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에 짧은 표식을 남겨두어 분류를 용이하게 하는 태그. 덕분에 쉽고 빠르게 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런 태그를 쇼핑몰 운영에도 적용해 본다면 어떨까요. 상품이나 고객님에게 표시를 남겨둔다면 운영이 더 편리해지지 않을까요?
이프두에서는 고객과 상품에게 부착하여 데이터를 모아보거나 타게팅 할 수 있는 태그 기능을 제공합니다. 오늘은 고객에게 부착하는 사용자 태그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객을 더 편하게 구분하는 ‘사용자 태그’
태그는 고객에게 짧은 정보(ex: 페이스북 유입, 기업 고객 등)를 부착하여 편리하게 고객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태그는 타게팅을 통해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부착하거나 수기로 입력하여 저장할 수 있어요. 이렇게 부착된 태그는 타게팅 세그먼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Tip! 태그를 제외 조건으로 추가하면 '제외 타겟'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특정 액션을 완료한 사용자 특정 액션에 대한 완료 페이지(구독 완료, 이벤트 참여 완료 등)가 있는 경우, 완료 페이지 조회자에게 태그를 붙이고 제외 조건으로 활용해 액션 완료자를 타겟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콘텐츠를 조회한 사용자 기획전 페이지(신상품, 세일) 페이지 방문 유도 메시지를 노출하고 있나요? 기획전 페이지를 조회한 이력이 있는 사용자에게 태그를 붙이고 제외 조건으로 활용해 동일한 콘텐츠를 조회한 사용자를 타겟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태그 자동 추가
조건에 맞는 사용자에게 태그를 자동으로 부착하는 방법입니다.
1.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2. 세그먼트 조건 추가 후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합니다.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에게 태그가 부착됩니다. 예를 들어 유입 > 검색어를 사용하는 경우, 특정 검색어로 유입된 고객에게 자동으로 태그가 부착됩니다.
3. DO 액션으로 [태그]를 선택하여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4. 고객에게 부착할 태그를 작성합니다.
고급 설정
자동 삭제 설정
작성 중인 태그의 자동 삭제 시점을 설정합니다. (삭제 안함 / N일 후 삭제 / 지정한 날짜에 삭제)
다른 태그 삭제
현재 작성 중인 태그를 부착하면서 기존의 태그를 지우고자 하는 경우 설정합니다.
ex. 이벤트 참여 단계가 세분화되어있고, 매 단계마다 태그를 갱신하여 부착하고자 하는 경우
이벤트 1단계 태그 작성 - 다른 태그 삭제 적용 X 이벤트 1단계 태그를 부착하면서 다른 태그를 삭제하지 않습니다.
이벤트 2단계 태그 작성 - 다른 태그 삭제 [이벤트 1단계] 이벤트 2단계 태그를 부착하면서 이벤트 1단계 태그를 삭제합니다.
이벤트 3단계 태그 작성 - 다른 태그 삭제 [이벤트 2단계] 이벤트 3단계 태그를 부착하면서 이벤트 2단계 태그를 삭제합니다.
5. 태그 부착이 진행될 기간을 설정합니다. 상시로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제한 없음'을 유지하세요.
6.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7. 오토메시지 이름을 입력한 뒤, [완료]합니다.
작성을 완료한 시점부터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이 방문하면 자동으로 태그가 부착됩니다. 부착된 태그는 [사용자 정의 트리거 > 태그] 세그먼트를 통해 다시 리타게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태그 수동 추가
태그명을 입력하여 간단하게 태그를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1. Live에서 실시간으로 태그 저장하기
가. 이프두 로그인 후 Live로 이동합니다.
나. 방문자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다. 추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라. 태그명을 입력한 뒤 [추가]합니다.
마. 추가된 태그를 확인합니다.
추가된 태그는 방문자 상세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부착 직후 저장한 태그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새로고침하여 확인해 주세요.
2. 고객과 채팅 상담 진행 시 수기로 태그 저장하기
가. 이프두 로그인 후 Chat으로 이동합니다.
나. 진행 중인 상담을 클릭하여 상단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 태그명을 입력한 뒤 [저장]합니다.
라. 추가된 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것처럼 사용자 태그는 사용자를 “분류” 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그렇다면 상품을 “분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프두에는 상품을 자동/수동으로 분류하고 타게팅에 활용할 수 있는 상품 태그 기능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상품 태그에 가이드를 지금 확인해 보세요.
콘텐츠에 짧은 표식을 남겨두어 분류를 용이하게 하는 태그. 덕분에 쉽고 빠르게 정보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런 태그를 쇼핑몰 운영에도 적용해 본다면 어떨까요. 상품이나 고객님에게 표시를 남겨둔다면 운영이 더 편리해지지 않을까요?
이프두에서는 고객과 상품에게 부착하여 데이터를 모아보거나 타게팅 할 수 있는 태그 기능을 제공합니다. 오늘은 고객에게 부착하는 사용자 태그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요?😄
고객을 더 편하게 구분하는 ‘사용자 태그’
태그는 고객에게 짧은 정보(ex: 페이스북 유입, 기업 고객 등)를 부착하여 편리하게 고객을 관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태그는 타게팅을 통해 사용자에게 자동으로 부착하거나 수기로 입력하여 저장할 수 있어요. 이렇게 부착된 태그는 타게팅 세그먼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Tip! 태그를 제외 조건으로 추가하면 '제외 타겟'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특정 액션을 완료한 사용자
특정 액션에 대한 완료 페이지(구독 완료, 이벤트 참여 완료 등)가 있는 경우, 완료 페이지 조회자에게 태그를 붙이고 제외 조건으로 활용해 액션 완료자를 타겟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콘텐츠를 조회한 사용자
기획전 페이지(신상품, 세일) 페이지 방문 유도 메시지를 노출하고 있나요? 기획전 페이지를 조회한 이력이 있는 사용자에게 태그를 붙이고 제외 조건으로 활용해 동일한 콘텐츠를 조회한 사용자를 타겟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태그 자동 추가
조건에 맞는 사용자에게 태그를 자동으로 부착하는 방법입니다.
1.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만들기로 이동합니다.
2. 세그먼트 조건 추가 후 [저장 후 DO 액션 선택]을 클릭합니다.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에게 태그가 부착됩니다. 예를 들어 유입 > 검색어를 사용하는 경우, 특정 검색어로 유입된 고객에게 자동으로 태그가 부착됩니다.
3. DO 액션으로 [태그]를 선택하여 [편집하기]를 클릭합니다.
4. 고객에게 부착할 태그를 작성합니다.
고급 설정
자동 삭제 설정
작성 중인 태그의 자동 삭제 시점을 설정합니다. (삭제 안함 / N일 후 삭제 / 지정한 날짜에 삭제)
다른 태그 삭제
현재 작성 중인 태그를 부착하면서 기존의 태그를 지우고자 하는 경우 설정합니다.
ex. 이벤트 참여 단계가 세분화되어있고, 매 단계마다 태그를 갱신하여 부착하고자 하는 경우
이벤트 1단계 태그 작성 - 다른 태그 삭제 적용 X
이벤트 1단계 태그를 부착하면서 다른 태그를 삭제하지 않습니다.
이벤트 2단계 태그 작성 - 다른 태그 삭제 [이벤트 1단계]
이벤트 2단계 태그를 부착하면서 이벤트 1단계 태그를 삭제합니다.
이벤트 3단계 태그 작성 - 다른 태그 삭제 [이벤트 2단계]
이벤트 3단계 태그를 부착하면서 이벤트 2단계 태그를 삭제합니다.
5. 태그 부착이 진행될 기간을 설정합니다. 상시로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제한 없음'을 유지하세요.
6. [저장하기]를 클릭하세요.
7. 오토메시지 이름을 입력한 뒤, [완료]합니다.
작성을 완료한 시점부터 조건에 해당하는 고객이 방문하면 자동으로 태그가 부착됩니다. 부착된 태그는 [사용자 정의 트리거 > 태그] 세그먼트를 통해 다시 리타게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태그 수동 추가
태그명을 입력하여 간단하게 태그를 추가하는 방법입니다.
1. Live에서 실시간으로 태그 저장하기
가. 이프두 로그인 후 Live로 이동합니다.
나. 방문자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다. 추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라. 태그명을 입력한 뒤 [추가]합니다.
마. 추가된 태그를 확인합니다.
추가된 태그는 방문자 상세에서도 확인 가능합니다.
💡부착 직후 저장한 태그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새로고침하여 확인해 주세요.
2. 고객과 채팅 상담 진행 시 수기로 태그 저장하기
가. 이프두 로그인 후 Chat으로 이동합니다.
나. 진행 중인 상담을 클릭하여 상단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 태그명을 입력한 뒤 [저장]합니다.
라. 추가된 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것처럼 사용자 태그는 사용자를 “분류” 하는데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그렇다면 상품을 “분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프두에는 상품을 자동/수동으로 분류하고 타게팅에 활용할 수 있는 상품 태그 기능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상품 태그에 가이드를 지금 확인해 보세요.
상품태그 가이드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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