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화 변수를 사용하여 회원 이름, 등급 등 회원 정보를 연동했다면 [아이디] 란에 테스트하는 핸드폰 번호와 회원 정보가 일치하는 아이디를 입력해 주세요. 아이디를 입력해야 회원 정보가 정확하게 매핑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 회원 정보가 보이지 않고 미리 설정한 대체 문자열로 보여집니다. 만약 대체 문자를 설정하지 않았다면 회원 정보 영역이 공백으로 보여집니다.
12.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13. 캠페인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 합니다.
[저장]을 클릭하면 메시지 저장이 완료됩니다. 저장된 메시지는 스케줄 된 시간에 발송돼요. 메시지 정보(메시지, 발송일, 수신 대상)를 확인한 뒤 [목록으로 이동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작성한 푸시 메시지 목록으로 이동하는데요.
푸시 메시지 목록에서는 작성한 푸시 메시지 내역과 발송된 메시지의 상태를 확인하고 간편하게 메시지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으로 이프두에서 ‘카카오 친구톡’을 발송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건 어떠세요? SMS 작성 과정과 동일한 방법으로 세그먼트를 통해 고객을 타겟팅하고 카카오 친구톡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친구톡도 활용해 보세요!
SMS 발송 사전 준비를 완료하신 고객님, 다음의 가이드에 따라 SMS를 스케줄 발송해 보세요! 스케줄 된 시점에 지정한 조건에 따라 타겟 회원을 새롭게 추출하여 메시지가 발송됩니다.
‘스케줄 발송’을 트리거 발송과 헷갈리는 회원님들이 많으신데요. 트리거 발송은 사이트에 방문 중인 회원이 지정한 세그먼트 조건과 일치하는지 실시간 감지하여, 조건과 일치하는 회원에게 즉시 또는 대기 후 SMS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반면 스케줄 발송은 미리 정해진 스케줄 된 시간이 되면 설정한 세그먼트 조건으로 타겟 대상을 추출한 후 SMS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스케줄 발송은 회원이 사이트에 방문 중이지 않더라도 타겟 대상을 추출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요약하면 스케줄 발송은 ①예약된 시점에 ②사이트를 방문 중이지 않은 회원도 포함하여 타겟을 추출하며 ③반복적으로 문자 메시지를 발송하는 기능입니다😊
예시: 스케줄 발송은 특정한 발송 시점이 반복돼요!
매주 월요일 13:00 타임딜 문자 발송 → 스케줄 발송
매월 1일 09:00 새로운 회원등급 안내 문자 발송 → 스케줄 발송
매일 오전 11:00 3일 전에 회원가입을 했지만 구매를 하지 않은 회원에게 구매 혜택 안내 문자 발송 → 스케줄 발송
스케줄 발송 따라 하기
1. Auto Msg > 푸시 메시지 > 모든 메시지로 이동합니다.
2. [새로운 푸시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하세요.
3. 세그먼트를 선택하고 [DO 액션 선택] 버튼을 클릭합니다.
📢 세그먼트 예시: 3일 전에 회원가입했지만 구매를 하지 않은 회원에게 쿠폰 다운로드 문자 메시지 발송
3. 푸시메시지 > SMS를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하세요.
4. SMS 발송 방식 > 스케줄 발송을 선택하고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5. 광고성 정보 포함 여부를 선택하세요.
6. 내용을 입력합니다.
① 내용 저장
작성하던 문자 메시지의 내용을 저장합니다. 저장한 내용은 [② 내용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하여 불러올 수 있습니다.
② 내용 불러오기
[① 내용 저장]에서 저장한 내용을 불러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③ 캠페인 추적
짧은 캠페인 추적 코드 URL을 추가하여 유입 및 전환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④ 단축 URL
적용하고자 하는 URL을 단축하여 간편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http 또는 https를 포함한 전체 URL을 입력하여 단축하세요.
⑤ 개인화 변수
고객의 이름이나 회원 등급 등 변수값을 메시지에 추가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변수와 데이터가 없을 때 대신 나타날 치환 값을 입력한 뒤 적용하세요.
⑥ 이미지 첨부
이미지 파일을 문자메시지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사용 가능 조건: 1000*1000 이하의 JPG 파일
7. 수신 대상에서 [타겟 범위 설정]을 클릭하고 수신 타겟을 선택하세요.
1) SMS 발송 주기에 따른 타겟 추출
스케줄 설정 후 첫 번째 발송인 경우
발송일 기준 최대 7일 이내 로그인 이력이 있는 회원으로 타겟이 한정됩니다.
스케줄 반복 기간이 7일 이내인 경우
직전 SMS 발송부터 다음 SMS 발송까지의 기간(최대 7일) 동안 로그인 이력이 있는 회원 중에서 타겟을 추출합니다.
스케줄 반복 기간이 7일보다 긴 경우
최근 7일 이내 로그인 이력이 있는 회원으로 타겟이 한정됩니다.
2) 최근 N일 동안 방문한 회원 중에서 타겟 추출
최근 N일 동안 로그인 이력이 있는 회원 중에서 조건과 일치하는 고객을 타겟으로 추출합니다.
3) 모든 회원에서 타겟 추출 (로그인 이력과 상관없음)
로그인 이력과 상관없이 이프두에 연동된 회원 중에서 조건과 일치하는 고객을 타겟으로 추출합니다. 장기간 로그인 이력이 없어도 연동된 회원 정보에서 추출할 수 있습니다.
중복 수신 제외
고객이 동일한 메시지를 여러 번 수신 받지 않도록 ‘중복 수신 제외’할 수 있습니다.
8. [스케줄 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반복 주기를 설정하세요
기간: 설정한 기간 동안 메시지를 반복 발송합니다.
반복: 일간/주간/월간/월~금(평일) 중 스케줄 반복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주기: 선택한 ‘반복’조건에 따라 상세 주기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ex. 매주 월요일, 매월 두 번째 금요일, 매월 마지막 주 금요일 등)
시간: 메시지를 발송하고자 하는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9. 일일 최대 발송 비용을 입력하여 발송 비용을 제한하세요.
스케줄 시점에 타겟 대상을 새롭게 추출하면서 발송수와 발송 비용이 매번 변동됩니다.
SMS 발송 도중 일일 최대 발송 비용을 초과하지 않도록 설정하여 예상보다 많은 요금이 소진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설정한 최대 발송 비용을 초과하면 발송이 자동으로 중지됩니다.
네트워크 또는 시스템 상황에 따라 설정한 발송 비용보다 실제 발송 비용이 약간 초과될 수 있습니다.
10. 에티켓 모드를 설정합니다.
정보성 메시지의 경우
에티켓 모드를 활성화/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광고성 메시지의 경우
광고성 정보는 야간 발송(20시~익일 오전 8시)이 제한되므로 에티켓 모드가 자동 활성화됩니다. 야간에 제한된 메시지는 익일 오전 8시부터 순차 발송됩니다.
11. (옵션) 정식 발송전 나에게 테스트 발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 발송으로 수신한 문자 메시지를 꼼꼼하게 살펴보고, 이상이 없으면 다음 단계를 진행합니다.
💡 개인화 변수 테스트
개인화 변수를 사용하여 회원 이름, 등급 등 회원 정보를 연동했다면 [아이디] 란에 테스트하는 핸드폰 번호와 회원 정보가 일치하는 아이디를 입력해 주세요. 아이디를 입력해야 회원 정보가 정확하게 매핑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디를 입력하지 않은 경우 회원 정보가 보이지 않고 미리 설정한 대체 문자열로 보여집니다. 만약 대체 문자를 설정하지 않았다면 회원 정보 영역이 공백으로 보여집니다.
12.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13. 캠페인 이름을 입력하고 [저장] 합니다.
[저장]을 클릭하면 메시지 저장이 완료됩니다. 저장된 메시지는 스케줄 된 시간에 발송돼요. 메시지 정보(메시지, 발송일, 수신 대상)를 확인한 뒤 [목록으로 이동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작성한 푸시 메시지 목록으로 이동하는데요.
푸시 메시지 목록에서는 작성한 푸시 메시지 내역과 발송된 메시지의 상태를 확인하고 간편하게 메시지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으로 이프두에서 ‘카카오 친구톡’을 발송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건 어떠세요? SMS 작성 과정과 동일한 방법으로 세그먼트를 통해 고객을 타겟팅하고 카카오 친구톡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친구톡도 활용해 보세요!
카카오 친구톡 가이드
친구톡 사용을 위한 사전 준비 절차
친구톡, 캠페인으로 등록하고 성과 추적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