세일 카테고리를 반복해서 보고 있는 고객님 넛지하기

세일 카테고리를 반복해서 보고 있는 고객님(세일 페이지가 여러 페이지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을 넛지 하기 위해서 페이지 그룹 등록이 필요합니다. 페이지 그룹을 먼저 등록한 뒤,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를 작성할 거예요. 

 

│ 페이지 그룹 등록

Sale 카테고리 내의 여러 페이지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등록하기 위해서 Settings의 기본 분석 설정 - 페이지 그룹 설정으로 이동하세요. [추가] 버튼을 누르고 페이지 그룹명과 상세 설정들을 체크합니다. URL 패턴을 등록할 때 [ * ]을 공통된 문자열 앞, 뒤에 추가하면 해당 문자열을 포함한 모든 URL이 조회됩니다.  


 

URL 패턴 예시

sale을 포함하는 모든 URL을 그룹으로 등록하려면 

→ *sale* 로 입력합니다. 

sale로 URL이 끝나는 페이지를 그룹으로 등록하려면

→ *sale 로 입력합니다. 

/sale로 URL이 시작하는 페이지를 그룹으로 등록하려면

→ /sale* 로 입력합니다. (슬래시를 잊지 마세요!)


*만약 페이지 조회가 되지 않는다면
01. 해당 페이지에 이프두 스크립트가 설치 되어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최소 1번 이상 페이지가 노출되어야 합니다)
02. 스크립트가 정상적으로 설치되어 있다면 [동적 페이지] 설정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settings > 기본 분석 설정 > 동적 페이지 설정 - 신규등록을 클릭한 후 세일 페이지의 URL을 붙여넣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보여지는 페이지URL과 변수 목록을 확인한 후 [등록]하면 동적 페이지 등록이 완료됩니다.
 


│ IF 타겟 마케팅 조건 : 직접 작성하기

세일 카테고리 내의 페이지들을 살펴보고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지정합니다. 페이지뷰는 모수를 조회해 보시면서 적절히 조정해 사용하실 수 있으며 페이지 그룹은 위에서 등록한 Sale 페이지 그룹을 활용합니다. 


 

① 페이지 - 페이지 그룹 반복 횟수 세그먼트 선택

② 페이지 그룹: ( Sale ) 선택

③ 페이지뷰: ( 4 ) 페이지 뷰 이상 입력

 

│ DO 마케팅 액션 [팝콘] 사용 시

이번 레시피에서는 오토 메시지 팝콘을 사용해 보았습니다. 세일 기간 ‘4월’과 할인 혜택 ‘10%’를 언급하면서, 해당 혜택이 제한적으로 제공됨을 함께 안내하고 있어요. 한정된 혜택 혹은 숫자를 활용한 카피는 고객님을 구매로 이끄는 치트키와 같으니 꼭 기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숫자 카피 관련 포스팅 읽기) 


 

그리고 지정하고자 하는 랜딩 페이지에 따라 콜투 액션 버튼의 문구를 자유롭게 구성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별도의 쿠폰을 발급하고자 하신다면 쿠폰의 할인율을 포함해 CTA 문구를 작성하실 수 있고, 할인 상품을 더 둘러보게 유도하고자 하신다면 ‘할인 상품 모아보기’와 같은 문구를 사용해보실 수 있습니다. 원하는 방식으로 오토 메시지를 구성해 주세요😊🙏🏻

 

마지막으로 이번 레시피를 작성하시면서 참고하실 수 있을만한 포스팅을 몇 개 추천드립니다. 천천히 읽어보시면 Sale 페이지 반복 레시피뿐만 아니라 다른 마케팅 메시지를 작성하시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실 거예요! 이프두와 함께 오늘도 매출 상승을 향해 달려봐요🏃🏻‍♂️🏃🏻‍♀️!!

 


1. 페이지 반복 세그먼트란? 

2. 숫자 카피를 이용해 고객 사로잡기 (전환율이 194.4%?!)

3. 희귀성의 법칙으로 효율적인 설득하기

 

 

 

마케팅레시피세일세일상품세일페이지세일카테고리구매유도판매율상승전환율상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