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용 팁] 로그분석보다 한 수 위! Live Rep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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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용 팁] 로그분석보다 한 수 위! Live Report
2019/ 11/ 18

 

 


로그분석 리포트,

마케팅에 어떻게 적용하죠?

 

이프두는 빅데이터 분석을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 자동화 플랫폼입니다. 그래서 로그분석과도 굉장히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요.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구성할 때, 그리고 지금도 20년 경력의 웹 분석 전문가🧙‍♂️​님들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온 사이트에서 대용량 트래픽을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가능해요.

 

실시간으로 방문자들의 트래픽을 분석하기 때문에 방문수는 물론 유입 경로, 체류 시간, 페이지 뷰, 구매 이력, 최근 장바구니에 담은 상품 등 굉장히 많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리포팅해서 분석 결과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프두의 실시간 요약리포트인 'Live Report'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LIVE Report?

Live 메뉴는 현재 접속 중인 방문객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시각화하여 분석해주는 메뉴입니다. 로그 분석을 기반으로 방문수, 세션 중 페이지뷰, 장바구니에 담긴 상품, 구매한 상품, 구매액 등 다양한 데이터를 개인 별로 분석한 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있어 쉽고 빠르게 유의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LIVE 메뉴의 상단에 버튼이 하나 있어요. 고객을 세그멘테이션 했을 때, 그 조건에 해당되는 방문객들이 얼마나 되는지 실시간 계산해주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이 라이브 리포트 버튼을 클릭하면 세그먼트한 타겟들의 데이터를 세밀하게 분석한 Summary Report가 등장합니다. 온 사이트 마케팅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하고 있는데요. 보다 쉬운 설명을 위해 아래 예시는 [첫방문], [3페이지뷰 이상]을 조건으로 설정했습니다. 캡쳐화면 Summary Report 글자 바로 아래에 선택한 조건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첫 방문이고 페이지를 3페이지 이상 본 방문객들의 로그분석 리포트

라이브 리포트는 선택한 조건 [첫방문&3페이지뷰 이상]에 해당되는 방문객들의 데이터를 요약해서 보여줍니다. 즉 첫 방문하고 3페이지 이상 본 손님들은 평균적으로 방문당 페이지뷰가 10.2 정도 되고 평균 10분 이상 체류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처럼 이프두에서는 보고 싶은 데이터를 바로 조합하고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무리 복잡한 조건의 데이터도 바로바로 리포팅됩니다🙂 로그 데이터 X 구매 데이터 X 회원 정보 등 다양한 데이터를 AND와 OR조건으로 조합하여 확인하실 수 있고요. 리포트에 대해 더 살펴볼까요?

 

 

 

 

LIVE Report 활용하기 

 

(1) #첫구매




이번 세그멘테이션 조건은 #첫구매 입니다. 첫 구매 세그먼트를 클릭하면 첫 구매를 한 사람들만 모아서 보여집니다. 그리고 우측 상단 파란 버튼에서 나타나는 '167'은 최근 24시간 동안 첫 구매를 한 고객의 수를 나타내고 있어요. 이제 LIVE Report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리포트에서 첫 구매를 한 고객들은 방문당 페이지뷰가 13.3으로 사이트 평균에 비해 2배 이상 높은 값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 나타납니다. 검색엔진(광고)으로 많이 유입되었고 총 2,214 페이지 뷰를 소모했어요. 평균 체류 시간도 사이트 평균보다 2배정도 깁니다. 약 8분 가량 머물렀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로그분석 리포트는 트래픽에 대한 합계와 평균 값 위주로 보여주지만 IFDO 이프두는 고객(회원, 비회원 구분 없이)개개인에 대한 데이터를 잘게 쪼개어 분석하는 방식으로 다양한 데이터를 조합해서 보실 수 있어요.

 

IFDO 리포트와 타사 로그분석 리포트를 비교했을 때, IFDO 리포트의 가장 큰 장점은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360도 분석하실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로그분석보다 한 수 위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어요! 데이터를 온 사이트 마케팅에 활용하실 수 있도록 IFDO Analytcis 메뉴에서 로그분석 리포트가 별도로 제공되고 있는데요. IFDO를 사용하시면 기본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2) #자주방문하는 고객

 

이번 예시는 자주 방문하는 고객입니다.

[방문수 > 자주방문10회이상 > Live Report]클릭

 



엇! 자주 방문하시는 고객님들이라고 구매수가 많은게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누적 구매수가 1회인 분들이 25.4%로 1등이네요. 그리고 평균 4.9만원을 구매했는데 사이트 평균인 5.2만원 보다는 다소 떨어지네요.

 

🤔 어떤 문제가 있는지 다른 데이터를 더 들여다 봐야겠습니다. 자주 방문하는 고객들에게는 함께 구매할만한 추천 상품들을 노출시키거나 60,000원 이상 구매시 적립금 이벤트 등 합구매를 유도할 만한 메시지를 노출시켜야겠네요.

 

 

(3) ~50,000원 미만 구매 고객

 

[누적 구매액 > 1~5만원 미만 > Live Report] 클릭! 



제품을 1~5만원 이내로 구매 하는 고객의 평균 데이터입니다. 사이트 평균보다 높은 페이지 뷰를 보이고 있고 33.3%의 고객이 광고를 통해 유입되었어요. 평균 체류 시간은 약 7분으로 사이트 평균인 4분 보다 높아요✍

 

이렇게 이프두의 Live Report는 보고 싶은 데이터를 조합하여 고객에 대한 360도 분석이 가능합니다. 데이터 분석을 통해 특정 고객 그룹에 대해 영감을 받고 온 사이트 마케팅에 활용하여 더 높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데이터를 해석하면서 고객 페르소나를 상상해 볼 수 있어요.

 

 

고객 페르소나란?


 

마케팅에서 페르소나란 가상의 인물 유형인데요. 실제로 존재하지는 않지만 비슷한 성향을 보이는 고객들을 묶어 만든 가상의 인물입니다. 예를 들어 첫 방문인데 매우 긴 체류 시간을 가진 사람, 한 번에 대량 구매를 하는 사람,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아두고 자주 방문하는 사람 등이 될 수 있겠죠.

어때요? IFDO Live Report에는 웬만한 로그 분석에서는 볼 수 없는 고급 데이터가 가득합니다. 로그 분석을 온 사이트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이죠. 라이브 리포트를 기반으로 고객을 이해하고 타겟 마케팅을 실행해보세요. 효율이 오르는 걸 확인해보실 수 있어요🎶 

 

다음에 또 새로운 소식으로 만나요 빠이빠이~✋


ⓒGIPH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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