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자동화 - IFDO > 마케팅 트렌드
🔍언택트 경향탐구 (유행·소비·마케팅)
2020/ 04/ 22
 
4월의 트렌드

언택트 경향 탐구


 지난 12월부터 확산되기 시작한 코로나로 인해, 우리의 일상은 완전히 변화했습니다. 음식점을 방문하기보다 배달음식을 주문하며, 오프라인 강의 및 행사를 온라인으로 대체하고 ···… 전반적으로 많은 부분들이 언택트(Untact)로 향하고 있습니다. 


 언택트란 Un과 Contact의 합성어로 비대면, 직접 마주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람을 마주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대면에서 마주하는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죠. 비대면을 선호하는 언택트 라이프는 쇼핑, 여가, 친목 등의 부분에서 디지털화되며 편리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라이프에서 어떤 현상들이 나타나고 있을까요?

 

 



01 집콕 중

 


 


 인스타그램에 ‘집콕 중🏠’ 해시태그 스티커가 추가된 것 발견하셨나요? 이 스티커는 코로나 사태로 인해 인스타그램에서 새로 업데이트 한 기능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는 스토리에 사용할 수 있는 스티커로, 사진 또는 동영상 위에 간단히 얹을 수 있어 기존의 스티커들과 사용법이 동일합니다. 

 

 하지만 ‘공유 스토리’기능을 한다는 점에서 다른 스티커들과 차이가 있습니다. 팔로워들이 해당 스티커를 사용하여 스토리를 업로드하면, 집콕 중인 스토리들을 모아볼 수 있거든요. 외출 자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고 있는 스토리들을 살펴보면서 다양한 언택트 라이프의 이야기를 마주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참고] 인스타그램의 코로나19 공지사항 원문

 

 



02 챌린지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활용한 다양한 챌린지 등장! 언택트를 선호하는 상황에서 SNS를 활용한 친목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오늘의 TMI를 늘어놓는 TMI 챌린지는 스토리 화면에 5가지의 TMI를 쓰고 다른 사람을 지목하는 챌린지입니다. 지목당한 사람은 이어서 TMI를 작성하고 또 다른 사람들을 지목해야 합니다. 

 

 비슷하게 학교, 고인물, 영화 ‘빙고’ 챌린지, 도라에몽과 피카츄 그림 챌린지 등 다양한 챌린지가 유행하면서 한때 인스타 스토리를 장악했습니다. 최근 SNS의 트렌드는 챌린지입니다. ‘아무노래-지코’의 챌린지가 유행했던 것 기억하시죠? 챌린지도 마케팅에 활용될 수 있습니다. 다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쉬운, SNS를 활용한, 공유가치가 있는’ 이 네 가지를 꼭 고려해야겠죠? 👥



 

03 달고나 커피 

사진 출처: @gim_do, @linnnnnnnning, @yeran_zh

 

 🙅🏻‍♀️🙅🏻‍♂️달고나 커피는 진짜 달고나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부드럽고 달콤한 커피 맛 크림에서 달고나 맛이 난다고 해 유명해진 커피입니다. 지난 1월 ‘편스토랑’이라는 예능 프로그램에서 배우 정일우 님이 소개하였는데요. 커피, 설탕, 뜨거운 물을 사용해 만들 수 있습니다. 수백 번 저어야 하는 까닭에 쉬운 레시피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여가시간이 많아진 사람들이 하나 둘 도전하기 시작하면서 챌린지 형식으로 진화해 큰 열풍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코리아 커피’, ‘코리아 달고나 커피’, '틱톡 커피' 로 외신에도 많이 보도되었습니다. 발 빠른 식품업계에서는 달고나 맛 쫄병스낵, 달고나 크레이프 등 달고나를 적용한 신제품들도 출시되었죠. 이제 동네 카페들에서는 ‘달고나 커피 판매 중’이라는 문구도 심심치 않게 보입니다. 하지만 이전의 마라, 흑당 등 유행 제품군들과 마찬가지로 너무 과한 물타기라는 일부 지적들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04 심리테스트

 

사진 출처: FONFON 홈페이지, MBTI 검사 홈페이지


 📄🔎간단한 테스트만으로도 내 성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학과, 대학 등.. 초반에는 재미와 인스타그램 인증용으로 시작된 심리 테스트였지만, 점차 나를 더 깊게 알아볼 수 있는 MBTI 같은 자세한 심리 테스트들로 빠져들고 있는 추세입니다.

 

어느새 MZ 세대들은 본인은 소개할 때 ‘나는~ 이런 사람이야’라고 길게 말하는 것보다 ‘나 ENFP(MBTI의 한 성향)’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 점을 마케팅이나 상품 추천에 센스 있게 활용한다면 MZ 세대의 맘에 쏙- 들 수 있지 않을까요? 

 

 

혹시 아직 참여해보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최근 유행한 테스트 사이트를 모아봤어요!  

 

👇🏻클릭👇🏻

 

1. 나에게 맞는 학과는?

2. 나에게 맞는 대학은?

3. 나와 비슷한 동물의 숲 주민은?

4. 나와 가장 비슷한 동물은?

5. MBTI 성격유형 검사

6. 꼰대 성향검사(KKDTI)

 


 

 

 

05 취미 클래스


 

사진 출처: 아이디어스, 클래스101


 최근 온라인 강의 플랫폼이 많은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클래스 101과 아이디어스가 대표적이며 두 곳 모두 목공예, 홈 카페 등 다양하고 매력적인 취미·커리어 온라인 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기사에 따르면, 클래스 101의 ‘커리어’강의는 출시 3달 만에 거래액이 30억 원을 달성하며 그 인기를 입증하고 있습니다.


왜 2030세대들은 온라인 클래스에 더 열광할까? 

온라인 취미 클래스는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아 편리합니다. 기존에는 만나기 어려웠던 수업 들을 온라인으로 만나볼 수 있으며 수업에 필요한 모든 키트들이 집으로 배송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언택트이기 때문에 낯선 이들을 마주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없다는 것도 중요 포인트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06 OTT 서비스


사진 출처: 넷플릭스 메인화면


 ‘🎬재택근무를 시작하면 넷플/왓챠부터 설치한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OTT 서비스는 직장인들과 집콕 중인 사람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언택트의 가장 큰 특징인 디지털과 편리함을 모두 갖추고 있거든요. 오프라인에서 사람을 만나 영화를 보러 가지 않아도 저렴한 가격에, 혼자 무한 스트리밍이 가능합니다. 특히 넷플릭스는 ‘4인 동시 시청 가능 요금제’도 준비되어 있어 공유가 용이합니다. 

 

 최근 영화 ‘사냥의 시간’이 영화관이 아니라 넷플릭스에서 최초 공개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영화관 공개 후 넷플릭스 개봉이라는 기존 공식이 깨진 것입니다. 외출 자제와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오프라인 영화관들이 문을 닫고 있지만, 넷플릭스나 왓챠,티빙 같은 OTT 서비스들은 오히려 호황을 누리고 있는 시점입니다. 

 

 

“코로나 발생 이전의 세상은 다시 오지 않습니다.”라는 질병관리본부의 발표처럼, 이미 우리의 삶과 일상에 많은 변화가 나타난 것 같습니다. 앞으로 또 어떤 라이프 현상이 나타나게 될까요? 

 

 

TMI


👨🏻‍🏫클래스, 온라인 강의를 중심으로 하고 있는 서비스라면?

 이프두 애널리틱스를 통해 어떤 매체로 고객님이 많이 유입되는지 확인하고 활성화하세요. 더 높은 전환율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연관 상품 추천 서비스를 통해 고객님이 관심 있어 할 만한 클래스들을 제안해보는 건 어떨까요?  

 

 

 

🚚온라인 식품유통 서비스라면?

 재택근무와 주문량 증가로 인해 CS 업무가 지연되고 있나요? 반복되는 문의는 챗봇을 활용해 자동화하고 효율을 증가시켜보세요🎉 주문 폭주로 인한 배송 마감 팝업 메시지도 쉽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에 열광하는 이유는?

‘인스타그래머블’에 대해 알아보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