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마케팅 자동화] 메시지 중복 노출 방지 레시피!
2020/ 06/ 02

 

 


고객님이 이미 클릭한 오토 메시지는 노출되지 않게~

메시지 중복 노출 방지 레시피!


 

☎📞 고객 센터로 문의가 왔습니다.
 

“메시지를 이미 클릭한 고객에게는 다음 번 방문 시 같은 메시지를 노출하지 않으려 합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이미 메시지를 클릭한 고객님께 똑같은 메시지를 노출하는 것이 부담스러워 노출을 제한하고 싶은데 방법이 있는지 문의하셨어요. 메시지 노출에 대한 빈도를 조절하는 방법은 메시지 작성 완료 시에 빈도 (최초 한 번만 / 방문마다 / 일 1회 / 주 1회 / 월 1회)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노출에 대한 빈도일 뿐 클릭을 제어하는 옵션이 아니에요. 그럼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 맞습니다! 태그를 활용하면 됩니다.
메시지를 클릭한 고객에게 태그를 부여한 후, 그 태그를 제외 조건으로 추가하면 클릭한 고객들은 제외가 되는 구조입니다. 그럼 클릭한 메시지가 다시 뜨지 않도록 중복 노출을 방지할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해드릴게요. 

*제외 조건을 추가하여야 하므로 직접 작성하기에서 만들어진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1) 중복 노출 방지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먼저, 해당 오토 메시지를 클릭한 고객에게 ‘oo 메시지 클릭’이라는 태그를 저장합니다. 이 태그는 고객님들은 볼 수 없으니 안심하세요. IFDO 회원님만 고객들에게 저장된 태그를 보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메시지를 클릭한 사용자들에게 태그 저장을 완료하셨다면, 이제 태그가 저장된 사용자들을 메시지 노출 제외 조건으로 추가해 타겟팅에서 제외할 거예요. 이렇게 하면 메시지 기클릭자들이 노출 제외 조건으로 설정되면서 중복 노출을 방지할 수 있겠죠?

 

 

💡 응용을 하면

A 메시지를 클릭한 사용자에게만 B 메시지 노출도 가능하겠죠?

(‘A 메시지 클릭 태그’를 포함 조건으로 설정 시)

 

 

 

 

 

(2) 태그 저장을 위한 새로운 오토메시지 생성

먼저 메시지를 클릭한 고객에게 태그를 부여하기 위해서 새로운 오토메시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DO 액션은 태그로 저장) [태그 작성방법 읽기 클릭]

 

① [Message - 직접 작성하기 -  포함 조건 선택 - 기타]로 이동한 뒤, [클릭한 오토메시지]에서 중복 노출을 피할 메시지를 선택하세요. 


 


 

② 오토메시지 중,  [태그 저장]을 클릭하세요.


 


 

③ 오토메시지를 클릭한 방문자에게 붙일 태그 이름을 지정하고 편집 완료하세요. 


 


 

④ 이제 오토메시지를 클릭한 사용자들에게 자동으로 태그가 부착됩니다!


 

 

 

 

 

 

(3) 부여된 태그를 기존 메시지에 제외 조건으로 추가

기존 메시지의 조건에 메시지를 클릭한 고객들을 노출 제외 조건으로 추가하여 중복 노출을 방지합니다. 


 

🔎 예시에서는 [장바구니 오토메시지]를 클릭한 사용자들에게 태그를 부여했습니다. 예시를 기준으로 생각하셨을 때, 기존 [장바구니 오토메시지]의 조건에 노출 제외 조건으로 태그를 추가해 수정하면 됩니다. (페이지 하단 오늘의 레시피 Summary 참조)

 

 

① Message - 오토메시지 목록 중,  (2)-①에서 중복 노출을 피하기 위해 선택한 [오토 메시지]를 선택한 후 조건 수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제외 조건을 추가하여야 하므로 직접 작성하기에서 만들어진 메시지만 가능합니다.


 

② [직접 작성하기 - 제외 조건 - 사용자정의 - 태그]를 클릭한 뒤, 1) 태그저장 에서 지정한 태그를 클릭해 [선택적용]하세요.


 


 

③ 클릭한 태그가 제외 조건에 추가된 것을 확인한 뒤, [위 조건으로 마케팅 메시지 작성]을 클릭하세요.


 


 

그럼 다음과 같은 조건식이 형성됩니다.

이미 작성되어 있던 장바구니 관련 포함 조건에

새로 제외 조건만 추가되었어요! 간단하죠?

 

 

 

 

💌오늘의 레시피 Summary!

 목표: A라는 메시지를 클릭한 사용자에게 A 메시지를 다시 노출하지 않기!😥


설정(1): A 메시지를 클릭한 사용자에게 태그를 저장해 표시

설정(2): 저장된 태그를 A 메시지의 노출 제외 조건으로 추가



이렇게 설정하시면 메시지를 클릭했던 고객에게 해당 메시지는 다시 중복 노출되지 않습니다. 다양한 조건들에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레시피에요💓  

 

 

 

함께 사용하기 좋은 레시피 추천!

🎁 주말 매출 48% 상승! 주말 쿠폰 자동화 

🎉 최근 구매 경험이 있는 회원님을 위한 재구매 유도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