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률 168% 증가! 전설의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마케팅 자동화 레시피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회원가입률 168% 증가! 전설의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마케팅 자동화 레시피
2023/ 10/ 26

쇼핑몰의 성장을 위해서는 신규 방문 → 회원 가입 → 구매 → 재방문 → 재구매의 프로세스가 활성화되어야 해요. 신규 고객들의 회원 가입이 뒷받침되어야 재방문과 재구매로 이어져 우리 쇼핑몰이 탄탄하게 성장해나갈 수 있거든요.  

 

🤔 하지만 신규 회원 가입을 늘리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에요

마케팅을 어디서부터 진행해야 할지 몰라 막막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이프두가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를 위한 마케팅 자동화 레시피를 준비했습니다. 처음 방문한 고객이 쇼핑몰을 둘러보고 있는 시점에 회원가입 혜택 정보를 전달하며 적극적으로 회원 가입수를 늘려볼까요? 

 

📍목표: 비회원 고객 회원가입 유도

우리 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고객임에도 여러 페이지를 둘러보며 콘텐츠 또는 상품에 관심을 가지고 있을 때 ① 어떤 점에서 ② 얼마나 이득인지 혜택 정보를 구체적으로 알려주며 회원가입으로 유도해 보세요. 대부분의 쇼핑몰에서 회원가입 시 3,000원 적립금 지급 정책을 가지고 있으니 이 점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메시지 설정 방법

1. Auto Msg로 이동하여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2. 첫방문이고 우리 사이트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방문객을 타게팅 해야 합니다. 세그먼트 리스트에서 다음의 세그먼트를 추가한 뒤 [저장 후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하세요.

  • 트래픽 > 첫방문/재방문 > 첫방문 처음 방문한 방문객을 타게팅 합니다.

  • 트래픽 > 세션 페이지뷰 > ( 3 ) 페이지뷰 이상 3 페이지 이상 조회하고 있는 방문객을 타게팅 합니다.

  • 회원 > 로그인 > 로그인 안함 로그인하지 않은 방문객을 타게팅 합니다.

 

💡Tip! 첫방문 세그먼트를 추가했다면 우측의 세그먼트 분석을 클릭해 보세요! 



이프두에서는 첫 방문자의 회원가입 유도 조건으로 3pv 이상을 추천드리고 있지만, 사이트마다 방문 성향 및 유입 등의 변수가 있기 때문에 절대적인 조건은 아닙니다. 2 페이지 이내에서 첫 방문자 대부분이 사이트를 이탈하는 경우, 3 페이지뷰 이상이라는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이 없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세그먼트 분석결과 - 방문당 페이지뷰]로 첫방문객의 평균 페이지뷰를 먼저 확인해 주세요. 첫 방문자 대부분이 2페이지 이내에서 사이트를 이탈하고 있다면 세션 페이지뷰 조건을 추가하지 않거나 2 페이지뷰로 조정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메시지 유형으로 '푸시노트', CTA로 '버튼'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이프두가 처음이라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태인 푸시노트를 추천드립니다😊


 

4. 회원가입 혜택을 담아 메시지를 작성하세요.


 

💡Tip! 메시지 내용은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혜택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5. 콜투액션 문구를 변경하고 랜딩URL에 회원가입 페이지 URL를 추가한 뒤 검수하세요. *http 또는 https가 포함된 URL 전체 입력



6. 오토메시지 노출 효과를 설정합니다. → 노출 효과 미리 보기



7. 우측의 노출 설정에서 메시지의 위치와 빈도, 기간, 요일, 시간, 시점을 지정하고 저장하세요. 

 

8. 오토메시지의 이름과 설명을 입력한 뒤 완료합니다.


💡Tip! 작성한 메시지를 MY 디자인에 저장하면 다음에는 클릭 한 번으로 불러와 사용할 수 있어요. → MY 디자인 저장 더 알아보기

 

9. 인앱 메시지 목록에서 방금 작성한 메시지의 상태를 ON으로 변경하세요. 메시지 노출이 시작됩니다.


💡Tip! 작성한 메시지의 수정과 편집은 오토 메시지 목록에서, 효율 통계 확인은 Report에서 가능합니다.

 

메시지 노출 미리 보기

고생 많으셨어요! 메시지 작성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첫 방문이고 3페이지 이상 보고 있는 고객이 감지되면 설정한 위치에 메시지가 노출됩니다. 



효율은 어떤가요?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는 회원가입률이 168%나 상승한 사례가 있을 정도로 효율이 높은 오토메시지입니다. 따라서 이프두를 처음 사용하실 때 설정하시도록 꼭 추천해 드리고 있어요.



이번 메시지는 모든 방문객에게 회원가입 혜택 팝업을 보여주지 않고도 타겟 그룹에게만 회원가입 혜택 팝업을 보여줌으로써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사례입니다. 한번 작성하여 ON해 두시면 지속적으로 메시지가 노출되어 회원가입률 증가에 큰 도움이 될 거예요✨



🎉 마무리하며

  • 첫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메시지는 처음 방문했음에도 관심 가지고 쇼핑몰을 둘러보고 있는 고객에게 자동으로 노출되며, 회원가입으로 유도하는 일등 공신이에요!

  • 사이트의 형태 및 구성, 사이트의 카테고리 및 방문객의 성향에 따른 메시지 효율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세그먼트에 사용되는 [첫방문] 데이터는 이프두 스크립트가 설치된 이후부터 측정돼요. 따라서 데이터 분석 기간이 누적될수록 [첫방문] 데이터도 더욱 정확해진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혹시 메시지를 작성하는 방법이 아직 어려워 더 자세히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다음 포스팅으로 "오토메시지 작성 방법"에 대해 읽어보시는 건 어떨까요?😄 이미 오토메시지 작성법을 아시는 회원님께서는 이어서 '재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메시지를 작성해 보세요.

오토메시지 작성법 읽기

재방문자 회원가입 유도 방법 읽기 

 

최근 업데이트: 2023-10-26

회원가입유도방문자회원가입유도첫방문첫방문자마케팅레시피이프두가처음일때이런 메시지 어때요?마케팅자동화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