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파라미터 유실 방지를 위한 ‘리턴 URL’ 설정 방법 알아보기
마케팅 자동화 - IFDO > 새소식,로그분석
캠페인 파라미터 유실 방지를 위한 ‘리턴 URL’ 설정 방법 알아보기
2023/ 08/ 03

“회원님들께 카카오 친구톡 발송해서 버튼을 클릭하면 쿠폰을 자동 지급하려고 합니다. 카카오 친구톡 버튼 클릭 URL을 쿠폰 자동 발급 페이지로 했고, 이프두 캠페인 등록도 하고, 분석 파라미터도 잘 적용했는데 데이터가 추적되지 않습니다. 왜 그런 걸까요?ㅜㅠ”


이프두 회원님들께서 자주 주시는 이 문의, 원인은 '파라미터 유실'입니다..

친구톡에서 방문하는 대부분의 사용자는 카톡에서 열리는 브라우저를 통해서 방문하므로 ‘비로그인’ 상태입니다. 호스트몰 정책상 비로그인 회원은 쿠폰을 발급받을 수 없기 때문에 로그인이 요청되며 로그인 페이지로 강제 이동하게 되는데, 이때 페이지 URL에 붙여둔 캠페인 파라미터가 유실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회원이 카페24 쿠폰 다운로드 링크 클릭 시, 이프두 캠페인 코드 유실 문제 해결 방법’을 통해 캠페인 추적 코드 생성 시 쿠폰 자동 발급 페이지에서 이동된 로그인 페이지의 URL을 사용하시길 안내드린 적 있습니다. 



 

다만, 쿠폰 자동 발급 페이지에서 이동된 로그인 페이지의 URL을 추출하려면 ​ 직접 테스트를 진행해야 하고 또한 ② 이런 방법이 모든 호스트몰에 적용 가능한 것은 아니므로 많은 자사몰에서 범용적으로 쉽게 사용하실 수 있는 ‘리턴 URL 생성’ 기능을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설명드린 내용이 중요한 내용인 만큼 어렵게 느껴질 수 있어요.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다시 한번 위의 내용 요약해 드리고 리턴 URL 생성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원인: 파라미터 유실 현상

쿠폰 자동 발급 페이지나 마이페이지, 쿠폰함 등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 URL에 파라미터를 붙여 랜딩URL로 사용하는 경우, 비로그인 회원이 해당 URL을 클릭했을 때 목표 페이지에 도달하기 전, 로그인이 먼저 요청됩니다. 이때 로그인 페이지로 강제 이동되므로 분석을 위해 적용한 파라미터의 유실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를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했으나, 모든 호스팅몰에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어요.

 

⚡️ 해결책: 리턴 URL

이프두에서 자체적으로 '리턴 URL 생성' 기능을 제공합니다. '리턴 URL 생성'은 처음부터 고객을 목표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먼저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시킨 뒤, 로그인을 완료하면 목표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return URL을 생성합니다.


리턴 URL 생성 방법

리턴 URL은 다음의 순서에 따라 생성할 수 있습니다.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 캠페인 추적 코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캠페인 추적 코드 생성]을 클릭합니다. 



💡이미 캠페인이 생성되어 있고 광고 채널만 추가하면 되는 경우

캠페인의 [편집]을 클릭하고 아래의 가이드(4번부터)를 참고하여 리턴 URL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캠페인 이름을 입력하고 [중복검사]합니다.


 

4. 광고 채널 명과 랜딩 페이지 URL 입력 후 ReturnURL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랜딩 페이지 URL은 http:// 또는 https://를 포함한 전체 URL을 입력해야 합니다.


5. 이용 중인 임대몰을 선택하세요.


 

6. 가이드 4번에서 랜딩 페이지 URL란에 작성했던 URL이 기존 랜딩 페이지 URL란에 나타납니다. PC URL 생성 / 모바일 URL 생성 중 원하는 버튼을 눌러 로그인 return URL을 생성하고 [검수] > [적용]하세요.

💡 메이크샵의 경우 PC와 모바일의 URL이 다릅니다. 반드시 PC용과 모바일용 URL을 따로 생성하세요. 

 

자주 묻는 질문! 

Q. PC와 모바일 URL을 둘 다 생성하고 싶어요.

차례로 PC URL 생성 → 모바일 URL 생성을 클릭하면 될까요?

A: 아니요. 한 번에 하나의 URL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방법대로라면 가장 마지막에 클릭한 기기용 URL만 생성됩니다. 따라서 먼저 [PC URL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적용하고, ② 새로운 광고채널을 추가하여 이름과 랜딩 페이지 URL을 입력한 뒤 ③ 다시 [모바일 URL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적용해 주세요. 


Q. 기존 랜딩 페이지 URL과 전혀 다른 형태의 URL이 나와요. 올바른 결과인가요?

A: 기존의 URL과 생성된 URL은 다른 형태일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 유실 방지를 위해 로그인 페이지를 랜딩 페이지로 설정한 뒤 이후에 원하는 목표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로그인 페이지 + 목표 페이지(리턴되는 페이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Q. 생성된 로그인 리턴 URL에 NB파라미터가 없어요!

A: 현재 안내드린 것은 로그인 리턴 URL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NB파라미터는 캠페인을 저장/수정한 이후(가이드 8번 이후)에 부착됩니다. 


Q. PC와 모바일 URL이 동일한 반응형 웹입니다. 어떤 버튼을 클릭하여 URL을 생성해야 하나요? 

A: 임의로 하나의 버튼을 클릭하여 리턴 URL을 생성해 주세요😊 PC와 모바일 URL이 동일한 경우 어떤 버튼을 통해 URL을 생성하시든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7.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이미 생성된 캠페인에 광고 채널만 추가하신 경우 [수정] 버튼을 클릭해 저장하세요.


모두 완료하셨나요?

생성된 URL에 NB파라미터와 Return URL이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복사하여 캠페인 랜딩 URL에 적용하고 성과를 추적해 보세요😉


 

⭐️ 단축 URL은 이렇게 만들어 보세요

문자메시지 - 방문 유도 링크, 유튜브 - 내용 내 기재된 쿠폰 등 고객들이 직접적으로 링크를 보고 클릭해야 하는 경우 ‘단축 URL’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생성된 링크 우측의 단축 URL 아이콘을 클릭하면 별도의 외부 서비스 사용 없이 이프두에서도 URL 단축이 가능합니다.


 

✂️ 단축된 URL은 간편하게 복사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리턴URL은 이런 상황에 사용할 수 있어요

 

illustration by https://icons8.com/illustrations/illustration/62d99ccc48521500018c1f0b

returnurl리턴url캠페인파라미터NB파라미터캠페인추적코드캠페인분석자주 묻는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