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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에서 12월 31일 친구톡 서비스 종료를 알리며 더욱 진화된 메시지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를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이에 맞춰 이프두에서도 기존 친구톡 서비스를 종료하고, 새로운 메시지 발송 서비스인 ‘브랜드 메시지’로 전환하였습니다. 어떤 점이 달라졌는지 궁금하실 테니 지금부터 소개해 드릴게요!?이용 안내현재 친구톡 신규 메시지 작성은 제한되며, 브랜드 메시지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발송 유형은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 서비스에서 발송되던 메시지는 순차적으로 브랜드 메시지 메뉴로 이관될 예정입니다. 현재 수동 발송에서는 M/N 타입 타게팅을 이용할 수 없어요. 브랜드 메시지 N E W 브랜드 메시지는 광고성 정보 수신에 동의했거나 카카오 채널을 친구 추가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채널을 통해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텍스트, 이미지, 와이드 이미지, 캐러셀 피드 등 다양한 메시지 유형을 활용해 목적에 맞는 CRM 메시지를 구성할 수 있어요. 기존 친구톡에서 제공되던 모든 메시지 유형은 모두 브랜드 메시지에서도 동일하게 제공됩니다. ⭐️ 브랜드 메시지에서는 타겟을 선택할 수 있어요! 브랜드 메시지 발송 시 M/N/I 타입 중 원하는 타겟을 선택해 기존보다 더 많은 고객에게 메시지를 전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I타입은 기존에 이용하시던 친구톡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이고 M/N타입은 새로 추가된 확장형 타게팅 타입인데요. 각 타입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릴게요?M타입이란?M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기존 친구톡보다 더 많은 사용자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와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어, 프로모션이나 이벤트 안내 등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해야 하는 홍보 목적의 메시지에 활용하기 적합해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N타입이란?N타입은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제공되는 확장형 타게팅 타입으로,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기존 친구톡에서는 도달할 수 없었던 ‘채널 비친구(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발송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하기를 추천드려요. ? 발송을 위해 사전 사용 신청 및 승인이 필요한 타입입니다. → 가이드 확인I타입이란?I타입은 기존 친구톡 발송 방식과 동일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회원 중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를 대상으로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이미 이프두에 카카오 채널이 등록되어 있다면 별도의 사용 신청 없이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소개해 드린 타게팅 타입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분M타입N타입I타입발송 대상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광고(마케팅) 수신 동의 회원 중 채널 비친구카카오 채널 친구인 회원채널 추가 무관미추가필수광고 수신 동의필수필수무관활용 추천프로모션, 이벤트 안내채널 추가 유도리마인드 등 고객 관리별도 사용 신청필요필요불필요이렇게 이용해 보세요!이미 채널 친구인 핵심 고객에게만 보내고 싶다면? → I타입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려야 하는 소식은? → M타입채널 친구를 늘리고 싶다면? → N타입브랜드 메시지 출시와 함께 친구톡을 중심으로 작성되었던 이프두 블로그 포스팅과 도움말 가이드가 순차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이용에 참고 부탁드리며, 그동안 친구톡 서비스를 애용해 주셨던 것처럼 새롭게 출시된 브랜드 메시지에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브랜드 메시지 M/N 타입 신청 가이드카카오 채널 등록 가이드
브랜드 메시지의 출시와 함께 주목받고 있는 확장된 타겟 타입, M/N 타입은 별도의 사용 신청이 필요한 타게팅 타입입니다. M/N 타입이 무엇이고, 어떻게 사용 신청할 수 있는지 알아볼까요?M/N 타입이란?M/N 타입은 카카오 브랜드 메시지에서 새롭게 도입된 확장 타겟팅 타입입니다. 기존 친구톡이 카카오 채널을 추가한 사용자에게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었다면, M/N 타입은 마케팅(광고) 수신 동의(이하 마수동) 여부를 기준으로 더 넓은 타겟에게 메시지를 발송할 수 있습니다. → 더 자세한 타겟 설명 읽기 M타입카카오 채널 추가 여부에 관계없이 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한 사용자에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N타입광고(마케팅) 수신에 동의했지만 카카오 채널을 추가하지 않은 사용자에게만 카카오 메시지를 발송합니다. 채널 추가를 유도하는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 M/N 타입 필수 조건M/N 타입의 사용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필수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해요. 비즈니스 채널 인증 카카오 비즈니스 인증을 받은 채널만 신청할 수 있어요. 채널 친구 수 5만 명 이상카카오 채널 친구수 5만 명 이상 필요해요. 채널 전화번호 등록 여부 카카오 채널 정보 내 고객센터 연락처가 입력되어 있어야 해요. 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 발송 이력 보유최근 3개월 이내 알림톡을 발송한 이력이 있어야 해요. 080(유료/무료) 발신번호 보유이프두에서 신청한 080 번호만 이용할 수 있어요. 외부 080 번호를 연결하여 이용하시는 경우 새로운 이프두 080 번호 발급이 필요합니다.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세요. 조건을 모두 충족하신다면 M/N 타입 사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채널 등록 현황에 따라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이 다르니, 해당되는 가이드를 선택해 확인해 주세요?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한 카카오 채널이 있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이프두에 등록된 카카오 채널이 없는 경우, 채널 등록과 M/N 사용 신청을 동시에 진행할 수 있어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등록하기]를 클릭합니다. 3. [가이드]를 참고하여 정보를 모두 입력하세요. 4. 발신번호를 선택합니다. *이프두에서 발급한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만 선택 가능 5. 브랜드 메시지 사용 신청에 체크하세요. 6.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7.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8. [카카오 채널 등록 신청]을 클릭합니다. I 타입은 즉시 발송할 수 있습니다. M/N 타입 승인 결과는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이프두에 이미 등록된 채널이 있는 경우 1. 이프두 로그인 후 설정 > 외부 채널 연동으로 이동하세요. 2. 카카오톡채널의 [연동 내역]을 클릭합니다. 3. [M/N 신청]을 클릭합니다. 카카오 채널에는 이프두에서 제공하는 080 번호가 연결된 발신번호가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외부 080 번호는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결된 외부 080 번호를 해제한 뒤 이프두 080 번호로 변경해 주세요. 채팅 상담으로 문의해 주시면 담당자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4. 항목을 읽고 해당하는 경우 모두 ‘네’로 체크합니다. 5. 카카오톡 수신 동의를 받고 있는 광고(마케팅) 수신동의 전문 이미지를 첨부하세요. 6. [신청하기]합니다. 영업일 기준 2~3일 이내에 결과를 메일로 발송해 드릴게요! 지금까지 M/N 타입 사용 신청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용 승인이 완료되었다면 확장된 타겟에게 더 정교한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발송해 보세요! 브랜드 메시지 관련 포스팅 모아보기브랜드 메시지란?카카오 채널 등록 방법은?
“임지은님 무료배송 쿠폰 당첨!🎉”, “김성주님을 위한 알뜰 혜택”처럼 이름을 부르는 문자 메시지 많이 받아보셨죠? 이렇게 문자, 카카오 친구톡, 앱 푸시 메시지에 고객님의 이름을 포함하여 발송하면 고객과의 친밀도를 높이고 클릭 및 전환율을 증가시킬 수 있는데요. 이프두를 사용하고 계시다면 ‘개인화 변수’ 기능을 활용해 볼 수 있습니다. 작성 방법을 확인해 볼까요?😉
개인화 변수 사용을 위해 회원DB 연동이 필요합니다. → 가이드 읽기
문자를 처음 발송하시는 경우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 가이드 읽기
친구톡을 처음 발송하시는 경우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 가이드 읽기
앱 푸시를 처음 발송하시는 경우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 가이드 읽기
📍 오늘의 예시
최근 30일 동안 구매가 없는 회원에게 깜짝 쿠폰을 담은 친구톡을 일회성으로 발송합니다.
1. Auto Msg > 푸시 메시지 > 카카오로 이동하세요.
2. 원하는 발송 방식을 선택합니다. *예시에서는 조건 발송 선택
💡 개인화 변수는 수동 발송, 조건 발송 모두 이용할 수 있습니다.
3. 세그먼트 선택 후 [발송 방식 선택]을 클릭합니다.
💡 예시에서는 최근 상품을 구매한지 30일 이상 된 고객을 타게팅 하기 위해 [최근 구매일(일수) = 30일 이상] 조건을 사용했습니다. 푸시 메시지 발송 목적에 따라 적합한 세그먼트를 선택해 주세요.
4. 원하는 발송 방식 선택 후 [편집하기]를 클릭하세요.
💡 이프두에서는 푸시 메시지 발송을 위한 4가지 발송 방식을 지원합니다. 발송 목적에 따라 적절한 발송 방식을 선택하세요!
즉시 발송 → 가이드 읽기
예약 발송 → 가이드 읽기
스케줄 발송 → 가이드 읽기
트리거 발송 → 가이드 읽기
5. 발송 채널 확인 후, 원하는 친구톡 유형을 선택합니다.
6. [이미지 선택]을 클릭합니다.
7. [업로드]를 통해 이미지 등록 후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8. 캠페인 명과 광고 채널 선택 후 [단축 URL 생성] > [링크 적용]을 클릭합니다.
9. 적용된 랜딩 URL [검수] 후 [등록]합니다.
10. 내용을 입력합니다.
11. 수신 대상 범위 선택 후 [모수 추출]을 클릭합니다.
⚠️ 수신 대상을 CSV로 업로드하여 발송하는 경우 회원 아이디를 반드시 포함해 주세요.
회원 아이디 없이 핸드폰 번호만 업로드하시는 경우 핸드폰 번호와 회원 정보를 매핑할 수 없어 개인화 변수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CSV 업로드 방법은 아래 1), 2) 번 가이드를 참고해 주세요.
1) CSV 업로드 아이콘 클릭
2) [개인화 발송 예시 파일]을 받아 작성 후 업로드
12. 내용 입력란으로 돌아와 회원 이름을 추가할 곳에 커서를 둔 뒤,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문자, 앱 푸시도 동일하게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여 개인화 변수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13. 회원 변수 > 회원이름 선택 후 회원이름 변수의 치환 값(대체값)을 입력하고 적용합니다. *사이트에 따라 추가된 개인화 변수 명이 다를 수 있습니다. ex. 이름, 회원이름, 회원 이름 등.
💡 개인화 변수는 회원에게만 적용되며 비회원인 경우 치환 값(대체값)이 적용됩니다. 회원이라도 이름값이 없는 경우 미리 설정한 치환 값이 노출됩니다.
회원의 이름이 없는 경우 치환 값 [회원]으로 문구 대체홍길동님 안녕하세요? → 회원님 안녕하세요?
회원의 이름과 치환 값이 모두 없는 경우홍길동님 안녕하세요? → 님 안녕하세요? *대체값이 설정되지 않은 경우 이름 란이 공백 처리됩니다.
14. 적용된 회원이름 변수(개인화 변수)를 확인합니다.
15. [버튼 추가]를 클릭하여 원하는 유형의 버튼을 추가합니다.
16. 버튼 문구 입력 후 캠페인 추적 아이콘을 통해 버튼을 클릭했을 때 이동할 랜딩 URL을 적용합니다. *가이드 8번과 동일한 방법
17. (옵션) 필요한 경우 대체 문자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대체 문자 기능이란? 친구톡 발송 실패 시 문자 메시지로 대체 발송하는 기능입니다. 대체 문자는 SMS 수신 동의자에게만 발송되며, 친구톡은 광고성 메시지이므로 문자로 대체 발송 시에도 발신번호와 080 수신거부 번호가 필요합니다. 이용을 원하시는 경우 미리 신청해 주세요. → 가이드 확인
18. 친구톡은 광고성 메시지에 해당하여 에티켓 모드가 필수로 활성화됩니다.
💡 광고성 정보는 야간 발송(20시 30분~익일 오전 8시)이 제한되므로 에티켓 모드가 자동 활성화됩니다. 야간에 제한된 메시지는 익일 오전 8시부터 순차 발송됩니다. 단, 통신사 사정에 따라 메시지 발송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19. (옵션) 정식 발송 전 테스트 발송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0. 발송 테스트를 진행할 핸드폰 번호와 아이디 입력 후 [테스트 발송]을 클릭합니다.
21. [발송하기]를 클릭합니다.
22. 발송할 푸시 메시지의 이름을 입력한 뒤 [발송]합니다.
회원의 이름을 담은 푸시 메시지 ‘카카오 친구톡’이 발송되었습니다!🎁
오늘은 회원 이름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지만, 응용하여 회원 아이디나 다른 정보도 추가해 볼 수 있습니다😎 개인화 변수와 관련된 다양한 포스팅을 링크해 드리니 이어서 확인해 보세요!
고객에게 특정 날짜 강조하는 방법
회원 등급을 활용한 마케팅 자동화 레시피 2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