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페인 파라미터 유실 방지를 위한 ‘리턴 URL’ 설정 방법 알아보기
마케팅 자동화 - IFDO > 새소식,로그분석
캠페인 파라미터 유실 방지를 위한 ‘리턴 URL’ 설정 방법 알아보기
2023/ 08/ 03

“회원님들께 카카오 친구톡 발송해서 버튼을 클릭하면 쿠폰을 자동 지급하려고 합니다. 카카오 친구톡 버튼 클릭 URL을 쿠폰 자동 발급 페이지로 했고, 이프두 캠페인 등록도 하고, 분석 파라미터도 잘 적용했는데 데이터가 추적되지 않습니다. 왜 그런 걸까요?ㅜㅠ”


이프두 회원님들께서 자주 문의주시는 내용입니다. 원인은 다음과 같은데요!

친구톡에서 방문하는 대부분의 사용자는 카톡에서 열리는 브라우저를 통해서 방문하므로 ‘비로그인’ 상태입니다. 호스트몰 정책상 비로그인 회원은 쿠폰을 발급받을 수 없기 때문에 로그인이 요청되며 로그인 페이지로 강제 이동하게 되는데, 이때 페이지 URL에 붙여둔 캠페인 파라미터가 유실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비회원이 카페24 쿠폰 다운로드 링크 클릭 시, 이프두 캠페인 코드 유실 문제 해결 방법’ 포스팅을 통해 캠페인 추적 코드 생성 시 쿠폰 자동 발급 페이지에서 이동된 로그인 페이지의 URL을 사용하기를 안내드린 적 있습니다. 



 

다만, 쿠폰 자동 발급 페이지에서 이동된 로그인 페이지의 URL을 추출하려면 직접 테스트를 진행해야 하고 또한 이런 방법이 모든 호스트몰에 적용 가능한 것은 아니므로 범용적으로 쉽게 사용하실 수 있는 ‘리턴 URL 생성’ 기능을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왜 리턴 URL이 필요한 지 다시 한번 정리하면

쿠폰 자동 발급 페이지나 마이페이지, 쿠폰함 등 로그인이 필요한 페이지 URL에 파라미터를 붙여 랜딩URL로 사용하는 경우, 비로그인 회원이 해당 URL을 클릭하면 목표 페이지에 도달하기 전 로그인이 먼저 요청되며 로그인 페이지로 강제 이동되므로 분석을 위해 적용한 파라미터의 유실 현상이 나타납니다. 



 

따라서 처음부터 고객을 목표 페이지로 이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먼저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시킨 뒤, 로그인을 완료하면 목표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return URL을 생성해야 합니다. 리턴 URL은 다음의 순서에 따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리턴 URL 생성 방법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광고 분석 설정 > 캠페인 추적 코드 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캠페인 추적 코드 생성]을 클릭합니다. 


💡이미 캠페인이 생성되어 있고 광고 채널만 추가하면 되는 경우, 캠페인의 [편집]을 클릭하고 아래의 가이드(4번부터)를 참고하여 리턴 URL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캠페인 이름을 입력하고 [중복검사]합니다.


 

4. 광고 채널 이름과 랜딩 페이지 URL을 입력하고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랜딩 페이지 URL은 http:// 또는 https://를 포함한 전체 URL을 입력해야 합니다.


5.  임대몰을 선택해 주세요. 


 

6. 랜딩 페이지 URL에 작성했던 URL이 기존 랜딩 페이지 URL에 나타납니다. 우측의 PC URL 생성 / 모바일 URL 생성 중 원하는 버튼을 눌러 로그인 return URL을 생성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PC와 모바일 URL을 둘 다 생성하고 싶으면 차례로 PC URL 생성 → 모바일 URL 생성을 클릭하면 될까요?

아니요. 한 번에 하나의 URL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지금 방법대로 하면 가장 마지막에 클릭한 기기용 URL만 생성됩니다. 따라서 먼저 [PC URL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적용하시고, 새로운 광고채널을 추가하여 이름과 랜딩 페이지 URL을 입력하신 뒤 다시 [모바일 URL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적용해 주세요. 


💡기존 랜딩 페이지 URL과 전혀 다른 형태의 URL인데, 이게 맞나요? 

기존의 URL과 생성된 URL은 다를 수 있습니다. 파라미터 유실 방지를 위해 로그인 페이지를 랜딩 페이지로 설정한 뒤 이후에 원하는 목표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로그인 페이지 + 목표 페이지(리턴되는 페이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생성된 로그인 리턴 URL에 NB파라미터가 없어요!

현재는 로그인 리턴 URL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NB파라미터는 캠페인을 저장/수정한 이후(가이드 8번 이후)에 부착됩니다. 


💡PC와 모바일 URL이 동일한 반응형 웹입니다. 어떤 버튼을 클릭하여 URL을 생성해야 하나요? 

임의로 하나의 버튼을 클릭하여 리턴 URL을 생성해 주세요😊 PC와 모바일 URL이 동일한 형태에는 어떤 버튼을 통해 생성하시든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메이크샵의 경우에는 PC와 모바일의 URL이 다르므로 반드시 PC용과 모바일용 URL을 따로 생성해 주세요. 


7. [검수]하여 정상적으로 이동되는지 확인하고 [적용]합니다. 


 

8.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미 생성된 캠페인에 광고 채널만 추가하신 경우 [수정] 버튼을 클릭하면 저장됩니다. 


모두 완료하셨나요? 그렇다면 생성된 return URL에 NB파라미터가 부착된 것을 확인한 뒤, 복사하여 캠페인 랜딩 URL에 적용하고 성과를 추적해 보세요😉


 

만약 문자메시지 - 방문 유도 링크, 유튜브 - 내용 내 기재된 쿠폰 등 고객들이 직접적으로 링크를 보고 클릭해야 하는 경우 URL 단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단축 URL’ 기능을 추천드립니다. 생성된 링크 우측의 단축 URL 아이콘을 클릭하면 별도의 외부 서비스 사용 없이 이프두에서도 URL 단축이 가능합니다.


 

간편하게 복사하여 사용해 보세요💪🏻 


 

이프두 새 소식 모아보기


Illustration by https://icons8.com/illustrations/illustration/62d99ccc48521500018c1f0b

 

returnurl리턴url캠페인파라미터NB파라미터캠페인추적코드캠페인분석자주 묻는 질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