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사이트 마케팅 자동화 - 이프두 (IFDO : IF A DO B)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로그분석] 광고 효과 분석을 위한 각 매체 별 추적URL 활성화 방법
2021/ 01/ 20

 
프두 Analytics 에서는 네이버 검색광고, 카카오 키워드광고 등 광고 상품들의 효과 분석 리포트를 실시간 제공하고 있습니다. 광고 효과 추적 데이터를 별도의 설정 없이 자동으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이용 중이신 광고 상품들의 추적URL* 활성화가 필요한데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매체 별로 소개해드릴게요. 
 

*추적URL(자동 추적 URL 파라미터)?

광고주 또는 이프두와 같이 제 3자 로그 분석 업체가 광고 효과에 대한 측정을 할 수 있도록 매체사에서 클릭 URL에 검색어 등 식별 가능한 파라미터 정보가 추가된 것으로 대부분 기본 설정이 OFF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경로를 통해 추적URL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 이프두 스크립트를 설치하더라도, 광고 상품의 추적URL을 활성화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분석되지 않습니다. 

  • 광고 분석 데이터는 추적URL 활성화 시점 이후부터 분석됩니다. 

 

 

│ 네이버 파워링크

경로: 광고 관리자 > 모든 캠페인 > 검색광고 캠페인  수정  클릭 > 고급옵션 > 추적기능 > 자동 추적URL 파라미터 체크 👉🏻 상세 방법 더 보기

 

 

 

 

│ 다음(카카오) 키워드 광고

경로: 키워드광고 다이렉트 > 계정 > 광고대상 관리 > 추적URL > ON 클릭

 

 

 

 

│ 구글애즈 자동 태그 추가

구글애즈(구 구글애드워즈)에서 광고 분석을 위해 제공하는 추적 기능은 ‘자동 태그’입니다. 자동 태그를 활성화하면 매개변수가 자동으로 URL에 추가되어 전환을 추적할 수 있는데요. 다음과 같은 경로를 통해 설정할 수 있습니다. 


경로: 구글애즈 로그인 > 모든 캠페인 > 설정 > 계정 설정 > ‘자동 태그 추가’ 체크


 

* 자동 태그 설정을 통해 구글 광고 분석은 가능하지만, 검색어 분석을 위해서는 추가 설정이 필요합니다. 아래의 추적 템플릿 활성화까지 완료해 주세요! 

 

 

 

│ 구글애즈 추적 템플릿 활성화

구글은 검색어 관련 레퍼러 정보를 자동으로 넘겨주지 않기 때문에😥 추적 템플릿 활성화가 필요합니다. 추적 템플릿을 활성화하면, 구글 검색광고를 클릭하고 방문했을 때 검색어 데이터가 수집됩니다. 👉🏻 상세 방법 더 보기


경로: 설정 > 계정 설정 > 추적 템플릿 > 추적 템플릿에 {lpurl}을, 최종 도착 URL 접미사에는 nbsrc=adwords_{network}&nbkw={keyword}을 입력하고 저장


 

 

──────────────────

 

모든 추적URL의 활성화를 완료하셨다면, 이프두 이용을 위한 1차 준비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를 설정해볼까요? 아래 버튼을 클릭하시면 바로 포스팅을 이어보실 수 있어요😊

 







 

추적URL자동추적파라미터자동추적URL파라미터애널리틱스광고효과광고통계광고추적로그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