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프두를 사용 중인 쇼핑몰 고객사의 유입을 분석해 보면 전체 SNS 유입 중 인스타그램을 통한 유입 비중은 약 73.35%에 달합니다. (*2022.10.01~2022.10.31, SNS 유입이 있는 쇼핑몰 50곳 대상, 모바일 웹 방문 기준) 이런 현황 때문에 많은 브랜드들에서 인스타그램을 통해 방문한 사용자의 리타게팅과 전환 유도에 공을 들이고 있어요. 그런데 인스타그램을 통한 방문이라고 해서 모두 같은 방문은 아닙니다. 방문 경로가 다양하게 나타나거든요. 그렇다면 인스타그램 유입자를 타깃으로 하는 온 사이트 마케팅 방법은 무엇일까요?
인스타그램을 통한 방문 경로 및 방문 이유 추측
인스타그램 계정의 프로필 링크를 클릭하여 방문 → 인스타그램 피드를 보다가 사이트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인스타그램 SHOP 제품 태그를 통하여 방문 → 게시글에 태그 된 제품이 궁금하여 제품 태그를 클릭했다.
인스타그램 SHOP 제품 태그 광고를 통하여 방문 → 방금 광고에서 본 그 상품 또는 유사한 상품군이 궁금하다.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링크된 URL을 통하여 방문 → 스토리를 보고 사이트 또는 상품에 흥미가 생겼다.
인스타그램 광고를 통하여 방문 → 광고를 보고 사이트 또는 상품에 흥미가 생겨 더 알아보고 싶어졌다.
필요와 목적에 맞게 세그먼트를 세팅하세요!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을 통해 방문한 전체 사용자에게 회원가입을 유도하고 싶다면 도메인 자체를 타게팅 할 수 있습니다. 제품 태그로 방문한 사용자가 상품 상세 페이지를 보고 있을 때 쿠폰을 발급하고 싶다면 구글 UTM과 현재 보는 페이지의 세그먼트를 조합해 타게팅 할 수 있고요. 이프두에는 타게팅을 위한 상세한 세그먼트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유입자 리타게팅을 위한 예시를 몇 가지 소개해 드릴게요.
인스타그램으로 방문하는 모든 사용자 타게팅
인스타그램으로 방문하는 모든 사용자를 타게팅 하는 방법입니다.
1. 유입 도메인으로 타게팅
1) Auto Msg로 이동하여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유입 > 유입 도메인 세그먼트를 클릭합니다.
3) 외부 도메인 정보 ( instagram )을 입력하세요.
4)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합니다.
📢 세그먼트 활용 예시: 유입 도메인 ( instagram ) + 누적 로그인 횟수 ( 0회 이하 ) → 인스타그램을 통해 방문했고 회원가입하지 않은 사용자를 타게팅 하여 회원가입 유도 자동화 메시지를 노출합니다.
5) 마케팅 액션을 선택합니다. (예시: 팝콘)
6) 오토메시지를 작성합니다.
2. SNS 채널로 타게팅
1) Auto Msg로 이동하여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유입 > SNS 세그먼트를 클릭합니다.
3) 인스타그램을 선택하세요.
4) [저장 후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 세그먼트 활용 예시: SNS ( 인스타그램 ) + 로그인 ( 로그인 안함 ) + 누적 로그인 횟수 ( 0회 이하 ) → 인스타그램을 통해 방문했고, 회원가입하지 않은 사용자를 타게팅 하여 회원가입 유도 자동화 메시지를 노출합니다.
5) 오토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 라운드 플로팅)
6) 오토메시지를 작성합니다.
인스타그램 방문 중 특정 방문만 타게팅
인스타그램 방문자 중에서 특정 캠페인, 광고채널, 구글 UTM으로 방문한 사용자를 타게팅 합니다.
1. 캠페인 타게팅
인스타그램 캠페인으로 방문하는 모든 사용자를 타게팅 합니다. 타게팅을 위해서는 캠페인 생성이 필요하며 캠페인 생성은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 캠페인 추적 코드 설정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광고 캠페인 설정 가이드 읽기
1) Auto Msg로 이동하여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유입 > 캠페인 세그먼트를 클릭합니다.
3) 타게팅 하고자 하는 캠페인을 선택하세요.
4) [저장 후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하세요.
📢 세그먼트 활용 예시: 캠페인 ( 인스타그램 ) + 기기 구분 ( 모바일 웹 또는 하이브리드 앱 ) → 인스타그램 캠페인을 통해 방문했고 모바일 웹 또는 하이브리드 앱을 통해 방문한 사용자에게 상품 추천 팝업을 노출합니다.
5) 오토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 추천 상품 팝업 모바일)
6) 오토메시지를 작성합니다.
2. 광고채널 타게팅
인스타그램 캠페인 중에서도 특정 광고채널로 유입된 사용자만 타게팅 합니다. 타게팅을 위해 캠페인과 광고채널 생성이 필요합니다. 캠페인과 광고채널 생성은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 캠페인 추적 코드 설정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광고 캠페인 설정 가이드 읽기
1) Auto Msg로 이동하여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유입 > 광고채널 세그먼트를 클릭합니다.
3) 인스타그램 광고채널을 선택하세요.
4) [저장 후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하세요.
📢 세그먼트 활용 예시: 광고채널 ( 20220711 착장 ) OR ( 20220701 착장 ) → 지정한 광고 채널을 통해 방문한 사용자에게 인스타그램 착장 아이템 팝업을 노출합니다.
5) 오토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 리치팝업)
6) 오토메시지를 작성합니다.
3. 구글 UTM 타게팅
인스타그램 유입 중에서 특정 파라미터를 통한 방문자만 타게팅 합니다.
1) Auto Msg로 이동하여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유입 > 구글 UTM (선택형) 또는 구글 UTM(입력형) 세그먼트를 클릭합니다.
3) 인스타그램에 사용하는 UTM을 입력하세요.
💡 인스타그램 SHOP 제품 태그를 클릭하여 상품 상세페이지를 방문하는 경우 유입 URL에utm_source=IGShopping 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 IGShopping )을 포함하는 UTM을 조건으로 지정하고 제품 태그를 통해 방문하는 사용자만 타게팅 해 볼 수 있습니다. *제품 상세페이지가 아닌 메인 페이지로 이동하는 경우 UTM이 붙지 않아 해당 UTM으로 타게팅 할 수 없습니다.
4) [저장 후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하세요.
📢 세그먼트 활용 예시: 구글 UTM ( IGShopping ) + 현재 보는 페이지 ( ?product_no=108 ) → 인스타그램 SHOP을 통해 방문하여 특정한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조회하고 있으면 쿠폰을 발급합니다.
5) 오토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 쿠폰박스)
6) 오토메시지를 작성합니다.
💡 상품 상세페이지로 유입되자마자 오토메시지가 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노출 시점을 조절해 주세요.
이렇게 인스타그램을 타게팅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위의 예시처럼 구글 애널리틱스의 UTM 기능 또는 이프두의 광고 추적 기능인 “이프두 캠페인 설정”을 이용하면 인스타그램뿐만 아니라 다른 광고 채널에도 응용해 볼 수 있는데요. 마침 구글 UTM을 활용한 다양한 타게팅 방법에 대한 가이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여 광고 유입 방문객들을 타게팅하고 성과를 올려보세요😊
이프두를 사용 중인 쇼핑몰 고객사의 유입을 분석해 보면 전체 SNS 유입 중 인스타그램을 통한 유입 비중은 약 73.35%에 달합니다. (*2022.10.01~2022.10.31, SNS 유입이 있는 쇼핑몰 50곳 대상, 모바일 웹 방문 기준) 이런 현황 때문에 많은 브랜드들에서 인스타그램을 통해 방문한 사용자의 리타게팅과 전환 유도에 공을 들이고 있어요. 그런데 인스타그램을 통한 방문이라고 해서 모두 같은 방문은 아닙니다. 방문 경로가 다양하게 나타나거든요. 그렇다면 인스타그램 유입자를 타깃으로 하는 온 사이트 마케팅 방법은 무엇일까요?
인스타그램을 통한 방문 경로 및 방문 이유 추측
인스타그램 계정의 프로필 링크를 클릭하여 방문
→ 인스타그램 피드를 보다가 사이트에 대한 궁금증이 생겼다.
인스타그램 SHOP 제품 태그를 통하여 방문
→ 게시글에 태그 된 제품이 궁금하여 제품 태그를 클릭했다.
인스타그램 SHOP 제품 태그 광고를 통하여 방문
→ 방금 광고에서 본 그 상품 또는 유사한 상품군이 궁금하다.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링크된 URL을 통하여 방문
→ 스토리를 보고 사이트 또는 상품에 흥미가 생겼다.
인스타그램 광고를 통하여 방문
→ 광고를 보고 사이트 또는 상품에 흥미가 생겨 더 알아보고 싶어졌다.
필요와 목적에 맞게 세그먼트를 세팅하세요!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을 통해 방문한 전체 사용자에게 회원가입을 유도하고 싶다면 도메인 자체를 타게팅 할 수 있습니다. 제품 태그로 방문한 사용자가 상품 상세 페이지를 보고 있을 때 쿠폰을 발급하고 싶다면 구글 UTM과 현재 보는 페이지의 세그먼트를 조합해 타게팅 할 수 있고요. 이프두에는 타게팅을 위한 상세한 세그먼트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유입자 리타게팅을 위한 예시를 몇 가지 소개해 드릴게요.
인스타그램으로 방문하는 모든 사용자 타게팅
인스타그램으로 방문하는 모든 사용자를 타게팅 하는 방법입니다.
1. 유입 도메인으로 타게팅
1) Auto Msg로 이동하여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유입 > 유입 도메인 세그먼트를 클릭합니다.
3) 외부 도메인 정보 ( instagram )을 입력하세요.
4)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합니다.
📢 세그먼트 활용 예시: 유입 도메인 ( instagram ) + 누적 로그인 횟수 ( 0회 이하 ) → 인스타그램을 통해 방문했고 회원가입하지 않은 사용자를 타게팅 하여 회원가입 유도 자동화 메시지를 노출합니다.
5) 마케팅 액션을 선택합니다. (예시: 팝콘)
6) 오토메시지를 작성합니다.
2. SNS 채널로 타게팅
1) Auto Msg로 이동하여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유입 > SNS 세그먼트를 클릭합니다.
3) 인스타그램을 선택하세요.
4) [저장 후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 세그먼트 활용 예시: SNS ( 인스타그램 ) + 로그인 ( 로그인 안함 ) + 누적 로그인 횟수 ( 0회 이하 ) → 인스타그램을 통해 방문했고, 회원가입하지 않은 사용자를 타게팅 하여 회원가입 유도 자동화 메시지를 노출합니다.
5) 오토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 라운드 플로팅)
6) 오토메시지를 작성합니다.
인스타그램 방문 중 특정 방문만 타게팅
인스타그램 방문자 중에서 특정 캠페인, 광고채널, 구글 UTM으로 방문한 사용자를 타게팅 합니다.
1. 캠페인 타게팅
인스타그램 캠페인으로 방문하는 모든 사용자를 타게팅 합니다. 타게팅을 위해서는 캠페인 생성이 필요하며 캠페인 생성은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 캠페인 추적 코드 설정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 광고 캠페인 설정 가이드 읽기
1) Auto Msg로 이동하여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유입 > 캠페인 세그먼트를 클릭합니다.
3) 타게팅 하고자 하는 캠페인을 선택하세요.
4) [저장 후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하세요.
📢 세그먼트 활용 예시: 캠페인 ( 인스타그램 ) + 기기 구분 ( 모바일 웹 또는 하이브리드 앱 ) → 인스타그램 캠페인을 통해 방문했고 모바일 웹 또는 하이브리드 앱을 통해 방문한 사용자에게 상품 추천 팝업을 노출합니다.
5) 오토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 추천 상품 팝업 모바일)
6) 오토메시지를 작성합니다.
2. 광고채널 타게팅
인스타그램 캠페인 중에서도 특정 광고채널로 유입된 사용자만 타게팅 합니다. 타게팅을 위해 캠페인과 광고채널 생성이 필요합니다. 캠페인과 광고채널 생성은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 캠페인 추적 코드 설정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 인스타그램 광고 캠페인 설정 가이드 읽기
1) Auto Msg로 이동하여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유입 > 광고채널 세그먼트를 클릭합니다.
3) 인스타그램 광고채널을 선택하세요.
4) [저장 후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하세요.
📢 세그먼트 활용 예시: 광고채널 ( 20220711 착장 ) OR ( 20220701 착장 ) → 지정한 광고 채널을 통해 방문한 사용자에게 인스타그램 착장 아이템 팝업을 노출합니다.
5) 오토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 리치팝업)
6) 오토메시지를 작성합니다.
3. 구글 UTM 타게팅
인스타그램 유입 중에서 특정 파라미터를 통한 방문자만 타게팅 합니다.
1) Auto Msg로 이동하여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2) 유입 > 구글 UTM (선택형) 또는 구글 UTM(입력형) 세그먼트를 클릭합니다.
3) 인스타그램에 사용하는 UTM을 입력하세요.
💡 인스타그램 SHOP 제품 태그를 클릭하여 상품 상세페이지를 방문하는 경우 유입 URL에 utm_source=IGShopping 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 IGShopping )을 포함하는 UTM을 조건으로 지정하고 제품 태그를 통해 방문하는 사용자만 타게팅 해 볼 수 있습니다. *제품 상세페이지가 아닌 메인 페이지로 이동하는 경우 UTM이 붙지 않아 해당 UTM으로 타게팅 할 수 없습니다.
4) [저장 후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하세요.
📢 세그먼트 활용 예시: 구글 UTM ( IGShopping ) + 현재 보는 페이지 ( ?product_no=108 ) → 인스타그램 SHOP을 통해 방문하여 특정한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조회하고 있으면 쿠폰을 발급합니다.
5) 오토메시지 유형을 선택합니다. (예시: 쿠폰박스)
6) 오토메시지를 작성합니다.
💡 상품 상세페이지로 유입되자마자 오토메시지가 뜨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노출 시점을 조절해 주세요.
이렇게 인스타그램을 타게팅 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위의 예시처럼 구글 애널리틱스의 UTM 기능 또는 이프두의 광고 추적 기능인 “이프두 캠페인 설정”을 이용하면 인스타그램뿐만 아니라 다른 광고 채널에도 응용해 볼 수 있는데요. 마침 구글 UTM을 활용한 다양한 타게팅 방법에 대한 가이드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참고하여 광고 유입 방문객들을 타게팅하고 성과를 올려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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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UTM 활용도를 높이는 타게팅 노하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