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 채팅 설정, 100% 활용하기!
마케팅 자동화 - IFDO > 활용 팁 / 고객 사례
상담 채팅 설정, 100% 활용하기!
2023/ 06/ 23

최근 업데이트

2023-11-13 상담 채팅 지원 언어에 '일본어'가 추가되었습니다!

쇼핑몰 고객 응대! 어떻게 해결하고 계신가요? 이프두에서는 고객을 실시간으로 응대할 수 있는 상담 채팅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담 채팅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설정 > 상담 설정에서 몇 가지 설정을 완료해야 하는데요. 설정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상담 위젯

위젯이란 사이트에 노출되는 채팅 아이콘으로 클릭 시 채팅화면으로 연결됩니다. 위젯 아이콘, 위젯 배경색, 위젯 안내문구, 위젯 위치까지 세세하게 조절하여 쇼핑몰 맞춤형 위젯을 설정해 보세요! 


 

채팅 활성화
채팅 기능 사용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채팅 활성화 시 위젯이 모든 방문자에게 노출됩니다. 


 

위젯 선택/사용자 위젯
위젯 디자인을 선택해 보세요! 기본 제공되는 디자인을 사용하거나, 사용자 위젯을 통해 원하는 이미지를 직접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젯 배경색
위젯의 배경 색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배경색 변경 시 위에 있는 ‘위젯 선택’에서 변경된 배경색을 즉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젯 배경색은 챗 봇, 상담 채팅 말풍선 색상과도 동일합니다. 따라서 검은색, 회색으로 설정하시는 경우 글자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른 색상으로 지정해 주세요!

 

위젯 안내문구
위젯 좌측에 노출될 안내 문구를 의미합니다. 위젯 안내문구는 PC 웹에서만 노출됩니다. *기재할 내용이 없는 경우 공란 가능 


 

위젯 위치
PC 화면과 모바일 화면에서 위젯이 노출될 위치를 px 단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우측 미리보기를 참고하여 위젯 위치를 조절해 보세요. 


 


채팅 화면

위젯 클릭 시 보이는 채팅화면에 대한 설정 메뉴입니다. 각 영역에는 최대 글자 수가 지정되어 있으므로 간결히 표현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고객님에게 첫인상이 될 수 있는 화면인 만큼 신중히 작성해 주세요!🙏🏻


 

사이트 이름
채팅 화면 가장 상단에 나타나는 영역입니다. 사이트 이름에 인사말을 함께 입력하면 더욱 친근한 이미지를 담아낼 수 있습니다. 


 

상담 제목
사이트 이름 영역 바로 아래에 노출되는 문구입니다. 사이트 이름에 입력한 문구와 어우러지도록 작성하면 매력 넘치는 채팅화면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기본 로고
채팅 화면에 노출될 로고를 선택하세요. 브랜드 로고, 특정 인물 이미지, 캐릭터 이미지 등 다양하게 업로드하여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안내
채팅 화면에 나타날 안내 문구란입니다. 간략한 브랜드 소개나 채팅을 유도하는 문구를 기재해 볼 수 있습니다. 


 

상담 시작 인사말
‘새로운 상담 시작’ 버튼을 클릭하여 채팅을 시작하면 자동으로 전송될 인사말입니다. 환영 인사와 함께 채팅 이용 방법을 안내해 보세요. → 관련 가이드 읽기


 

💡인사말 미리보기 아이콘을 통해 인사말 노출 화면을 미리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배경
채팅 화면의 배경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위젯과 동일한 단색 또는 이미지로 배경을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트 이름이나 상담 제목이 잘 보일 수 있도록 지나치게 화려한 패턴의 이미지는 지양해 주세요!


 

💡이미지 노출 부분을 정하고 싶어요!

이미지 업로드를 통해 브랜드 맞춤형 채팅 화면을 설정하시는 경우, 이미지를 상하좌우로 드래그하여 노출하고자 하는 영역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단, 이미지를 추가하더라도 버튼 색상은 위젯 색상과 동일하게 나타납니다. 

 

💡이미지 노출 부분에 딱 맞는 이미지를 제작하고 싶어요!

상담 채팅 배경 맞춤형 사이즈는 350*292px 입니다.


언어
다국어 기능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택하는 언어에 따라 화면의 일부 문구가 변경됩니다. 현재 한국어와 영어, 일본어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관련 포스팅 읽기


💡2023년 11월 13일 업데이트로 지원 언어에 '일본어'도 추가되었습니다.  

 

(유료) Powered by IFDO
유료 회원의 경우 채팅창 하단의 ‘Powered by IFDO 보이기’ 기능을 ON/OFF 하실 수 있습니다. 


 

상담 시간 

쇼핑몰에 맞춰 채팅 상담 운영 시간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지정한 상담 운영 시간이 아닌 경우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상담 시간
채팅 상담을 운영할 시간을 지정하세요. 지정한 시간대에만 상담 시작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휴식 시간
점심 또는 기타 휴식 시간을 설정하세요. 설정한 시간에는 상담 시작 버튼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Tip! 챗 봇이나 이메일 문의 기능을 사용해 보세요!

챗 봇이나 이메일 문의 기능을 함께 사용하면 상담 시간 이외의 시간(휴식 시간, 공휴일 등)에도 챗 봇을 통해 고객을 응대하거나, 이메일 문의를 접수받을 수 있습니다. 


 

 

알림 및 기타

알림과 기타 설정을 설정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상담 휴무시간 고객 문의 접수
상담 운영시간이 아닌 경우 이메일로 고객 문의를 접수할 수 있습니다. 접수된 고객 문의는 Chat > 이메일 문의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즉시 회신 가능합니다. 


 

💡Tip! 이메일의 상단에 표시될 로고 이미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상담 자동 종료
진행 중인 상담이 대화 없이 N일(최대 99일) 이상 경과하면 자동 종료합니다.


 

  • 서비스 특성상 응대 처리 시간이 긴 경우
    상담의 연속성을 위해 종료 기간을 넉넉하게 설정해 주세요. 고객님이 다시 사이트에 돌아와서 추가 질문을 할 때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단편적인 상담으로 응대가 바로바로 마무리되는 서비스의 경우
    종료 기간을 짧게 설정하여 상담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알림 설정
상담 담당자에게 대기/진행 중인 상담을 알리는 카카오 알림톡을 발송합니다. 알림톡 발송 실패 시 SMS가 대체 발송됩니다. → 관련 포스팅 읽기 


 

  • 대기중인 상담
    새로운 상담 문의를 1분 동안 확인하지 않은 경우 상담 담당자에게 카카오 알림톡(또는 SMS)을 발송합니다. 

  • 진행중인 상담
    진행 중인 상담 문의를 1분 동안 확인하지 않은 경우 상담 담당자에게 카카오 알림톡(또는 SMS)을 발송합니다. 


알림톡(SMS)
카카오 알림톡 또는 SMS를 수신할 담당자 핸드폰 번호를 추가하세요. 


 

고객 알림
채팅 메시지를 보낼 때, 고객에게 소리로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알림음을 선택하세요. *표시된 부분을 클릭하여 재생 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종료된 상담 관리

상담 설정의 종료된 상담 관리에서는 종료된 상담 내역을 모아볼 수 있습니다. 


 

고객 아이디, 담당자, 마지막 메시지, 대화수, 상담 시작일/종료일 등의 데이터를 제공하기 때문에 채팅 내역을 확인하기 수월합니다. *챗 봇 데이터도 제공됩니다.


 

이렇게 상담 위젯 설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든 설정을 완료하셨다면 반드시 [저장 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반영해 주세요! 


💡채팅 설정을 마치면 꼭 [저장 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해 주세요.
💡상담 위젯 디자인 및  ON/OFF는 저장 후 최대 2분 이내에 반영됩니다. 


혹시 챗 봇은 사용하고 계시나요? 챗 봇은 반복되는 문의를 1차적으로 자동 응대하여 쇼핑몰 CS의 효율을 증가시키는 효자 기능이에요🤖 상담 채팅과 함께 쓰면 시너지가 나는만큼 아직 사용해 보지 않으셨다면 꼭 도입해 보세요. 챗 봇을 쉽게 설명한 포스팅을 링크해 드립니다!🙂


더 효율적인 고객 응대, 라이브 챗과 챗 봇

최근 포스팅 업데이트: 2023-11-17

상담 채팅상담채팅기능채팅 설정상담 설정이프두가처음일때부가서비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