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 변수로 고객에게 특정 날짜 강조해 볼까
마케팅 자동화 - IFDO > 새소식
시간 변수로 고객에게 특정 날짜 강조해 볼까
2022/ 12/ 08

‘개인화 변수’기능을 이용해 보셨나요? 개인화 변수를 이용하면 “김지수(회원 이름)님~ 연말 세일 기획전을 확인해 보세요!”와 같이 고객 데이터를 오토메시지 제목 또는 내용에 추가하고 친밀도 높은 개인화된 마케팅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는데요.


기존에는 아이디, 이름 등의 회원 변수와 사용자 정의 변수만 제공해 드렸으나 회원님들의 요청에 따라 시간 변수(날짜, 년, 월, 일, 요일, 디데이)를 추가했습니다. 개인화 변수를 적용하는 팝업의 UI도 개선되어 사용성이 크게 증가했고요😊 시간 변수를 소개하기에 앞서, 변경된 개인화 변수 화면부터 소개해 드릴게요!

 

2023.08.17 업데이트로 환경 변수 → 시간 변수로 용어가 변경되었습니다.

 

개인화 변수 UI 개선

개인화 변수 UI를 개선하면서 데이터 값을 회원 변수, 사용자 정의 변수, 시간 변수 항목으로 구분하였습니다. 

 

  • 회원 변수
    회원 이름, 아이디 등 이프두에 연동된 회원 정보 데이터입니다. 

  • 사용자 정의 변수
    이프두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데이터 외에 별도로 수집을 원하는 데이터가 있을 때 설정하는 사용자 정의 트리거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입니다. 

  • 시간 변수 new!
    날짜, 년, 월, 일, 요일, 디데이 데이터입니다. 별도의 세팅이 필요하지 않은 데이터로 메시지가 보여지는 날에 따라 값이 변동됩니다.   



시간 변수 new! 

시간 변수란 날짜, 년, 월, 일, 요일, 디데이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이터 항목입니다. 별도의 세팅 없이 오토메시지에 즉시 적용할 수 있으며 메시지가 보여지는 날에 따라 값이 변동됩니다. 단, 시간 변수는 정수값만 표시하므로 값 뒤에 월, 일 등의 글자를 함께 기재하여 사용해 주세요. ex. 월(변수) + 월 = 4월, 요일(변수) + 요일 = 요일  


 

날짜

메시지가 보여지는 날짜를 표시합니다. 

 

  • 서식

    • YYYY.MM.DD (ex. 2023.01.01)

    • YYYY-MM-DD (ex. 2023-01-01)

    • YYYY/MM/DD (ex. 2023/01/01)

  • 형식

    • 날짜형


메시지가 보여지는 연도를 표시합니다.

 

  • 서식

    • YYYY (ex. 2023)

  • 형식

    • 정수형


메시지가 보여지는 월을 표시합니다.

 

  • 서식

    • MM (ex. 11)

  • 형식

    • 정수형


메시지가 보여지는 일을 표시합니다.

 

  • 서식

    • DD (ex. 01)

  • 형식

    • 정수형


요일

메시지가 보여지는 요일을 표시합니다.

 

  • 서식

    • 한글: 월 (ex. 금)

    • 영문: Mon (ex. Fri.)

    • 한자: 月 (ex. 金)

  • 형식

    • 문자형


디데이

특정 날짜를 기준으로 남은 일수를 표시합니다.

 

  • 서식

    • DD (ex. 2) 

  • 형식

    • 정수형

  • 기준일

    • YYYY-MM-DD (ex. 2023.01.01)

 

시간 변수 활용 레시피

회원 등급 갱신까지 남은 일수 알림

시간 변수를 오토메시지에 어떻게 적용해 볼 수 있을까요? 예를 들어 “핫딜 이벤트가 N일 남았어요!”처럼 이벤트 종료일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회원 등급이 매번 새로 산정되는 경우, 회원 등급 산정일을 디데이로 지정하고 “다음 회원 등급 산정까지 남은 시간 D-N일! 다음 달 예상 등급을 확인하세요.” 라는 오토메시지를 전달할 수도 있고요. 이번에는 회원 등급 갱신까지 남은 일수를 알려볼까요?


1. 이프두 로그인 후 Auto Msg > [새로운 오토메시지 작성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2. 타겟 세그먼트를 지정하세요. 

 

  • 회원 > 로그인 > 로그인 함
    바로 개인 페이지(예상 등급, 누적 구매액 등)를 확인할 수 있도록 로그인한 회원만 타게팅 합니다. 

  • 회원 > 회원 등급 > 전체 선택
    연동된 회원 등급을 모두 선택하여 모든 등급의 회원을 타게팅 합니다.


3. 인앱메시지 팝콘 - 버튼형을 선택한 뒤 [편집 하기]를 클릭합니다. 


💡 주목도 높은 메시지를 작성하기 위하여 팝콘을 선택했으나 다른 메시지 유형을 이용해도 무관합니다. 


4. 제목의 개인화 변수 아이콘을 클릭하세요.


 

5. 시간 변수 > 디데이 > 기준일을 선택합니다. 


 

기준일을 선택하고 추가하면 다음과 같이 추가된 변수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다음달 예상 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 URL을 랜딩 URL란에 입력하세요.


 

7. 메시지 노출 기간을 지정합니다.


 

✅ 왜 노출 기한을 지정해야 할까요?

오토메시지의 노출 기간을 제한하지 않으면 다음 회원 등급 산정까지 많은 기간이 남아있는 경우임에도 해당 메시지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토메시지의 노출 시작일을 등급 산정 7일 전 또는 3일 전으로, 오토메시지의 종료일은 등급 산정일 하루 전 자정으로 지정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쇼핑몰 회원 등급을 높임으로써 받게 되는 혜택이 구매 비용보다 더 크다고 느껴졌을 때 고객은 기꺼이 더 많은 구매를 하게 될 것입니다. 해당 활용 레시피는 다음 달 예상 등급을 확인할 수 있는 페이지/콘텐츠가 있는 경우 사용할 수 있는데요. 


 

이미지 출처: 마켓컬리, 교보문고


시간 변수를 활용하는 다른 레시피가 궁금하신 경우 ‘주말 한정 타임 쿠폰 레시피’를 이어 읽어 보시는 건 어떨까요? 날짜 변수를 추가하여 고객에게 한정된 혜택을 제공하고 클릭과 구매를 유도할 수 있는 효율 높은 레시피입니다🔥


불금 불토 저녁에만!

주말 한정 타임 쿠폰 레시피 →

 

최근 업데이트: 2023.08.29 환경 변수 → 시간 변수 용어 변경

illusrtation by Icons8
시간변수개인화 변수날짜변수오토메시지 기능 팁